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자력연구원, 고주파 선형가속기 기반 ‘중이온빔 조사시험시설’ 구축
원자력연구원, 고주파 선형가속기 기반 ‘중이온빔 조사시험시설’ 구축
  • 이재용 기자
  • 승인 2019.06.24 18: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구성 뛰어난 원자로 및 핵융합로 대면재·구조재 재료 개발 활용 기대
종합엔지니어링동 1층 운영실에서 국내 최초로 구축된 중이온빔가속기 KAHIF의 장치 상태를 점검 중이다.
종합엔지니어링동 1층 운영실에서 국내 최초로 구축된 중이온빔가속기 KAHIF의 장치 상태를 점검 중이다.

[일렉트릭파워 이재용 기자] 한국원자력연구원(원장 박원석)은 고주파 선형가속기 기반 중이온빔 조사시험시시설 ‘KAHIF(Korea Atomic Energy Research Institute Heavy Ion Irradiation Facility)’가 지난 5월 최종 성능확인을 마치고 본격적인 중이온빔 서비스 지원에 돌입했다고 밝혔다.

인프라 확보가 절실했던 가운데 탄생한 원자력연구원의 KAHIF의 서비스 지원으로 관련 학계 및 산업계의 성과 창출을 위한 본격적인 견인차 역할을 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

KAHIF는 원자력연구기반확충사업 내 ‘중이온빔 조사시험시설 구축’ 과제로 약 3년 7개월(2015년 6월 1일~2018년 12월 31일)간 27억원 규모의 사업비를 과학기술정보통신부로부터 지원받아 구축된 중견급 연구시설이다.

연구원은 일본 고에너지가속기연구기구(KEK)와 국제협력을 통해 가속기의 일부 핵심 장치를 제공받고, 이를 다시 국내 실정에 맞게 업그레이드함으로써 학계와 산업계 수요에 최적화된 중이온빔 인프라를 보유하게 됐다.

KAHIF는 가벼운 헬륨 이온부터 철, 제논(xenon) 등 무거운 이온에 이르는 여러 종류의 중이온을 핵자당 1MeV(메가전자볼트)로 가속 후 표적에 조사해 재료의 특성을 연구하고, 소재의 성능을 시험·평가한다.

KAHIF의 중이온빔 조사서비스가 가장 비중 있게 활용될 것으로 예상되는 연구 분야는 ‘원전 안전성 향상’ 분야다. 가동 중인 원자로와 핵융합로에서 방출되는 다량의 이온 및 중성자는 핵연료 피복관, 대면재, 구조재 등의 재료 특성을 변화시키면서 내구성을 약화시킨다.

따라서, 이온 및 중성자 조사 환경에 따른 재료 특성 변화를 정확히 평가하고 적합한 내구성을 갖춘 피복관 및 대면·구조재의 재료를 개발하는 일은 매우 중요하다.

기존에 보유 중인 전자·방사광 가속기와 양성자가속기와 함께 원자력연구원은 중이온빔 조사시험시설을 추가 확보함으로써 명실 공히 빔 이용 연구 및 산·학·연 연구 지원 분야에서 국내·외를 아우르는 연구기관으로서 자리매김했다.

박원석 원자력연구원장은 “이미 KAIST, UNIST 등 학계를 시작으로 KAHIF의 활용 단계 안착 성공 소식을 접한 여러 연구 기관 및 산업체의 이용자 서비스 문의가 많다”며 “연구자들이 양질의 연구 성과를 창출할 수 있도록 충분한 빔 이용시간을 제공하고, 이용자의 피드백을 반영한 성능 점검 및 개선에도 힘쓸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