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자력노동조합연대 출범, “원전산업 노동자들 하나로 뭉쳤다”
원자력노동조합연대 출범, “원전산업 노동자들 하나로 뭉쳤다”
  • 이재용 기자
  • 승인 2019.09.25 16: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탈원전 정책, 불안하고 위험한 정책
원전정책 공론화 및 신한울3·4 건설재개
원자력노동조합연대는 9월 24일 청와대 분수대 앞에서 출범하며, 고용불안에 대한 분명한 대책, 신한울 3·4호기 건설재개 및 탈원전 정책의 공론화를 강력하게 요구했다.
원자력노동조합연대는 9월 24일 청와대 분수대 앞에서 출범하며, 고용불안에 대한 분명한 대책, 신한울 3·4호기 건설재개 및 탈원전 정책의 공론화를 강력하게 요구했다.

[일렉트릭파워 이재용 기자] 원전산업 노동자들이 하나로 뭉쳐 정부의 탈원전 정책에 정면으로 맞섰다.

한국수력원자력노조, 한국원자력연구원노조, 한국전력기술노조, 한전원자력노조, 코센노조, LHE노조 6개 노동조합은 9월 24일 청와대 분수광장에서 원자력노동조합연대 출범과 함께 정부가 탈원전 정책 중단 및 신한울 3·4호기 건설재개를 선언하고 원전정책에 대한 사회적 합의와 원전산업 노동자와의 노정대화에 직접 나설 것을 강력하게 요구했다.

우리나라는 에너지 빈국에서 에너지 강국으로 거듭나기까지 원자력에너지는 중추적 역할을 해 왔지만 현 정부는 신규원전 건설 백지화와 운영 중인 원전의 조기폐쇄의 탈원전 정책을 선언하고 가스와 신재생에너지로 원자력에너지를 대체하겠다는 에너지전환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원자력노동조합연대 측은 가스와 신재생에너지가 원자력에너지를 대체한다는 것은 불가능하며 특히 가스는 원자력 에너지의 경제성을 따라올 수 없고, 신재생에너지는 전력 안정적 공급이 불가능하다고 밝혔다.

특히 기후변화 대응에 가장 유리한 에너지가 원자력임은 누구도 부인할 수 없으며, 에너지 정책은 정치적 논리나 구호, 막연한 기대가 아닌 오랜기간 공들여 충분히 검토해야 하고 국민적 합의가 선행돼야 한다는 주장이다.

노희철 한수원노조위원장은 “삼면이 바다이고 에너지 공급 측면에서 섬과 다를 바 없는 우리나라에서 탈원전 정책은 대단히 불안하고 위험한 정책”이라며 “이에 원전 산업에 종사하는 노동자들이 직접 나섰다. 정부의 일방적이고 불안한 에너지정책에 대응해 탈원전의 문제점을 점검하고 에너지 정책이 안정적이고 지속가능하게 작동할 수 있도록 원자력노동ㄹㄹ조합 연대를 결성하고 그 역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원자력노동조합연대는 ▲원전산업 붕괴에 따른 원전 종사 노동자의 고용불안에 대한 분명한 대책 제시 ▲신한울 3·4호기 즉각 재개 ▲에너지정책에 대한 공론화를 요구했다.

원자력노동조합연대 측은 정부의 정책에 따라 한우물만 파며 원전 보조기기 제작을 담당했던 중소기업들이 정부의 변신으로 파산위기에 내몰리고 있다며 대기업인 두산중공업마저 순환휴직을 실시하는 등 노동자들의 고용안정은 불안하기만 하다고 주장했다. 일관성없는 정부정책으로 벌어진 일이니 그 대책을 제시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원자력노동조합연대는 국정감사 기간에도 1인 시위와 투쟁을 이어갈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