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바마 시대의 세계를 움직이는 10대 파워 외 2권
오바마 시대의 세계를 움직이는 10대 파워 외 2권
  • 신선경 기자
  • 승인 2008.12.12 12: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바마 시대의 세계를 움직이는 10대 파워

오바마 대통령, ‘변화’와 ‘희망’을 내세운 그의 열정과 카리스마가 미국 국민을 사로잡았다.

하지만 수백 억 달러의 천문학적인 대선자금이 소요되는 대선에서 오바마의 당선 이면에는 정치·경제·사회 전반에 걸쳐 돌아올 이익을 계산하는 수많은 파워집단이 존재하고, 그들의 자금이 대선에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친 것만은 분명하다.

그렇다면 그 파워집단은 누구이며, 그들의 자금은 누구에게, 어떻게 흘러가고 있는가? 이 자금 그리고 10대 파워집단은 대선을 어떻게 변화시켰으며, 궁극적으로 오바마의 향후 정책 방향에 어떤 영향력을 미칠 것인가?

이 책은 이처럼 오바마 대통령의 당선을 둘러싼 미국 내 혹은 세계 전반에 걸쳐 큰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는 파워집단을 크게 10개로 구분하고, 이들과 오바마의 미묘한 관계와 향후 정책 방향의 변화 가능성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또한 오바마 대통령과 그를 둘러싼 파워집단과의 관계를 통해 세계 정세의 변화 가능성을 예고하면서 동시에 우리의 대응방안에 대해서도 아낌없는 충고를 던져주고 있다.

이를 위해 크게 1부 정치파워, 2부 경제파워, 3부 사회파워 그룹으로 구성했으며, 구체적으로 1부는 전통적 진보주의, 온건보수주의, K스트리트, 2부는 군산복합체, 다국적기업, 월스트리트, 에너지 기업, 3부는 진보적 싱크탱크, 인터넷 미디어, 시민운동단체로 각각 구분해 각 파워집단의 기능과 규모, 대선에서의 영향력 등을 면밀하게 제시했다.

지은이 우태희 저
출판사 새로운 제안
쪽수 400쪽
가격 1만7,000원


아름다운 마무리

육체에 찾아온 병으로 삶과 죽음의 경계를 넘나든 법정 스님이 이번에는 ‘아름다운 마무리’에 대해 이야기한다.

2004년 5월에 출간한 ‘홀로 사는 즐거움’ 이후 4년 6개월 만에 펴낸 이 산문집은 종속된 삶이 아니라 스스로 선택한 자유인의 삶을 사는 법, 순간 속에서 영원을 발견하고 순수와 본질의 세계를 회복하는 길을 안내하는 영적 지침서.

법정 스님은 이 책에 자연 속에서 홀로 지내며 더욱 깊어진 사유와 맑아진 영혼의 소리를 담았다.

얼음을 깨어 차를 달이고, 채소 모종을 사다 심고 가꾸는 스님의 산중 삶부터 제철이 돼도 찾아오지 않는 새들을 기다리며 쓴 현대 문명에 대한 비판, 좋은 책과 독서의 의미, 그리고 월든 호숫가로 소로우의 삶을 찾아간 이야기까지 모두 56편이 담겨 있다.

시간이 흘러도 몇 번을 읽어도 항상 새로운 울림과 깨달음을 주는 법정 스님의 글들은 삶의 거처와 방향을 잃고 흔들리는 현대인의 영혼에 따뜻한 위안과 평화를 전하고, 위기와 불안의 시대를 살아가는 우리에게 당당한 삶의 길을 제시해 줄 것이다.

지은이 법정 저
출판사 문학의 숲
쪽수 246쪽
가격 1만1,500원



하루 세 끼가 내 몸을 망친다

하루에 한두 끼를 먹어야 건강하다며 ‘소식’을 강조하는 책. 일반적인 하루 세끼를 꼬박꼬박 먹어야 건강하다는 통념에 정반대인 주장을 하는 이 책은 모든 병의 원인이 과식에서 오며, 과식은 면역력 저하로 이어진다고 말한다.

저자는 배고픔이 면역력을 증강시켜 병을 예방하고 낫게 해준다고 주장하며 평소에 조금 모자란 듯 먹고 공복감을 약간 느끼는 정도로 지내면 현대인들의 생활습관병은 예방할 수 있다고 말한다.

최근 많이 걸리는 복부비만이나 생활습관병을 예로 들어, 현대인들이 자기 몸을 면역력이 떨어지는 과식 상태로 만들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이 책에서 말하는 이시하라 유미식 건강법의 핵심은 ‘하루 두 끼’ 또는 ‘하루 한 끼’만 먹는 소식으로 피를 맑게 하고 몸을 따뜻하게 하면 생활습관병을 예방하고 치료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소식건강법으로 현대 의학으로 완치가 어려운 당뇨병, 고혈압, 고지혈증 등을 치료하고, 몸의 한 부분에 좋은 건강법보다는 몸 전체를 보는 건강법을 몸에 익힌다면, 훨씬 더 건강하게 장수할 수 있다.

의학정보와 저자의 임상경험을 바탕으로 ‘소식의 중요성과 구체적인 실천 방법’을 차근차근 설명하는 이 책을 통해서 독자들은 저자의 이야기에 공감하고 일상생활에서 건강을 유지하는 법을 자연스럽게 익힐 수 있을 것이다.

지은이 이시하라 유미 저 / 황미숙 역
출판사 살림Life
쪽수 200쪽
가격 1만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