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기고]풍력산업계, 정부의 ‘재생에너지산업 경쟁력 강화 방안’ 적극지지
[특별기고]풍력산업계, 정부의 ‘재생에너지산업 경쟁력 강화 방안’ 적극지지
  • EPJ
  • 승인 2019.04.04 16: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손영기 한국풍력산업협회장
손영기 한국풍력산업협회장
손영기 한국풍력산업협회장

[일렉트릭파워] 현재 우리나라에는 2018년 말 기준 98개소 635기의 풍력발전기가 설치돼 있다. 표면적으로는 GW급 원전 1기에 해당하는 발전설비(1.3GW)를 보유하고 꾸준히 성장하고 있는 추세임에는 틀림없으나, 우리 풍력 산업계는 각종 민원과 인허가 등 악조건 속에서 더딘 산업 성장속도로 인해 많은 어려움에 처해 있는 상황으로 정부의 적극적이고 일관된 정책 지원이 필요한 상황이다.

최근 정부는 세계적인 기후변화 대응 추세에 따라 환경급전으로의 전환을 천명하고 재생에너지 산업 육성을 위해 관련 정책에 강한 드라이브를 걸고 있다.

2017년 말 발표된 ‘재생에너지 3020 이행계획(RE3020)’에 따르면 우리나라는 2030년까지 16.5GW의 신규 풍력발전설비가 설치돼야 한다. 원활한 목표 이행을 위해 보급과 산업육성이 균형 있게 추진돼야 할 시점인 가운데 정부의 ‘재생에너지산업 경쟁력 강화 방안’은 매우 시기적절한 대책 발표라 할 수 있다.

정부 발표에 따라 지자체 주도 ‘계획입지제도’를 통해 그동안 지연돼 왔던 국내 여러 육상·해상풍력사업들이 사회적 수용성을 확보하고 재추진될 것이며, 이와 더불어 ‘원스톱 통합지원시스템’은 여러 규제로 지연돼 왔던 우리 풍력업계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을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설비 생산·운영·폐기까지 전 주기에서 발생하는 탄소의 배출량이 적은 설비에 REC 가중치를 우대하는 ‘탄소인증제’ 도입과 친환경성·산업기여도 등을 고려한 경쟁입찰 REC 거래방식, 중장기적인 핵심부품 국산화 및 초대형 부유식 풍력터빈 등 차세대 기술 개발에 대한 지원은 국산 제품의 효율 상승과 품질기반 시장으로의 전환을 가능하게 만들 것이다.

특히 산업 육성을 위한 생산시설투자 금융지원과 초기 투자비 지원을 위한 재생에너지 전용펀드 조성, 재생에너지 생태계 및 혁신거점 조성 목표는 독일 브레머하펜(Bremerhaven)이 정부의 장기적인 계획과 전폭적 지원을 통해 도시 전체가 해상풍력 클러스터이자 전진기지로 탈바꿈하는데 성공한 사례처럼 미래 우리나라 풍력산업의 장밋빛 미래에 대한 꿈을 실현해 줄 것으로 판단된다.

풍력산업은 풍력터빈 제조와 발전뿐만 아니라 풍력터빈에 들어가는 전력부품 및 타워·단조품·블레이드·소재제조·유지보수·운송·시공·교육에 이르기까지 산업 간 확장성이 높고 발전 가능성이 높은 산업으로 우리나라 성장동력으로 자리매김이 가능한 산업이다.

시장 창출을 산업생태계 재편과 확충의 기회로 활용하고, 생태계 혁신을 토대로 세계시장 진출을 추진하는 이번 대책에 대해 적극 지지하며, 우리 업게 또한 속도감 있는 에너지전환을 통해 국내 지역경제 침체 타개와 일자리 창출에 아낌없는 노력을 다할 것이다.

향후 세계 시장의 흐름과 산업계의 상황을 면밀히 검토한 지속적인 정책 시행을 당부 드린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