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생에너지산업 발전위해 산업계·학계·시민사회 손잡았다
재생에너지산업 발전위해 산업계·학계·시민사회 손잡았다
  • 이재용 기자
  • 승인 2019.11.13 13:46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재생에너지산업발전협의회 공식 출범
관련 산업계·학계·시민사회·협단체 모여 발족
한국재생에너지산업발전협의회가 11월 12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출범식을 개최했다.
한국재생에너지산업발전협의회가 11월 12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출범식을 개최했다.

[일렉트릭파워 이재용 기자] 한국재생에너지산업발전협의회이 공식 출범했다.

한국재생에너지산업발전협의회(이하 재발협)은 11월 12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출범식을 개최하고 에너지 전환과 재생에너지산업 발전을 위한 활동 계획을 발표했다.

재발협에는 한국태양광산업협회, 한국태양열에너지협회, 한국소형풍력협의회, 한국해양에너지산업협회, 전국태양광발전협회, 한국태양광공사협회 등 산업계 협단체와 한국태양광발전학회, 한국풍력에너지학회, 한국태양에너지학회 등 관련 학회, 그리고 전국시민발전협동조합연합회가 발기단체로 참여했다.

이완근 재발협 공동대표이자 한국태양광산업협회 회장은 인사말에서 “세계는 지금 재생에너지를 둘러싼 기술, 시장, 일자리에 주목하고 있다”며 “우리나라 재생에너지 산업 발전을 위해 기술경쟁력을 확보하고 국가 차원의 브랜드 확립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출범식 행사에는 최우석 산업통상자원부 국장(신재생에너지정책추진단장)도 함께 자리했다. 최우석 국장은 “재생에너지 산업 발전을 위해 우리 모두가 힘을 모아서 달려왔지만, 부족한 점과 아쉬운 점이 있었다”며 “특히 가장 어려웠던 점이 지역 주민부터 오피니언 리더 등에게까지 광범위하게 퍼져 있는 재생에너지에 대한 오해”라고 말했다.

이어 “재발협이 이런 오해에 대해 역할을 해주실 것이라고 기대한다”고 말했다.

송영길 의원(한국태양광산업협회 고문, 더불어민주당 동북아평화협력특위 위원장)은 격려사를 통해 “지금 정부가 이전 정부에서 계획됐다는 이유로 석탄 발전소를 7개나 새로 짓는 것은 큰 문제”라고 지적하며 “그레타 툰베리의 경고를 이행하기 위해 다함께 노력해야 한다며”몽골의 사례를 얘기했다.

송 의원은 “극심한 사막화로 양을 키울 초원을 잃은 몽골인들이 울란바로트에 모여들고 있다”며, “재생에너지 산업계가 기술 경쟁력을 강화시켜 이런 문제들을 해결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종구 산업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위원장은 “에너지 믹스를 통해서 재생에너지 산업을 발전시켜 나가야 한다”며, “한국당은 재생에너지 산업에 관심이 없다는 오해를 풀기 위해 이 자리에 나왔다”고 말했다.

이어 “자유한국당의 당론은 원전은 원전대로 유지하면서, 신재생에너지도 함께 발전해 나가도록 하는 것”이라며 “신재생에너지 촉진법 개정안이 이번 회기 중 긍정적으로 처리되도록 산자위에서도 노력하겠다”고 약속했다.

조배숙 국회의원은 지구온난화와 관련된 온실가스 감축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조 의원은 세계 태양광 시장에 대해 “중국의 장악력 확대로, 지역의 건실한 기업이었던 넥솔론이 시장에서 퇴출됐다”며 “이로 인해 수백여 명이 일자리를 잃는 등 부작용이 나타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이런 위기감 속에서 오늘 협의회가 발족된 것이라 생각하며 산업계‧학계‧시민사회가 함께 재생에너지산업의 기술력과 경쟁력이 높아질 수 있도록 노력해줄 것”을 당부했다.

이헌석 정의당 생태에너지본부장은 “정의당은 3020계획은 너무 늦다”며 “이정도 속도로 그레타 툰베리와 세계의 과학자들이 경고하는 기후 위기를 막을 수 없다”며 그린뉴딜 정책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향후 재발협은 ▲재생에너지 산업계 대변 활동 ▲재생에너지산업 육성 및 경쟁력 강화와 관련된 정책생산, 정책건의, 정책홍보 ▲3020계획 적극 추진 ▲재생에너지 및 에너지전환에 대한 대국민 인식개선 활동 등의 사업을 벌여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정우식 재발협 사무총장(한국태양광산업협회 부회장)은 “재발협을 중심으로 재생에너지에 대한 바른 정보가 국민들 가슴에 다가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며 “3020 초과 이행을 위해, 최소한 3030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태랑 2019-11-18 12:46:52
살립시다 태양광, 넥솔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