[발전공기업 우수협력기업] 하나웰텍
[발전공기업 우수협력기업] 하나웰텍
  • EPJ
  • 승인 2019.12.08 17: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화력발전 보일러 내부 산화·부식 방지
코팅기술로 내마모·내부식 향상 기여
하나웰텍은 내마모 코팅 와이어, 버너노즐팁, 세라믹스 라이너(왼쪽부터)를 활용해 화력발전 보일러 내부의 내마모·내부식·내열 기능을 향상시켜 준다.
하나웰텍은 내마모 코팅 와이어, 버너노즐팁, 세라믹스 라이너(왼쪽부터)를 활용해 화력발전 보일러 내부의 내마모·내부식·내열 기능을 향상시켜 준다.

[일렉트릭파워] 하나웰텍(대표 정재우)은 화력발전소 보일러 내부에서 발생하는 산화·마모·부식 등을 방지하는 코팅 전문업체다. 석탄발전을 중심으로 코팅시장을 개척해 영흥발전본부·태안발전본부·삼천포발전본부·하동발전본부·보령발전본부 등 시공실적을 꾸준히 쌓아가고 있다.

주요 생산품인 ▲보일러 튜브 내마모 코팅 와이어(HX-70·78) ▲텅스텐 카바이드 클래드 버너노즐팁 ▲세라믹스 라이너 등을 활용한 코팅기술로 내마모·내부식·내열 기능을 향상시켜 원가절감과 유지보수비용 절감에 앞장서고 있다.

HX-78은 높은 수준의 보라이드(Fe2B)와 크롬카바이드(Cr3C2)가 복합적으로 석출된 코팅층을 형성해 고온에서 부식·마모가 심한 보일러 튜브의 수명을 연장시킨다. 이를 통해 안정적인 설비운영과 유지보수비 절감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마모와 열로 변형된 버너노즐팁은 불규칙한 화염이 만들어져 인접 부품의 급격한 수명저하와 불균일 연소로 발전효율을 떨어뜨리게 된다. 하나웰텍은 이 같은 문제점을 보완하기 위해 내열·내마모 성능이 우수한 텅스텐 카바이드와 세라믹 기술이 융합된 새로운 버너노즐팁을 개발했다. 하나웰텍이 선보인 WC 클래드&세라믹캡 어플리케이션은 버너의 변형과 손상을 억제해 오랜 시간 안정적인 연소 환경을 제공한다.

세라믹스는 내마모와 고온 성능이 우수한 SiC 조성을 15~70%까지 조절 가능한 새로운 내열·내부식·내마모 라이닝 기술이다. SiC 이외에도 Al2O3, SiO2 등 다양한 종류의 세라믹 분말을 혼합해 여러 환경에 자유롭게 적용할 수 있다.

현장 시공이 가능한 Ceramix-1과 Elbow 등 시공에 적합한 Ceramix-Cast 그리고 기존 초경·하독스·세라믹타일 등을 대체할 수 있는 Ceramix-Liner로 구성돼 있다. 이 같은 소재들은 최소 1,000℃ 이상에서도 우수한 내마모 성능을 발휘한다.
[한국서부발전 공동캠페인]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