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연구원, 지능전기 기술로 창원시 스마트산단 이끈다
전기연구원, 지능전기 기술로 창원시 스마트산단 이끈다
  • 이재용 기자
  • 승인 2019.06.21 17: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과기부, 창원시 강소특구 지정··· 전기연구원, 스마트산단에 R&D 지원거점 마련
전기연구원 창원본원 전경.
전기연구원 창원본원 전경.

[일렉트릭파워 이재용 기자] 경남 최대 산업도시 창원시(시장 허성무)와 국내유일 전기전문 연구기관 한국전기연구원(원장 최규하)이 침체된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함께 추진했던 ‘강소연구개발특구(이하 강소특구)’ 선정 노력이 결실을 맺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연구개발특구진흥재단은 지난 6개월간의 심사를 기반으로 6월 19일에 전국 강소특구 지정 지역을 발표했다. 이번 강소특구에는 창원시를 비롯해 안산, 포항, 김해, 진주, 청주시가 선정됐다.

강소연구개발특구는 연구개발 역량조건(연구인력, 투자비 등)을 만족하는 기술 핵심기관 주변의 3km 이내 공간에 구성되는 소규모 연구개발특구다.

대학·연구소·공기업·공공기관 등을 중심으로 한 연구 및 산업 기능에, 주거·생활·문화 기능을 더한 자족형 혁신 생태계를 지향하고 있다.

강소특구에 선정되면 각종 세금 면제와 개발 부담금 감면 등의 혜택을 받을 수 있고, 정부 지원을 통해 각종 인력양성, 기술개발 사업화, 융·복합 생태계 조성 등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경남에 본원을 두고 있는 전기연구원은 국가 기간산업 및 전략산업의 핵심 집적지로 손꼽히는 창원시와 강소특구 지정을 위해 노력해 왔다. 전기연구원은 강소특구 선정에 필요한 5가지 핵심 정량요건(연구개발 인력 수, 기술이전 건수, 연구개발 투자비, 기술이전액, 특허출원 건수)을 모두 충족하고, 최근 3년간 경남지역에서 대기업을 제외하고 가장 많은 특허를 출원한 지역거점 연구기관이다. 

창원시는 1974년 국가산단으로 지정된 이후 40년 넘게 기계공업의 메카로서 산업경제의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해 온 경남 최대 규모(인구 105만) 도시로, 경제적 파급효과 측면에서 강소특구 적합지로 주목을 받아 온 지역이다. 또한 창원은 경남 특허 출원의 약 37%를 점유한 R&D 중심 지역이다.

이번 강소특구 선정으로 창원시는 전기연구원의 지능전기 기술과 창원의 기계산업을 융합시켜 지역경제 부흥을 위한 신성장 동력 발굴을 도모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창원시 성주동에 위치한 전기연구원 0.2㎢와 창원국가산업단지확장구역 0.43㎢의 배후공간을 ‘지능전기 기반 기계융합 특구’로 조성해 집중적으로 육성할 계획이다.

스마트산단 등 산업구조 고도화에 필요한 핵심기술을 이전해 제조업 혁신을 추진하고, 전기연구원이 보유한 전력·에너지·전기추진·로봇·나노융합·의료기기 등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주도할 첨단산업 연구성과를 창원국가산단 지역기업에 이식시켜 지속성장이 가능한 산업단지로 육성한다는 목표다.

이를 통해 원천기술 개발에서 글로벌 사업화까지의 가치사슬이 유기적으로 연계돼, 기술(벤처) 창업 및 기업성장 등의 성과로 이어지는 역동적인 기술사업화 생태계가 창원시에 조성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창원 강소특구의 기술사업화 활성화를 통해 향후 5년간 기대되는 직접적인 효과는 생산유발효과 842억원, 부가가치유발효과 275억원, 고용유발효과 268명으로 예상되며, 지역경제 활성화로 인한 파급효과는 생산유발효과 5,268억원, 부가가치유발효과 2,424억원, 고용유발효과 2,857명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최규하 전기연구원장은 “강소특구로 선정된 6개 지역 중 정부출연연구기관과 손을 잡은 지역은 창원시와 전기연구원이 유일하다”고 밝히며 “이번 창원시의 강소특구 지정으로 전기연구원의 첨단 지능전기 기술이 창원국가산단을 스마트선도산단으로 이끌고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넣을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이번 강소특구에 선정된 경남지역 지자체 및 협력기관들의 비전선포식은 7월 15일, 창원컨벤션센터(CECO)에서 열릴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