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연구원, 국내 전력기기 업체 위한 재폐로 차단기 관련 무료교육 실시
전기연구원, 국내 전력기기 업체 위한 재폐로 차단기 관련 무료교육 실시
  • 이재용 기자
  • 승인 2019.09.17 17: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9월 25일 안산분원서 개최··· STL(세계단락시험협의체) 소개 및 최신 동향도 선보여

[일렉트릭파워 이재용 기자] 한국전기연구원(원장 최규하)이 9월 25일 안산분원 대강당에서 ‘재폐로 차단기(Recloser) 시험기술 및 STL(세계단락시험협의체(Short Circuit Testing Liaison) 안내 교육’을 무료로 실시한다.

재폐로 차단기는 배전 선로에 고장이 발생하면 전류를 급속으로 일시 차단했다가 자동으로 회로를 다시 투입하는 장치다. 특히 고장 시 일시적인 문제가 아닌 영구 고장이 발생할 수 있는데, 이 경우 선로 구간을 신속하게 분리해 변전소의 설비를 보호하고, 전 구간으로 이어질 수 있는 고장파급을 방지해 준다.

최근 디지털 및 정보처리 기술의 발전과 더불어 재폐로 차단기도 디지털화가 이뤄지고 있다. 국내 한국전력 규격의 경우만 하더라도, 재폐로 차단기와 배전자동화시스템과의 연계 기능을 요구하고 있다.

최근에는 분산형 전원 연계 배전선로에서, 재폐로 차단기 전원 부분의 고장 시 발생할 수 있는 역방향 고장전류로 인한 오동작을 방지하기 위해 ‘방향성 과전류 계전요소를 탑재한 재폐로 차단기’도 요구되는 상황이다.

또 국내·외적으로 재폐로 차단기의 규격 제·개정이 지속적으로 이뤄지고 있으며, 이에 따라 최신 규격 및 정보를 제공하는 시험기술 교육에 대한 필요성이 더욱 높아지고 있다.

전기연구원에서는 이런 수요를 반영해 국내 업체들을 대상으로 한 무료 기술교육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국내 중전기기 제조회사의 성능평가 기술 및 품질 향상을 위해 진행하는 이번 교육에서는 올해 2월에 개정된 재폐로 차단기의 국제표준인 ‘IEC 62271-111, Automatic circuit reclosers for alternating current systems up to and including 38kV’에 대한 시험평가 기술이 소개된다.

이와 함께 전 세계 중전기기 산업계에서 독보적 권위를 가진 시험인증 분야 협의체인 STL에 대한 소개 및 최신 동향 정보도 제공된다. 전기연구원은 지난 2011년 STL 정회원 자격을 획득한 이래, 전기연구원의 시험성적서가 전세계 시장에서 통용되게 함으로써 국내 중전기기 업체들의 해외시장 개척에 기여해 왔다.

STL에서 큰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는 전기연구원 시험 전문가들을 통해 세계 중전기기 시장의 흐름을 파악할 수 있는 좋은 기회인만큼, 국내 업체들의 많은 관심을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전기연구원은 이번 교육의 원활한 진행을 위해 참가신청서를 9월 20일까지 선착순으로 접수하고 있다.

신청방법 등 자세한 사항은 한국전기연구원 홈페이지(www.keri.re.kr)를 참조하거나 중전압시험실(전화 031-8040-4458, 이메일 coolkid@keri.re.kr)로 문의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