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전공기업 우수협력기업]동인엔지니어링
[발전공기업 우수협력기업]동인엔지니어링
  • EPJ
  • 승인 2019.12.06 13: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단열·보온분야 역량 집중··· 환경보전 기여
반영구적으로 보온단열재 재사용 가능
동인엔지니어링의 모듈형 착탈식 배관 보온단열재
동인엔지니어링의 모듈형 착탈식 배관 보온단열재

[일렉트릭파워]동인엔지니어링(대표 김경희)의 RAPID(Reusable Advanced Plant Insulation Device)는 모듈형 착탈식 배관 보온단열재다. 한번 설치된 보온단열재는 반영구적으로 재사용이 가능하다.

발전소 내 정비와 검사를 자주 필요로 하는 설비 또는 배관에 적용할 수 있다. 외부는 강성이 있는 금속마감재로 이뤄져 있다. 내부는 내열성이 있는 원단으로 단열재를 보호한다.

외부 마감재와 내부 단열재를 하나로 결합하는 체결장치 조작만으로 누구나 쉽게 필요할 때 단열 시공과 설치가 가능하다.

한편 발전소 정비 전 대량 철거하게 되는 단열재는 폐기물 처리를 해야 한다. 결국 처리비용이 소요되고 정비 후 재설치 시에도 단열자재가 소요된다. 거의 매년 이 과정이 반복되고 있는 상황이다.

하지만 동인엔지니어링의 RAPID는 단열재 폐기물이 전혀 발생하지 않는 탈부착 형태의 제품이다. 매년 발생하던 단열재 폐기물량을 획기적으로 감소시켜 환경보전에 기여하고 있다.

이 제품은 2014년부터 본격적으로 개발이 시작됐으며 현재도 기술개발을 진행하고 있다. 개발내용에 따른 특허 등의 지식재산권도 등록할 예정이다.

동인엔지니어링은 모든 배관계통 금속 마감커버가 가능한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특히 RAPID에는 독자적 알루미늄 프로파일의 압착결합 공법이 적용됐다. 가벼우면서도 뛰어난 강도의 금속마감커버로 이뤄져 있다.

동인엔지니어링은 제품을 양산해 국내 화력발전소 및 원자력발전소에 활발히 적용하고 있다. 이 제품은 국내 신제품 인증(NEP)과 조달우수제품으로 선정된 바 있다. 다년간 발전현장에서 성능과 기능에 대한 검증도 마쳤다. 그 결과 긍정적인 결과를 보이고 있다.

동인엔지니어링 관계자는 “세계 최초 개발제품으로 시장에 동등 혹은 유사한 제품이 없다”고 말했다. 이어 “기능적인 면에선 유사한 제품이 있지만 가격이 업체별로 상이하고 외국 제품의 경우 당사 제품보다 비싸 성능·가격·품질 면에서 우위에 있다”고 설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