뻑뻑한 눈을 맑고 개운하게 해주는 눈 유연체조
뻑뻑한 눈을 맑고 개운하게 해주는 눈 유연체조
  • epj
  • 승인 2009.02.11 13:49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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눈은 아침에 기상하자마자 일을 하기 시작해 잠자리에 들 때까지 쉴 틈이 없이 일을 한다. 상황이 이렇다보니 눈은 지치고, 피로해지기 쉽다.

눈이 피곤하면 온몸이 피곤하다
현대인들은 아침부터 저녁까지 눈을 혹사하며 살아가고 있다. 업무시간에 주로 컴퓨터를 활용한 작업을 하다 보니 업무를 마칠 오후가 되면 눈이 침침해지고 충혈 되기까지 한다.

쉬는 시간에도 컴퓨터로 뉴스나 커뮤니티 게시판을 틈틈이 보고, 출퇴근 시간에도 이동용 동영상 장치로 영화나 드라마를 시청한다. 일부는 영어공부를 하기도 한다.

또한 저녁 때 지친 몸을 이끌고 집에 와 다시 TV를 보며 휴식을 취하고 자정이 돼서야 잠을 청하는 경우가 많다. 결국 눈은 잠이 들어야 쉴 수 있는 것이다.

문제는 이런 상황이 오래 지속되다보면 눈 뿐 아니라 내 몸 전신이 천근만근으로 무거워지는데 있다.

눈은 내 몸에서 가장 중요한 기관 중 하나다
옛말에 “몸이 천냥이면 눈이 구백냥이다”라는 말이 있다. 눈이 그만큼 소중하다는 것인데 대부분은 눈을 그렇게 소중하게 여기지 않는다.

물론 그럴 여유가 없어서 그러기도 하지만 관리하는 법조차 생각하지 않는 경우가 많다. 어차피 현대를 생활하는 우리는 많은 시간 눈을 사용해야 하는 것이 현실이다.

이에 사무실 책상 앞에 앉아서도 간단히 활용해 볼 수 있는 페기 브릴의 운동법을 소개해 본다. 간단한 운동법이지만 이 운동법을 반복하면 눈의 피로회복에 상당히 도움이 된다.

눈의 피로를 풀어주는 운동법
1. 눈 유연체조 - 수직이동
① 앉거나 똑바로 서서 머리가 정면을 향하도록 한다.
② 눈동자를 위로 올린다. 눈이 약간 아프다 싶을 때까지 올린다. 그 상태를 1∼2초간 유지한다. 그런 뒤 눈동자를 평상시 상태로 위치시킨다.
③ 위로 치뜨고 풀기를 5회 반복한다.
④ 마지막으로 눈을 감고 5까지 세고 나서 눈을 뜬다.

2. 눈 유연체조 - 사선이동
① 앉거나 똑바로 서서 머리가 정면을 향하도록 한다.
② 오른쪽 위를 보다가 왼쪽 아래를 본다. 5회 반복한다.
③ 왼쪽 위를 보다가 오른쪽 아래를 본다. 5회 반복한다.
④ 양손을 맞대고 따뜻해질 때까지 빠른 동작으로 비빈다.
⑤ 두 눈을 감고 따뜻해진 양손을 그 위에 댄다.
⑥ 눈을 머리 쪽을 향해 지긋이 뒤로 민다.(눈이 눈구멍 속으로 들어가는 느낌이 들 것이다.)
⑦ 눈 근육을 회복시키기 위해 그 상태를 유지한 채 10까지 센다.

문의_본디올 고운한의원(02-556-8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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