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전, 그린본드 5억달러 역대 최저금리 발행
한전, 그린본드 5억달러 역대 최저금리 발행
  • 이재용 기자
  • 승인 2019.06.18 17: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 공기업이 발행한 글로벌 그린본드 중 역대 최저금리 조달

[일렉트릭파워 이재용 기자] 한국전력(사장 김종갑)은 6월 17일 5년 만기, 5억달러 규모의 글로벌 그린본드를 성공적으로 발행했다고 밝혔다.

최근 전 세계적으로 환경에 대한 사회적 관심과 친환경 투자가 증가하는 상황에서, 한전은 신재생 및 친환경 사업을 선도적으로 추진하고 국가 온실가스 감축에 기여하고자 그린본드 발행을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한전은 국내 공기업으로는 최초로 UN SDGs(Sustainable Development Goals, 지속가능목표)와 그린본드 사용처를 연계시키고, 이에 대한 외부인증기관(Sustainalytics)의 인증을 획득했다.

발행금리는 미국 5년만기 미국 국채금리 1.847%에 국가, 기업 신용도 등에 따른 가산금리 0.75%를 더한 2.597%로, 국내 공기업이 발행한 글로벌 그린본드 중 역대 최저수준이다.

발행예정액(5억달러) 대비 6배(30억달러)의 투자수요가 몰리면서 최초 제시 금리(2.847%)보다 0.25% 포인트 낮아진 2.597%수준으로 발행됐다.

한편 통화스왑을 통해 원화로 환산해 지급할 금리는 1.223%로 국내 전력채 발행과 비교해서도 0.414% 포인트 낮은 금리로 조달함에 따라 금융비용을 크게 절감했다.

이번 발행은 최근 미중 무역갈등 등 대외 불확실성이 높은 상황에도 불구하고 한전의 펀더멘탈에 대한 투자자들의 신뢰와 한전 채권의 높은 투자수요를 확인한 계기가 됐다는 평가다.

한전은 이번 그린본드 발행으로 조달할 자금을 기존 채권에 대한 차환과, 국내외 태양광 및 풍력발전 사업, 전기 자동차 구매 및 충전인프라 구축사업에 사용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성공적인 그린본드 발행으로 한전은 친환경 에너지 기업으로서의 이미지를 제고하고, 조달재원 다변화를 통한 저금리 조달로 금융비용 절감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