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전 전력연구원, 지능형 전력망에 적용되는 무선통신칩 개발
한전 전력연구원, 지능형 전력망에 적용되는 무선통신칩 개발
  • 이재용 기자
  • 승인 2019.06.12 18: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외산 1/20 가격··· 한전에서 매년 지출되는 통신망 임차비 절감 기대

[일렉트릭파워 이재용 기자] 한국전력 전력연구원(원장 김숙철)은 전력망 지능화 구축에 활용되는 무선통신칩을 개발했다고 밝혔다.

한전 전력연구원이 개발한 무선통신칩은 기존 통신방식에 비해 속도는 15배 빠른 반면 가격은 1/20에 불과해 한전의 지능형 전력망 구축사업에 가속도가 붙을 전망이다.

지능형 전력망은 기존 전력망을 사물인터넷과 AI기술을 적용해 전력회사와 사용자가 양방향으로 정보를 교환하는 시스템으로 개선하는 사업이다.

한전 전력연구원이 자체 개발한 무선통신칩.
한전 전력연구원이 자체 개발한 무선통신칩.

지능형 전력망이 적용되면 소비자는 전기요금이 저렴할 때 전기를 쓰고, 전력공급자는 전력사용현황을 실시간으로 파악해 전기를 저장했다가 전력 사용이 많은 시간대에 공급하는 등의 탄력적인 운영이 가능해진다.

현재 한전은 380MHz 주파수 대역을 지정받아 전력설비의 제어에 활용 중이다.

이 주파수 대역을 사용하는 기존 방식은 7.2kbps의 전송속도로 지능형 전력망에서 요구하는 9.6~1,500kbps 속도에 크게 못 미치는 반면 구축비용은 대당 70만원으로 고가라는 단점을 안고 있었다.

한전 전력연구원이 설계·개발한 무선통신칩은 주파수 효율이 높은 고차변조 방식을 통해 통신 속도는 100kbps로 향상해 기존 방식에 비해 약 15배의 많은 데이터를 보낼 수 있으며, 가격은 2~3만원으로 저렴한 것이 특징이다.

전송할 수 있는 데이터량이 늘어남에 따라 AMI(원격검침)은 물론, 전력사용량 모니터링 및 수요관리 서비스, 과금 및 충전량 등의 정보를 교환하는 전기차 충전시스템 등 전력서비스 제공을 위한 통신인프라 구축에 확대 사용할 수 있다.

또한 전용망 구축을 통해 신뢰성 있는 실시간 통신환경 구축이 가능해짐에 따라 전력설비의 원격감시 및 제어를 수행하는 배전지능화, 분산전원 등 제어용 통신망 등에 활용될 것으로 예상된다.

한전 전력연구원은 이번 개발을 통해 한전이 매년 지출하는 통신망 임차비를 절감하고, 향후 연간 1조원 규모에 달하는 전 세계 IoT 시스템 시장 진입도 가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연구원은 무선통신칩 기술을 바탕으로 신뢰성 있는 지능형 전력망 인프라 설계와 운영기술을 확보하고 이를 바탕으로 음영지역, 신규 서비스 지역 등 무선통신망을 필요로 하는 지역을 대상으로 인프라 구축사업을 진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전 전력연구원 관계자는 “개발된 무선통신칩은 정부에서 추진중인 지능형 전력망 구축사업의 기반기술로 활용될 수 있다”며 “확보된 기술을 통해 지능형 초연결 전력망 구축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