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서발전, 빅데이터 포털서비스 시범 개시
동서발전, 빅데이터 포털서비스 시범 개시
  • 배상훈 기자
  • 승인 2019.08.09 15: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빅데이터 플랫폼 환경 구축
종합적 수집·분석체계 구현
한국동서발전 발전기술개발원 대회의실에서 관계자들이 회의하는 모습
한국동서발전 발전기술개발원 대회의실에서 관계자들이 회의하는 모습

[일렉트릭파워 배상훈 기자]한국동서발전(사장 박일준)은 전사 차원의 사내 빅데이터 플랫폼 환경을 구축했다. 이어 플랫폼 내에 있는 다양한 데이터 분석 기능을 사용자가 직접 활용할 수 있는 포털서비스를 시범 개시했다고 밝혔다.

동서발전은 지난해 12월 빅데이터 플랫폼 환경 구축사업에 착수했다. 이 플랫폼은 이달 말 준공될 예정이다.

빅데이터 플랫폼 환경 구축사업은 ▲사내외 데이터 수집·적재 ▲빅데이터 인프라 환경 구축 ▲빅데이터 포털 등 사용자 서비스 환경 구현 ▲데이터 표준화 및 빅데이터 거버넌스 구축으로 나눠 진행된다.

플랫폼 내 데이터는 발전소 운전정보, 정비관리, 연료연소 등 사내 업무 시스템 데이터 약 10억건을 주축으로 하고 있다.

아울러 기상청, 한국은행 경제통계, 공공 데이터 등 약 1,000만건 이상의 사외 데이터를 자동으로 수집·적재한다. 이외에도 네이버, 다음 뉴스기사 등 외부 데이터까지 수집해 데이터 간 융합이 가능하도록 했다.

이번 시범운영은 포털 서비스의 다양한 기능을 사내 직원들이 사전에 이용하면서 사용법을 익히고 불편하거나 개선이 필요한 사항을 수렴하기 위해 진행된다.

포털 서비스는 ▲데이터 취득 편의성을 제공하기 위한 데이터 현황보기 및 검색하기 ▲데이터 분석을 위한 일반분석, 표준 템플릿 분석, 키워드 분석 ▲빅데이터 분석사례, 분석 아이디어, 데이터 활용 공유하기 등 3개 그룹으로 이뤄져 있다.

동서발전은 직원들의 빠른 적응과 분석역량 향상을 위해 업무 활용도가 높은 항목을 표준분석 템플릿으로 제공해 손쉽게 데이터 분석에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활용교육을 지속해서 시행할 계획이다.

동서발전 관계자는 “전사 차원의 발전소 운전, 정비 데이터, 외부 데이터를 이용해 종합적인 수집·분석체계를 구현한 것은 발전사 최초”라고 말했다.

이어 “회사 업무환경에 최적화된 활용도 높은 빅데이터 플랫폼 환경을 구축함으로써 데이터를 활용해 효율적인 의사결정을 지원하는 체계가 확립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동서발전은 빅데이터를 이용한 해수인양펌프 운전가이드 시스템, 날씨 자료를 이용한 태양광발전소 출력 예측, 저탄장 자연발화 예측지수 등을 자체 개발해 데이터 기반의 의사결정을 현업에 반영하고 있다.

특히 제작사와 함께 인공지능 조기경보시스템을 개발해 지난 1년간 고장방지를 통한 35억원의 성과를 기록했다.

동서발전은 자체 개발한 각종 발전운영 솔루션뿐만 아니라 현재 진행 중인 R&D 과제 및 최적 혼탄 가이드, 태양광발전소 출력예측 고도화 등 향후 추진할 인공지능 활용과제 모두 사내 빅데이터 플랫폼을 기반으로 운영할 방침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