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을 긍정적이고 올바른 방향으로 이끄는 힘
인생을 긍정적이고 올바른 방향으로 이끄는 힘
  • 신선경 기자
  • 승인 2009.01.09 14: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책 지금 읽어라]감사

인생에 진정한 행복이란 게 있을까? 걱정, 불만족, 열등감, 이별, 가난, 고통…. 부족한 어떤 한 가지를 해결한다고 해서 정말 평안하고 행복할까? 그렇지 않다. 그러나 지금 그대로를 감사하기로 결심해 보라.

매일 매일 감사하면서 살아가는 사람들은 마르지 않는 샘을 소유한 것 같이 생기가 넘친다. 그들은 철을 끌어들이는 자석처럼 사람들을 모으고 어두웠던 주변을 환하게 밝혀 준다.

이 책은 인생을 긍정적인 생각과 올바른 자세로 바라보고, 현실에서 부딪치는 고난과 갈등 속에서 교훈을 찾아 좀 더 성숙한 인생을 가꾸고자 하는 사람에게 더욱 의미가 있다.  


더욱 성숙한 여정을 위하여

저자 M. J. 라이언은 공허하고 지친 인생을 긍정적이며 바람직한 방향으로 이끄는 힘이 바로 ‘감사’라고 한다. 감사할 때 일상 속에 숨겨진 기쁨을 되찾고, 이미 가지고 있는 축복을 충분히 누리며 만족할 수 있다는 것이다. 상처와 고통으로 얼룩진 과거와 통제할 수 없는 불확실한 미래에 집착하지 않고, 지금 이 순간에 집중하게 만드는 것이 바로 감사가 일으키는 기적이다.

이 책은 감사하면 좋다는 건 알지만 감사의 유익에 대해 간과하고 있었던 사람에게 꼭 필요하다. 물질적인 풍요가 영혼의 풍성함까지 채워줄 수 있다고 오해하는 이들에게 돈으로는 살 수 없는 감사의 선물을 소개하기 때문이다. 감사는 약점보다는 강점을 살리게 하며, 무너진 자존감을 높여 주고, 받는 것에 길들여진 마음을 열어 나누게 한다. 감사할 때 우리는 상처받더라도 사랑하며 용기 있는 사람으로 변할 수 있으며, 스스로를 희생자라고 여기는 마음에서 벗어나 다른 사람을 위로하는 성숙한 사람으로 성장할 수 있다. 


4장으로 나눠 ‘감사의 철학’ 담아

1장 ‘인생을 변화시키는 감사의 힘’에서는 감사할 때 삶이 얼마나 풍성하게 변화되는지 설명하고 있다. 우리는 인생의 성공을 위해서 최대한의 목표를 세우고 숨이 턱까지 차오르게 달린다. 그러나 성취의 기쁨을 채 누리지도 못한고 미래에 대한 불안감에 시달린다. 과거의 실수로 인한 후회와 불확실한 미래에 연연하기보다 지금 나에게 주어진 것들에 감사하기로 결심할 때, 삶이 얼마나 풍성해지고 기쁨이 넘쳐나는지 경험하게 될 것이다.

2장 ‘감사가 주는 선물’에서는 감사의 마음을 품게 됐을 때 삶으로부터 받을 수 있는 15가지 선물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아무런 대가를 지불하지 않고도 단지 살아있다는 이유만으로 누릴 수 있는 인생의 선물들을 이미 주어진 기쁨, 생기, 우울증 치유, 건강, 매력, 사랑 등 돈으로는 살 수 없지만 인생을 보다 의미 있고 풍요롭게 만드는 ‘공짜선물’들에 대해 하나하나 사색할 수 있을 것이다.

3장 ‘감사의 마음을 가꿔주는 생각과 태도’에서는 감사의 마음을 보다 심화시켜줄 수 있는 태도의 전환에 대해 살펴본다. 세상이 나에게 친절하다, 이만하면 충분하다, 나는 사랑받을 자격이 있다, 소중한 것을 잃을 뻔 했던 기억을 떠올려보거나 이미 가지고 있는 것을 찾아보는 등 우리의 삶을 긍정적으로 변화시킬 수 있는 생각과 태도들에 대해 구체적으로 생각해보게 될 것이다. 

4장 ‘감사의 실천’에서는 감사의 마음과 태도를 실천에 옮길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들이 소개된다. 매일 열 가지씩 감사한 일 찾아보기, 익숙해진 것에서 감동을 되찾기, 어떤 결과가 나와도 괜찮다고 생각하기, 잘못된 것이 아니라 옳은 것에 초점 맞추기, ‘고맙다’는 말 자주하기, 카드·전화·이메일로 행복의 메시지 전하기 등 손쉽게 시작할 수 있는 실천방법들을 경험할 수 있다. 

이 책은 평범한 생활 속에서 놓치기 쉬운 ‘감사할 것’에 대해 생각할 기회를 제공하고, 받은 것에 대한 반응이라고 생각한 1차원적인 감사에서 귀한 삶을 공짜로 선물한 존재와 평범한 일상 속에 숨겨진 충만한 기쁨을 경험할 때 자연스럽게 나오는 고차원적인 감사를 할 수 있는 삶을 살길 바라는 작가의 바람이 가득 담겨있다. 
 

· 지은이 : M. J. 라이언 저 / 정지현 역
· 출판사 : 혜문서관
· 가격   : 8,500원
· 페이지 : 200P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