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경제연구원, 동북아 전력망 연계방안 모색
에너지경제연구원, 동북아 전력망 연계방안 모색
  • 배상훈 기자
  • 승인 2019.11.04 15: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4차 동북아에너지포럼 개최
역내 국가 편익·극대화 방안 공유
최우석 산업부 신재생에너지정책단장(앞줄 왼쪽에서 세 번째), 조용성 에너지경제연구원장(앞줄 오른쪽에서 네 번째) 등 포럼에 참석한 내빈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최우석 산업부 신재생에너지정책단장(앞줄 왼쪽에서 세 번째), 조용성 에너지경제연구원장(앞줄 오른쪽에서 네 번째) 등 포럼에 참석한 내빈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일렉트릭파워 배상훈 기자]동북아 전력망 연결은 재생에너지 간헐성 해소라는 1차적인 목적 외에도 큰 파급효과를 가져다줄 것으로 보인다. 역내 긴장 완화는 물론 동북아 평화 조성을 위한 기반이 될 수 있다는 전문가들의 견해 역시 깊이 새겨볼 대목이라는 의견이 제기됐다.

에너지경제연구원(원장 조용성)은 11월 1일 서울 프레지던트호텔에서 제4차 동북아에너지포럼을 개최했다. 이번 포럼은 ‘동북아 전력망 연계사업 실현을 위한 역내 재생에너지 잠재력 분석 및 상호개발과 활용방안’을 주제로 열렸다.

이 자리에는 한국·중국·일본·러시아·몽골 정부 관계자를 비롯해 기업, 연구기관 전문가들이 참석했다.

발언 중인 최우석 산업부 단장
발언 중인 최우석 산업부 단장

포럼은 ▲동북아 전력망 공급을 위한 역내 국가 재생에너지 개발 잠재력과 협력 방안 세션 ▲동북아 전력망 연계사업 활성화를 위한 정부·기업·연구기관의 역할과 향후 도전과제 세션으로 나눠 진행됐다.

동북아에너지포럼에선 역내 정부, 기업, 연구기관 등 에너지 분야 민-관 전문가들이 모여 동북아 지역 에너지 현안을 논의한다. 이 포럼은 역내 실질적인 에너지 협력사업 개발과 이행방안 모색을 위해 2016년 한국, 중국, 일본, 러시아, 몽골 에너지정책 전문 연구기관 주도로 설립된 다자 포럼이다.

동북아에너지포럼은 2017년부터 동북아 지역 주요 에너지 현안 중 하나인 동북아 전력망 연계사업의 경제적 편익을 검토했다. 아울러 사업 실현을 위한 주요 도전과제와 정부, 기업, 연구기관의 역할에 대해 논의했다.

올해는 중국, 러시아, 몽골 등을 중심으로 동북아 전력망 공급을 위한 역내 국가들의 재생에너지 개발 잠재력 분석 결과를 공유했다.

특히 재생에너지 전원 확대에 따른 간헐성 문제 개선 등 동북아 전력망 연계사업이 역내 국가에 가져올 편익과 이를 극대화하는 방안에 초점을 맞춰 논의했다.

조용성 에너지경제연구원장
조용성 에너지경제연구원장

최우석 산업통상자원부 신재생에너지정책단장은 “청정하고 안전한 에너지로의 전환은 거스를 수 없는 시대적 흐름”이라며 “이런 시기에 역내 잠재된 재생에너지원 공동 개발을 통해 청정에너지 중심의 에너지전환을 이루려는 노력은 매우 시의적절하다”고 평가했다.

이어 “재생에너지 간헐성 문제를 해소할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이 인접국가의 전력계통을 연결해서 운영하는 것”이라며 “동북아 전력망 연계는 역내 긴장완화와 평화정착에도 크게 기여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고 평가했다.

동북아 전력망 연계사업 중요성 강조
조용성 에너지경제연구원장은 기조발표에서 동북아지역 주요 에너지 현안과 역내 에너지 협력을 저해하는 장애요인을 설명했다. 또한 동북아에너지포럼의 그간 활동결과를 평가하고 향후 발전방향에 대해 발표했다.

조용성 원장은 “동북아지역 에너지 협력은 먼저 실현 가능성이 높은 3개국 기업 간 협력사업과 정부 간 협의체를 우선 추진하고 이를 바탕으로 역내 모든 국가가 참여하는 다자협의체로 발전시키는 것이 적절하다”고 분석했다. 이를 위해 동북아에너지포럼이 주도적인 역할을 할 수 있길 희망했다.

이근대 에너지경제연구원 선임연구위원
이근대 에너지경제연구원 선임연구위원

다음으로 한국, 중국, 일본, 러시아, 몽골 에너지정책 전문연구기관의 전문가들이 ‘동북아 전력망 공급을 위한 역내 국가의 재생에너지 개발 잠재력과 협력 방안’에 대해 발표했다.

이근대 에너지경제연구원 신재생에너지연구팀 선임연구위원은 제8차 전력수급기본계획을 바탕으로 전력수요 패턴변화에 대해 설명했다.

특히 재생에너지 간헐성 문제를 극복하고 안정적인 전력 공급을 유지하는 방안 중 하나로 동북아 국가 간 전력망 연계사업 중요성을 강조했다.

이근대 선임연구위원은 국내에서 태양광 비중이 확대되면서 오전부터 오후 1시까지 전력 수요가 감소하는 덕 커브(Duck Curve) 현상을 설명했다. 이는 향후 전력공급 시스템에서 고려해야 할 부분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제8차 전력수급기본계획에선 신재생에너지 비중 확대에 따른 계통 안정성 확보를 위해 에너지저장장치 보급, 양수발전 확대 등을 주요 과제로 설정했다”며 “역내 주변국과의 전력망을 연계하는 방안도 고려하고 있다”고 밝혔다.

전력망 확대시 전력수요 비교·분석해야
밍 수(Ming Su) 중국 에너지연구소(ERI) 국제협력연구실장은 중국의 재생에너지 개발 잠재력과 동북아 전력망으로의 공급 잠재력에 대해 발표했다.

밍 수 실장은 “중국 정부는 2005년 재생에너지 개발 및 보급 관련법을 제정한 이후 재생에너지 비중이 가파르게 상승하고 있다”며 “2018년 기준 총 발전설비용량의 37.4%를 차지했다”고 밝혔다.

그에 따르면 중국의 재생에너지는 ▲수력 18.5%(350GW) ▲풍력 9.7%(180GW) ▲태양광 9.2%(180GW) ▲바이오매스 0.9%(17.8GW)를 기록하고 있다.

밍 수 중국 ERI 국제협력연구실장
밍 수 중국 ERI 국제협력연구실장

현재 중국 서북, 화북, 동북 지역에서 생산된 잉여전력이 베이징과 동부 연안지역으로 공급되고 있다. 하지만 부족한 송배전설비로 인해 아직도 이들 지역의 풍부한 재생에너지 자원이 개발되지 못하거나 생산된 전력이 계통에 접속되지 못하는 기풍·기광 문제를 겪고 있다.

밍 수 실장은 “향후 중국 정부와 전력기업의 송배전설비 확충 계획에 따라 한국으로의 전력 수출 잠재력도 증대될 것”이라고 밝혔다.

다카시 오츠키(Takashi Otsuki) 일본 에너지경제연구소(IEEJ) 전력산업&신재생에너지 연구실 연구원은 일본 규슈지역 태양광 발전 출력제한 문제 해결을 위한 잠재적 방안으로 한국과 일본(규슈) 간 전력망 연계사업의 비용편익 분석 결과를 발표했다.

그는 “한국과 일본(규슈) 간 전력망 연계사업 비용편익 분석을 위한 모델링 결과 규슈 지역에서 태양광을 통해 생산된 잉여 전력을 한국과 융통함으로써 태양광 발전설비 출력제약 문제를 개선하는데 기여하고 한국도 잉여전력을 규슈 지역에 송전함으로써 상호 이득을 얻을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보리스 사네예프 러시아 ESI 본부장
보리스 사네예프 러시아 ESI 본부장

이어 “향후 양국의 시간별·계절별 부하패턴을 정밀하게 분석해 잉여전력에 대한 양측의 수요를 추산하는 연구가 추가로 필요하다”며 “전력망을 양자에서 다자 연계로 확대했을 경우에 대해서도 비교 분석할 필요가 있다”고 평가했다.

보리스 사네예프(Boris Saneev) 러시아 에너지시스템연구소(ESI) 본부장은 이날 ‘청정에너지 비중 확대에 따른 러시아와 동북아 국가 간 새로운 에너지 협력 패러다임 변화’를 주제로 발표했다.

보리스 사네예프 본부장은 “러시아 정부는 재생에너지원 발전량 비중을 현재 0.5%에서 2035년 2.5~4.5% 규모로 증대시키는 정책목표를 설정하고 실질적 방안을 마련해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물론 러시아는 풍부한 화석연료를 기반으로 화력발전설비에서 생산된 전력을 저렴하게 공급하고 있어서 재생에너지에 대한 개발 수요는 아직까지 상당히 낮은 편이라고 설명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러시아 극동지역에는 매우 풍부한 재생에너지 자원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재생에너지 전력도 석유와 가스 못지않게 동북아 국가들에게 중요한 에너지공급원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특히 “아직 미개발 상태로 있는 러시아 극동지역 내 풍부한 수력자원과 사할린 북부 해상 풍력자원을 역내 국가들이 공동으로 개발하면 한국, 중국, 일본이 청정하고 저렴한 전력을 공급받을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사라게렐 퍼레브센 몽골 에너지부 과장
사라게렐 퍼레브센 몽골 에너지부 과장

뿐만 아니라 역내 국가 전력망을 잊는 동북아시아 슈퍼 그리드(Northeast Asia Super Grid) 시나리오로 한국-러시아-일본, 러시아-중국-몽골, 그리고 역내 국가가 모두 포함되는 러시아-일본-한국-중국-몽골을 제안했다.

사라게렐 퍼레브센(Sarangerel Purevsuren) 몽골 에너지부 국제협력과장은 ▲몽골 전력부문 현황과 수급 전망 ▲몽골의 재생에너지 잠재력과 동북아 전력망으로의 공급 가능성 ▲2030년까지의 재생에너지 개발 계획에 대해 발표했다.

사라게렐 퍼레브센 과장은 “몽골은 일조량이 높아 태양광 발전 잠재력이 높고 풍력 역시 80m 기준 풍속 7~8.5m/s를 갖고 있어 개발 가능성이 높다”고 평가했다.

하지만 “몽골의 재생에너지 전원을 통해 생산된 전력이 동북아 전력망으로 공급되기 위해선 먼저 몽골 내부의 송배전망 확충과 전력시스템 고도화가 이뤄져야 한다”며 “역내 주변국과 연계망 구축을 위해 중장기적인 대규모 합작투자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국가 간 재생에너지 투자협력 증대 강조
발표 후 진행된 라운드 테이블 토론에는 한국, 몽골, 러시아 정부 관계자와 한국, 중국, 일본 전력기업·기관이 참여했다.

이수부 산업통상자원부 신재생에너지정책과 서기관은 국내 재생에너지 보급 현황과 한국 정부의 재생에너지 개발 정책 및 주요 도전과제를 소개했다.

한국은 재생에너지 전원 비중을 2017년 7.6%에서 2040년 30~35% 수준까지 확대하는 것을 목표하고 있다. 이를 위해 발전량 예측 및 제어 시스템 도입, 실시간 전력시장 시스템 구축 등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수부 서기관은 “신재생에너지를 미래성장동력으로 육성하기 위해 정부 차원에서 신재생에너지기업의 해외진출 기반 조성, 타당성 조사 지원, 재생에너지 인증획득제도 시행, 국내 신재생에너지 기업의 해외 동반진출 지원 등의 다양한 지원정책을 시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한 재생에너지 부문에서 역내 국가의 협력이 필요한 분야로 국가 간 신재생에너지 관련 정책 및 법·제도 정보 교류, 정부 발주의 신재생에너지 개발 프로젝트 입찰정보 공유, 기업 간 신재생에너지 기술 공동개발 추진 등을 제시했다.

다카시 오츠키 일본 IEEJ 연구원
다카시 오츠키 일본 IEEJ 연구원

사라게렐 퍼레브센 몽골 에너지부 국제협력과장의 경우 몽골의 재생에너지 정책 목표와 주요 도전과제를 언급했다. 이어 몽골은 재생에너지 개발 확대를 위해 동북아 국가들과 재생에너지 부문에서의 투자협력 증대를 강조했다.

몽골은 2007년 신재생에너지법 제정 이후 정책 추진과정에서 발견된 미비점을 보완해 올해 6월 개정안을 발표했다.

사라게렐 퍼레브센 과장은 몽골의 재생에너지 개발 사업이 활성화되기 위해선 경제성 확보, 외국인 투자 유치, 재원조달 메커니즘 구축, 인프라 확충, 신재생에너지 발전 사업자에 대한 여러 세제혜택 도입 등 많은 도전과제가 남아 있음을 지적했다.

또한 몽골 정부는 높은 잠재량을 보유하고 있는 풍력과 태양광 자원 개발을 촉진하기 위해 아시아개발은행(ADB), 녹색기후기금(GCF) 등의 다자기금과 한국의 정부개발원조(ODA) 지원을 받아 재생에너지 잠재력 분석 및 타당성 조사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러시아 에너지청 신재생에너지분야 자문관인 블라디미르 니콜라예프(Vladimir Nikolaev) 모스크바물리기술대 재생에너지연구실장은 “동북아시아 슈퍼그리드 사업 실현을 위해선 기술·경제부문 실무그룹 구성을 통해 타당성 조사, 공동연구 등 사업 추진에 필요한 기초조사가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블라디미르 니콜라예프 실장에 따르면 최근 러시아는 중국과 러시아 극동지역 내에 50GW 규모의 풍력발전사업에 대한 타당성 조사를 추진했다. 여기서 얻은 결과를 동북아 슈퍼그리드 사업과 연결시킬 것으로 보인다.

블라디미르 니콜라예프 실장은 “동북아 슈퍼그리드 사업 실현을 위해선 다자 차원의 실무그룹을 조직해 타당성 조사를 추진할 필요가 있다”며 “이를 위한 정부 간 합의가 이뤄질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세션 2에서 진행된 라운드 테이블 토론 모습
세션 2에서 진행된 라운드 테이블 토론 모습

동북아 전력망 연계사업 추진계획 공유
한국, 중국, 일본의 에너지 기업 관계자들은 이날 ‘동북아 전력망 연계사업 과정에서의 주요 장애요인과 향후 전력망 연계사업 추진 계획’을 중심으로 토론했다.

박갑호 한전 경남지역본부 전력관리처장은 현재 한전을 중심으로 추진하고 있는 동북아 슈퍼그리드 사업추진 현황을 소개하고 동북아 전력망 연계사업 편익을 공유했다.

그는 제8차 전력수급기본계획에선 동북아 전력망 연계사업 추진 필요성이 포함돼 있었다면 현재 준비 중인 제9차 전력수급기본계획에선 동북아 전력망 연계사업의 구체적인 실행 계획과 사업을 실제로 구현하기 위한 실행계획들이 제시될 것으로 예상했다.

박갑호 처장은 동북아 전력망 연계사업에 대해 국가 간 주파수·전압 차이와 같은 기술적 문제가 있지만 초고압직류송전(HVDC)으로 국가 간 전력망이 연결돼 계통에는 문제가 없는 것으로 진단했다.

또한 “이미 전 세계 80여 개 국가들이 국가 간 전력망 연계사업을 추진했다”며 아직까지 계통상 치명적인 문제가 발생하지 않아 동북아 전력망 연계사업을 둘러싼 우려가 기우임을 지적했다.

한편 한전은 중국의 글로벌에너지연계개발협력기구(GEIDCO) 및 국가전력망공사와 양국 간 전력망 연계에 관한 공동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박갑호 처장은 “공동개발협약(JDA)을 체결하고 이것을 양국 정부가 지원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일본 소프트뱅크와는 한국과 일본 간 전력망 연계 타당성 조사를 위한 양해각서에 기초해서 해양환경 조사까지 완료된 단계”라며 “러시아 로세티와는 2021년까지 한국-러시아 간 전력망 연계 타당성 조사 완료를 목표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웨이 우(Wei Wu) 중국 GEIDCO 경제·기술연구소 전력계획연구실 부실장의 경우 “한국과 중국 간 전력망 연계사업 추진 외에도 몽골과 러시아 등 주변국과 동북아 전력망 연계사업을 위한 협력을 확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아울러 “현재 동북아 전력망 연계사업 필요성에 대해 역내 국가들이 공감한다”며 향후 동북아 전력망 연계사업 실현 가속화에 대한 기대감을 표명했다.

GEIDCO는 중국 정부의 글로벌에너지연계(GEI)를 지원하는 비정부기구다. 장기적 관점에서 국제기구로 발전할 방침이다.

세이치로 기무라(Seiichiro Kimura) 일본 재생에너지연구소(REI) 선임연구원은 최근 발간된 동북아시아 슈퍼그리드 관련 연구보고서 제3판의 내용을 중심으로 한국-일본 간 전력망 연계사업의 경제적·비경제적 편익과 타당성 분석 결과를 공유했다.

특히 “동 보고서에선 유럽 전력망 연계 성공사례를 분석해 동북아지역에 유용한 시사점을 제공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11월 1일 서울 프레지던트호텔에선 제4차 동북아에너지포럼이 열렸다.(사진=포럼 전경)
11월 1일 서울 프레지던트호텔에선 제4차 동북아에너지포럼이 열렸다.(사진=포럼 전경)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