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전공기업 우수협력기업]포미트
[발전공기업 우수협력기업]포미트
  • EPJ
  • 승인 2019.12.06 13: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마트 플랜트 IT 기술 선도
하이브리드-PLM 솔루션 공급
포미트가 제공하는 가상현실(VR) 콘텐츠
포미트가 제공하는 가상현실(VR) 콘텐츠

[일렉트릭파워]포미트(대표 강기수)는 발전소와 플랜트를 대상으로 다양한 형태의 기술정보를 시각화하고 통합화해 제공하는 산업용 사물인터넷(IIoT) 플랫폼과 인공지능, 빅데이터, VR·AR 콘텐츠를 제작해 공급하는 전문 IT 기업이다.

IIoT 플랫폼은 플랜트 설계·조달·시공(EPC) 단계와 운전 및 정비 유지보수(O&M) 단계에서 생성되는 방대한 양의 기술정보를 수집한다. 또한 디지털 데이터로 변환해 사용자가 가상의 디지털 플랜트에서 정보를 확인하고 의사결정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플랫폼이다.

특히 하이브리드-PLM(Plant Life-cycle Management) 솔루션은 플랜트 생애주기 동안 발생하는 방대한 양의 기술정보를 시각화·통합화 한다. 이 솔루션은 운영 관리 단계의 비용을 효율적으로 절감할 수 있는 발전소 O&M 맞춤형 솔루션이다.

포미트는 플랜트 산업에 대한 경험과 정교한 3D 모델링을 바탕으로 운전, 정비, 홍보, 산업안전 분야에 활용되는 VR·AR 콘텐츠를 제작·공급해 플랜트 운영 효율성 제고에 기여한다.

포미트는 2015년부터 가상현실(VR) 기술 개발을 진행했다. 발전사 대상 정비·점검에 대한 VR 교육 콘텐츠, 일반인을 대상으로 발전소를 소개하는 홍보 VR 콘텐츠, 발전소 내 작업자를 대상으로 하는 안전 VR 콘텐츠 등을 제작했다.

또한  시뮬레이터 연계형 VR 교육시스템을 개발해 VR 콘텐츠에서 PLM 시스템과 연동한 설비정보 등을 확인할 수 있다. 아울러 종합적인 정보를 제공하도록 제작했다.

한편 경험기술자산화(ETA) 및 경험기술고도화(EDUS) 기술은 4차 산업혁명의 근간이 되는 데이터 건전성과 신뢰성을 확보할 수 있는 기술이다.

이를 바탕으로 포미트는 고객이 보유한 경험기술을 디지털 정보자산으로 바꾸는 아이디어와 기술을 제공한다. 운영 중인 플랜트의 형상정보를 3차원 레이저 스캐너와 360도 파노라마 사진 촬영을 통해 취득하고 고객에게 유효한 콘텐츠로 제작해 공급한다.

타임 랩스(Time Lapse) 기술을 적용한 다시점 기록영상은 기존 동영상보다 저용량이면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어 유용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