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부발전, K-장보고 시장개척단 동유럽 파견
중부발전, K-장보고 시장개척단 동유럽 파견
  • 배상훈 기자
  • 승인 2019.05.17 11: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헝가리·체코 등 전력시장 공략 박차
지속적 해외네트워크 구축기반 마련

[일렉트릭파워 배상훈 기자]한국중부발전(사장 박형구)은 정부의 중소기업 동반성장 정책에 발맞춰 ‘2019년도 대·중소기업 동반성장 퀀텀 점프의 해’로 정했다. 또한 K-장보고 시장개척단을 조직해 5월 11일부터 1주일간 동유럽에 파견했다.

이번 시장개척단은 중부발전 해외동반진출협의회 회원사 11개사와 사내벤처창업기업 2개사로 구성됐다. 중부발전이 운영하는 인니 해외사업장 또는 기타국가에 발전설비 수출실적을 보유한 수출유망기업을 대상으로 만들어진 전략적 무역사절단이다.

이들은 첫날 중부발전 해외 네트워크를 활용해 헝가리에서 두 번째로 큰 마트라 화력발전소를 방문했다.

시장개척단 참여기업 정보를 사전에 제공한 덕분에 관심 있는 구매실무자를 대상으로 우수제품 설명 및 구매상담회를 추진할 수 있게 됐다. 그 결과 약 50만달러의 구매의향서를 체결하는 성과를 거뒀다.

아울러 120여 명의 에너지분야 전문바이어를 초청했다. 수출상담회를 추진해 약 450만달러에 이르는 상담 성과와 지속적인 해외네트워크 구축 기반도 마련했다.

또한 유럽에서 최첨단 시설을 구비한 체코의 레드바이스(Ledvice) 화력발전소를 방문했다.

이 자리에선 유동층 연소기술, 배연탈황시스템 구축현황 등 친환경시스템 기술교류회 및 벤치마킹을 시행했다. 차별화된 실무자 중심의 수출상담회를 개최해 중소기업에게 수출 새 길을 열어줬다.

안상근 고려엔지니어링 대표는 “중부발전의 이런 세심한 노력이 해외 신시장 개척에 밑거름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중소기업으로서는 상상도 하기 힘든 해외발전소 방문 구매상담회 추진에 대해 감사하다”며 “이번에 구축한 동유럽 네트워크를 활용해 수출 성과를 내겠다”고 말했다.

한편 중부발전의 K-장보고 프로젝트는 2015년부터 국내 중소기업이 글로벌 강소기업으로 퀀텀 점프할 수 있도록 특화된 지원사업이다. 기업별 맞춤형으로 1단계(청년)→2단계(청해진)→3단계(해상왕)→4단계(무역왕) 장보고로 추진된다.

박형구 중부발전 사장은 “중소기업 수출지원 센터 개소 및 해외지사화, 글로벌 테스트베드 등 다양한 지원을 통해 중소기업의 수출역량 강화에 더욱 박차를 가할 것”이라며 “협력기업이 경쟁력 제고와 핵심기술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아낌없는 지원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국중부발전 체코 K-장보고 시장개척단이 관심 있는 구매실무자를 대상으로 우수제품 설명 및 수출상담을 하고 있다.
한국중부발전 체코 K-장보고 시장개척단이 관심 있는 구매실무자를 대상으로 우수제품 설명 및 수출상담을 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