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서발전, 발전분야 4차산업기술 생태계 조성
동서발전, 발전분야 4차산업기술 생태계 조성
  • 배상훈 기자
  • 승인 2019.05.31 14: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1개 중소기업과 얼라이언스 협약 체결
뉴 비즈니스 모델 조기창출 위해 결성
박일준 한국동서발전 사장(왼쪽에서 여섯 번째)과 기업 관계자들이 협약 체결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박일준 한국동서발전 사장(왼쪽에서 여섯 번째)과 기업 관계자들이 협약 체결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일렉트릭파워 배상훈 기자]한국동서발전(사장 박일준)은 5월 30일 발전공기업협력본부에서 국내 중소벤처기업들과 ‘4차산업기술 상생협력 연합(alliance) 발족식’을 개최했다.

해당 기업들은 인공지능, 빅데이터, 로봇, 사물인터넷, 블록체인, 드론, 가상현실, 증강현실, 3D프린팅 등 4차산업 분야 핵심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이번 연합은 발전소 빅데이터 공유, 실증 테스트베드 제공, 공동 R&D 과제 추진 등 발전분야 4차산업기술 개발을 위한 생태계를 조성하기 위해 마련됐다. 또한 이종 산업간 기술융합을 유도해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조기에 창출하고자 결성했다.

4차산업기술 상생협력 연합은 그간 동서발전이 주관한 R&D과제 및 현장 실증과제를 성공적으로 수행한 기업과 인공지능 경진대회 입상기업을 대상으로 했다. 8개 기술분야 4차산업 원천기술을 개발·보유하고 있는 국내 우수 중소벤처기업 11개사가 참여한다.

여기서 밝힌 11개사는 ▲인코어드테크놀로지스 ▲트윔 ▲마키나락스 ▲이언시스템 ▲니어스랩 ▲엠블럭 ▲에코브라이트코리아 ▲에코센스 ▲포미트 ▲이랜텍 ▲케이에이엠아이다.

4차산업기술 상생협력 연합 참여기업에게는 구매조건부 신제품 개발, 국내외 전시회 참가비 지원, 시장개척단 참가지원 등 동서발전의 다양한 중소기업 지원프로그램이 제공된다. 동서발전은 정기적으로 4차산업기술 보유 기업을 추가 발굴해 그 규모를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동서발전 관계자는 “정부의 4차산업 혁신기술 활성화 정책에 적극 부응해 4차 산업혁명 기술을 발전분야에 적용할 수 있도록 국내 관련 기업들과 협력할 것”이라며 “중소벤처기업을 4차산업 강소기업으로 육성하는데 중추적인 역할을 수행해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편 동서발전은 5월 22일 인더스트리 4.0 추진 마스터플랜을 재정립해 밝힌 바 있다. 또한 발전분야 뿐만 아니라 안전·환경분야에도 4차 산업혁명 기술을 적용하는 지능형 발전회사로 거듭날 계획임을 밝혔다.

동서발전은 발전산업 빅데이터 분석 AI 활용 공모전을 개최하는 등 생태계 조성을 위해 지속해서 노력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