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색성장 포인트 ‘전력IT’ 키운다
녹색성장 포인트 ‘전력IT’ 키운다
  • 최옥 기자
  • 승인 2009.01.09 13: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슈진단]녹색전력IT 통합실증단지 구축

개발된 전력IT 기초기술을 검증·평가하기 위한 통합실증단지(Test Bed)가 구축된다. 실증단지 선정은 오는 5월께 확정된다.

지식경제부는 지난해 12월 15일 서울 삼성동 코엑스 그랜드볼룸에서 한국전력·전력거래소 등 13개 산·학·연 기관 및 기업과 ‘녹색전력 통합실증단지’ 사업협약을 맺었다.

이에 따라 2011년까지 810억원의 예산이 투입돼 K-Grid체계 설계 및 표준화 등 3개 세부과제를 수행하게 되며, 국내 3,000세대 규모의 스마트 전력IT 시스템을 구축하는 녹색전력 통합실증단지가 개발된다.

지경부는 또 한전KDN을 비롯해 LS산전, 현대중공업 등 88개 산·학·연 기관·기업과 2012년까지 2,500여억원을 투입해 한국형 에너지관리시스템 등 10대 전력IT 상용화 기술을 개발하는 ‘녹색전력 IT 상용화 기술개발(2단계)’ 협약을 체결했다.

2004년 녹색전력 IT추진 종합대책을 발표한 지경부는 올해까지 총 2,547억원을 투입, 10대 국책과제에 대한 기술개발을 추진해 왔다. 지경부는 1단계로 10대 기술에 대한 기초기술 개발을 마무리하고 이날을 기해 2단계 상용화기술 개발에 들어갔다.


기초기술 상용화·수출산업화 촉진

이날 체결된 녹색전력 통합실증단지 사업협약은 2단계 상용화기술 개발 사업의 일환으로, 개발된 기초기술의 상용화와 수출산업화를 촉진하자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외국바이어들의 경우 새로 개발된 중전기기의 구매협상 시 한전의 구매여부를 우선적으로 확인하는 경향이 많았다. 이에 따라 개발된 기술을 검증·평가하기 위한 통합실증단지 구축은 그간 중전기기 업체들의 오랜 숙원사항이기도 했다.

이번에 추진될 녹색전력 통합실증단지 구축 사업은 개발된 기술을 한전 실증플랫폼(Platform)에서 검증·평가할 수 있는 체계를 구축하는 것으로, 중전기기 업체들은 실증단지에서 개발 기기를 상용화하고, 한전은 지능형 전력계통망(Smart Grid) 운영기술을 체득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지경부 이재훈 차관은 이날 “실증단지는 녹색전력 기술개발 성과물을 배양하고 수출산업화하기 위한 필수 인프라 체계”라며 “업체와 한전이 동반 해외진출을 이뤄낼 수도 있다는 점에서 이에 대한 범정부 차원의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강조했다.

그린에너지산업에 대한 요구는 전세계적인 추세로 자리잡고 있다. 그린에너지는 신재생에너지처럼 온실가스를 배출하지 않는 에너지원, 청정기술이나 효율기술과 같은 온실가스 배출을 줄이는 기술을 말하는 것으로 ▲태양광·풍력·수소연료전지·IGCC(석탄가스화 복합발전) 등 신재생에너지 ▲CTL(석탄액화) 및 GTL(가스액화), CCS(CO₂ 포집, 저장) 등 청정연료 ▲LED, 전력IT, 에너지저장, 소형열병합, 히트 펌프, 초전도 등 고효율 기기 등이 이에 해당한다.

우리나라의 경우 정부가 강력하게 그린에너지 기술을 육성하고자하는 지원 의지를 갖고 있고 또 IT, 반도체 등 연계기술에 있어서도 세계적인 경쟁력을 보유하고 있다는 점에서 강점을 갖고 있다.

반면 온실가스 배출량 증가율 세계 1위, 화석연료의 의존도가 높 산업경제 체제를 갖고 있는 점, 기술 산업주체 간 시너지 효과 창출이 미흡하다는 점 등이 녹색성장을 이루는 데 있어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다는 분석이다.

녹색전력 통합실증단지 협약서에 서명을 하고 있는 지경부 이재훈 차관과 한전 김쌍수 사장

녹색전력 ‘투톱기술’ 선정 집중 투자

이에 대해 김명자 전 환경부 장관이자 그린코리아21포럼 이사장은 ‘녹색성장과 그린에너지 산업의 미래’라는 주제의 특별강연에서 “선진 기술시장은 확장단계, 국내 산업은 태동단계인 상황에서 단기간에 기술격차 극복, 상용화와 시장진입, 재원 적정배분, 우수인력 확보, 선진기술 의존 탈피, 부품 해외 의존, 해외진출 등 녹색성장을 추동할 수 있는 총체적 역량을 어떻게 확보할 것인가가 관건”이라고 밝혔다.

김 전 장관은 녹색기술 혁신의 장애요인으로 “그린에너지 산업에 대한 인식과 활성화 기반 확충이 취약하고 기존 그린에너지 기술 산업정책 역시 신기술 R&D 예산이 선진국에 비해 현저히 낮으며, 압도적인 화석에너지 의존 형태의 에너지 믹스 체제가 고착화돼 있는 등 정책적 한계에 도달해 있다”고 꼽으며 특히 “R&D 섹터와 시장 간의 연계 부족으로 개발된 기술도 시장 진입이 매우 저조하다”고 지적했다.

이와 관련 지경부 김정관 국장은 “정부는 녹색전력 IT기술 및 친환경·고효율 발전기술을 녹색전력의 Two-Top 기술로 선정하고 사업 역량을 집중할 것”이라며 2009년도 녹색전력 R&D 중점추진방향을 밝혔다. 김 국장에 따르면 전체 예산의 27.6%가 전력IT기술에, 34.6%가 친환경 고효율 발전기술에 투입된다.

김 국장은 “국내기술 취약분야, 기후변화협약 등 글로벌 이슈분야를 중심으로 선진국과의 기술협력 기반을 강화해 기술 도약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실증단지 부지 선정과 관련, 지경부 전력산업과 관계자는 “부지는 강원도, 전북, 제주도 등 여러 곳이 논의되고 있지만 한 곳으로 할지, 복수로 할지 여부조차도 아직 정해진 바 없다”며 “지자체 의견수렴이나 주민동의 등의 선결과제가 아직 남은 만큼 부지 선정은 내년 5월 말께나 돼야 확정될 수 있을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또 ‘예산 지원이나 컨소시엄 참여에 있어 공기업과 대기업 중심으로 이뤄져 육성이 필요한 중소기업은 뒷전으로 밀려나 있는 것 아니냐’는 질문에 대해서는 “중소기업의 경우 과제 세부기관으로 참여가 많이 돼 있다”며 “하지만 아직 워낙 큰 규모의 프로젝트이다 보니 중소기업의 참여가 그간 곤란해 왔던 게 사실이어서 중소기업에 대한 인센티브 강화 등을 통해 참여기업의 저변을 확대할 수 있도록 올해 중점 노력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