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부발전, 신재생에너지특구 사업 위한 업무협약 체결
중부발전, 신재생에너지특구 사업 위한 업무협약 체결
  • 배상훈 기자
  • 승인 2019.05.01 18: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 최초 RE100 국가산업단지 환경 조성
주민 소득증대·신재생에너지 수용성 확산 기여

[일렉트릭파워 배상훈 기자]한국중부발전(사장 박형구)은 4월 30일 당진시청에서 충남햇빛발전소주민협동조합, 호반건설과 ‘석문 신재생에너지특구 지정 사업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4월 24일 당진시청에서 열렸던 주민주도 태양광발전 사업설명회 후속 조치로 이뤄졌다.

이날 협약식에는 노웅환 중부발전 신성장사업단장, 이준섭 충남햇빛발전소주민협동조합 이사장, 이재성 호반건설 상무가 참석했다.

협약을 통해 중부발전은 REC 매입 및 O&M, 충남햇빛발전소주민협동조합은 인허가 및 민원해결 지원, 호반건설은 EPC 역할을 수행한다.

협약 당사자 간 사업지원 협력체계를 공고히 해 석문면 신재생에너지 지역특화발전특구 및 충남 염해피해간척지 주민주도형 태양광 발전사업 추진에 가속도가 붙을 것으로 전망된다.

충남 당진에 신재생에너지 지역발전특구와 주민주도형 태양광발전소가 들어서면 인근 석문국가산업단지가 국내 최초 RE100 국가산업단지로 인증받을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된다. 또한 지역 일자리 창출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뿐만 아니라 태양광 발전사업에 지역주민이 다수 지분을 갖는 주민주도 태양광 발전사업 모범사례를 만들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충남 당진시 신재생에너지 지역특화발전특구는 당진 석문면 통정리 간척지 일원 약 96만 5,000평에 조성된다. 태양광발전, 스마트 팜, 연료전지 발전 등 발전용량 총 450MW의 신재생에너지단지가 구축될 전망이다.

박형구 중부발전 사장은 “중부발전과 충남햇빛발전소주민협동조합, 호반건설이 손을 맞잡고 주민주도형 태양광 발전사업을 추진해 지역경제 활성화 및 신재생에너지 수용성 확산에 크게 기여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고 말했다.

이어 이번 계기를 통해 향후 주민주도형 신재생 사업이 지속해서 개발될 수 있기를 희망했다.

한편 중부발전은 재생에너지 3020 정책 달성을 위해 태양광뿐만 아니라 풍력, 연료전지 등 다양한 신재생에너지원 개발로 공공·민간부문 상생협력 모델을 적극 개발할 계획이다.

(왼쪽부터)노웅환 한국중부발전 신성장사업단장, 이준섭 충남햇빛발전소주민협동조합 이사장, 이재성 호반건설 상무가 협약서에 서명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노웅환 한국중부발전 신성장사업단장, 이준섭 충남햇빛발전소주민협동조합 이사장, 이재성 호반건설 상무가 협약서에 서명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