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부발전, 유럽 풍력시장 진입··· 교두보 마련
중부발전, 유럽 풍력시장 진입··· 교두보 마련
  • 배상훈 기자
  • 승인 2019.11.07 11: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웨덴 스타브로 풍력사업 착공
네덜란드에 KOMIPO 유럽 설립
박형구 한국중부발전 사장(왼쪽에서 다섯 번째)이 스웨덴 스타브로 풍력사업 금융종결 및 착공식 참석자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박형구 한국중부발전 사장(왼쪽에서 다섯 번째)이 스웨덴 스타브로 풍력사업 금융종결 및 착공식 참석자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일렉트릭파워 배상훈 기자]유럽 풍력시장 민·관 동반진출을 통해 한국 신재생에너지 생태계 구축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한국중부발전(사장 박형구)은 11월 5일 독일 프랑크푸르트에서 스웨덴 스타브로 풍력사업 금융종결 및 착공식을 진행했다.

한국 측에선 중부발전을 비롯해 스프랏 코리아(Sprott Korea), 하나금융투자, 신한금융투자, 현대차증권, 우리금융그룹이 참석했다. 독일 측에선 프라임 캐피탈, NAEV, 지멘스 가메사가 참석했다.

스웨덴 중북부 지역 베스터놀랜에 건설되는 본 사업은 국내기업 최초의 유럽 풍력 발전사업이다. 용량은 254.2MW(4.1MW×62기)며 2021년 11월 상업운전을 시작할 예정이다.

중부발전은 국내에서 축적한 신재생 기술역량을 바탕으로 본 사업의 건설·운영을 총괄 관리한다. 또한 한국 기자재를 적용해 건설함으로써 한국 중소기업의 해외 풍력시장 진출을 위한 교두보 역할을 담당할 예정이다.

중부발전은 본 사업 개발·건설 경험을 바탕으로 유럽 내 신재생에너지 사업을 본격적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유럽시장 진출기지 역할을 하는 ‘KOMIPO 유럽’을 네덜란드에 설립했다.

박형구 중부발전 사장은 “지구 온난화 문제 대처를 위한 범세계적인 협력이 절실히 요구되고 있다”며 “한국과 독일의 기술과 자본으로 스웨덴에서 풍력 발전사업을 공동으로 추진하는 것은 큰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이어 “에너지 전환의 선구자인 독일의 신재생 관련 기업들과 파트너십을 통해 유럽 신재생 사업을 더욱 확대하는 기회로 만들겠다”고 말했다.

한편 중부발전은 미국, 인도네시아 등에서 태양광, 수력 등의 신재생에너지 사업을 적극적으로 운영·개발하고 있다. 이번 유럽 풍력사업을 바탕으로 향후 유럽 내 신재생 발전사업을 확장해 나갈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