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서발전, 블럭형 태양광 모듈개발 추진
동서발전, 블럭형 태양광 모듈개발 추진
  • 배상훈 기자
  • 승인 2019.07.17 10: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바닥면(노면) 활용··· 하중 고려한 기술개발 목표

[일렉트릭파워 배상훈 기자]한국동서발전(사장 박일준)은 7월 16일 울산 본사에서 한축테크와 공동으로 수행하는 ‘친환경 소재 활용 노면 블럭형 태양광 모듈개발’ 착수회의를 개최했다.

이번 연구는 도시 면적의 10% 이상에 해당하는 다양한 바닥면(노면)을 활용하는 태양광 모듈을 개발하는 것을 목표하고 있다.

미국, 중국 등 주요 국가에선 도로와 태양광을 접목한 솔라 로드(Solar Road)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반면 국내는 도로 위 차양 형태로 적용하거나 도로 방음벽에 적용하는 등 시작단계에 있다.

이번 연구개발 과제는 내구성 측면에서 기존 연구개발 중인 노면 블럭형 태양광과 차별화 돼 있다. 설비 위로 직접 사람이나 자전거 등의 하중이 가해지는 상황에 대비한 기술개발을 핵심 목표로 하고 있다.

블럭 내부 층별 일체화가 가능하도록 제작공정을 개발하고 폐석분 또는 폐스티로폼 등 버려지는 폐자원을 활용해 강도를 기존 보도블럭 이상으로 높일 계획이다.

이외에도 지나다니는 사람들의 안전을 고려한 미끄럼 방지기술, 발전출력·발전효율과 직접 연관이 있는 표면 오염방지 기술, 블럭 내부로 빗물이 유입되는 것을 막는 방수기술 등을 개발해 연구개발 성과를 높일 계획이다.

한편 동서발전은 정부의 재생에너지 3020 이행계획에 기여하기 위해 2030년까지 자체 신재생에너지 발전비중을 25%까지 확대하는 것을 목표하고 있다. 또한 영농형 태양광, 풍력 발전 등 신재생분야 연구개발 및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친환경 노면 블록 태양광 연구과제 착수회의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친환경 노면 블록 태양광 연구과제 착수회의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