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경제연구원, 2018년도 연구성과 발표회 개최
에너지경제연구원, 2018년도 연구성과 발표회 개최
  • 배상훈 기자
  • 승인 2019.03.29 16: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1년 간 수행한 대표적 연구성과 공유
에너지경제연구원 2018년도 연구성과 발표회 모습
에너지경제연구원 2018년도 연구성과 발표회 모습

[일렉트릭파워 배상훈 기자]지난 한 해 에너지경제연구원에서 수행한 대표적 연구성과를 공유하고 에너지 분야 전문가들의 의견을 듣는 자리가 마련됐다.

에너지경제연구원(원장 조용성)은 3월 29일 서울 삼정호텔에서 2018년도 연구성과 발표회를 개최했다. 이번 성과발표회는 ‘에너지전환 추진을 위한 제도개선 및 통계 인프라 구축방향’을 주제로 열렸다.

이날 조용성 에너지경제연구원장, 조영탁 전력거래소 이사장, 허은녕 한국자원경제학회장 등 총 350여 명의 에너지 경제·정책 분야 전문가들이 참석했다.

지난해는 어느 해보다 대내외적으로 에너지전환에 대한 국민의 관심이 높았던 해였다. 에너지경제연구원은 에너지분야 최상위 국가계획인 제3차 에너지 기본계획에 주도적으로 참여했다.

또한 ‘안전하고 깨끗한 국민참여형 에너지시스템 구현’으로 대표되는 정부의 에너지전환 정책 방향 수립에 기여한 많은 노력들이 크게 주목받은 해였다.

조용성 에너지경제연구원장
조용성 에너지경제연구원장

2018년도 연구성과 발표회는 총괄세션 2개, 분과세션 2개의 세미나로 구성됐다. 총괄세션 Ⅰ에선 ‘에너지전환 정책 방향과 과제’라는 주제로 전력시장과 가격·세제 측면에서 조영탁 이사장과 허은녕 학회장이 기조강연을 담당했다.

총괄세션 Ⅱ에선 ‘에너지전환 정책과 연계한 에너지정보통계 구축 및 활용 방향’이라는 주제로 발표와 토론이 이어졌다. 오후에는 2개의 분과세션이 동시에 열렸다.

분과세션 Ⅰ에선 ‘에너지 전환을 위한 전력시장 제도 개선’이라는 주제로 1층 아도니스홀에서, 분과세션 Ⅱ에선 ‘에너지전환을 위한 에너지 가격 및 세제 개선’이라는 주제로 2층 제라늄홀에서 발표와 토론이 이어졌다.

연구성과 발표회가 개최되는 동안 행사장 밖에선 2018년 우수연구성과에 대한 포스터 전시도 함께 진행됐다.

조용성 원장은 “에너지경제연구원은 지난 한 해 동안 에너지정책 환경 변화에 대응해 국가에너지믹스 전환과 저탄소 경제체제 구축,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미래에너지산업 발전을 위해 필요한 정책수단과 제도개선, 국가전력 개발을 위해 많은 연구를 수행했다”고 밝혔다.

이어 “이번 연구성과 발표회가 급변하는 국내외 에너지정책 환경 변화 속에서 지속가능한 친환경 경제체제로 한 단계 발전하기 위한 에너지전환 정책의 성공 추진에 기여하는 자리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3월 29일 연구성과 발표회에 참석한 내빈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3월 29일 연구성과 발표회에 참석한 내빈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