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자력연구원, OECD/NEA 주관 ‘4차 산업혁명 기술 워크숍’ 개최 합의
원자력연구원, OECD/NEA 주관 ‘4차 산업혁명 기술 워크숍’ 개최 합의
  • 이재용 기자
  • 승인 2019.11.28 16: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맥우드 OECD/NEA 사무총장 원자력연구원 방문··· 원자력 안전 기술협력 강화
맥우드 OECD/NEA 사무총장이 11월 27일 원자력연구원을 방문해, 4차 산업혁명 기술 워크숍 개최를 논의했다.
맥우드 OECD/NEA 사무총장이 11월 27일 원자력연구원을 방문해, 4차 산업혁명 기술 워크숍 개최를 논의했다.

[일렉트릭파워 이재용 기자] 윌리엄 맥우드(William D. Magwood IV) OECD/NEA 사무총장이 11월 27일 한국원자력연구원(원장 박원석)을 방문해 박원석 원장과 면담을 갖고 2020년 NEA 주관 ‘4차 산업혁명 기술 워크숍’을 원자력연구원에서 개최하기로 합의했다.

‘4차 산업혁명 기술 워크숍’은 2020년 5월에 개최될 예정으로 원자력 분야에 4차 산업혁명 기술을 적용해 원자력의 안전성을 혁신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을 중점적으로 논의할 예정이다.

맥우드 사무총장은 면담에 앞서 연구원의 원전기기 상태 감시 진단 시설(NIMS), 로봇 실증 시험시설, 원자력 재료연구시설 등을 방문했다.

원자력연구원에서 중점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원자력 안전 증진을 위한 혁신원자력기술개발 현장을 직접 방문해 원자력연구원과 OECD/NEA 간의 원자력 안전 기술협력을 구상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어 원자력연구원 직원을 대상으로 '기후변화와 원자력의 미래'를 주제로 특별 강연을 하며 기후변화 대응에서 원자력의 역할을 강조했다.

맥우드 사무총장은 원자력기술이 경쟁력을 갖기 위해선 소형원자로(SMR), 초소형원자로(micro reactor), 차세대 원자로와 같은 신기술의 개발이 중요하다고 언급했다.

특히 탈탄소경제를 성공적으로 달성하려면 원자력에너지의 비용 효율화와 선진화를 통해 신재생에너지와 적절한 균형을 찾는 것이 핵심이라고 부연했다.

박원석 원자력연구원장은 맥우드 총장과의 면담에서 “향후 연구원의 원자력 안전연구는 이전에 없던 혁신기술개발에 중점을 두는 방향으로 나아갈 것”이라고 밝히며, “내년 워크숍에 국내외 원자력 분야의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이 참여해 4차 산업혁명 기술 활용에 대한 비전을 공유할 수 있길 바란다”고 말했다.

맥우드 사무총장은 이에 공감하며 “이번 워크숍이 한국의 원자력 분야 기술혁신의 모멘텀을 지속해 나갈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며, “워크숍을 통해 구체적인 이행 방안을 논의하고 공동연구 프로젝트를 기획할 수 있을 것”이라고 긍정적으로 전망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