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간발전협회, 전력시장제도 합리적 개선 집중
민간발전협회, 전력시장제도 합리적 개선 집중
  • 박윤석 기자
  • 승인 2019.02.22 12: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9년 정기총회 개최… 변동비 현실화 노력
전력거래시장 선진화 위한 계약제도 도입 연구
민간발전협회는 2월 21일 서울 그랜드 인터컨티넨탈호텔에서 2019년 정기총회를 개최했다.
민간발전협회는 2월 21일 서울 그랜드 인터컨티넨탈호텔에서 2019년 정기총회를 개최했다.

[일렉트릭파워 박윤석 기자] 민간발전협회가 전력시장제도 개선을 위한 다양한 방안 마련에 올해 역량을 집중하기로 했다. 정부의 에너지전환 정책에 따라 LNG발전의 이용률이 확대돼 민간발전사들의 경영여건이 개선될 것이란 전망과 달리 구조적 문제를 안고 있는 전력시장제도로 인해 경영실적 악화가 심화되고 있다는 판단에서다.

민간발전협회(회장 박기홍)는 2월 21일 서울 그랜드 인터컨티넨탈호텔에서 2019년 정기총회를 개최하고 올해 주요 사업계획과 수지예산(안)을 심의·의결했다.

민간발전협회는 우선 LNG복합발전의 안정적인 운영을 위해 합리적인 변동비·고정비 개선에 적극 나설 방침이다. 발전공기업의 경우 정산조정계수 적용으로 손실이 보전되는 효과를 보고 있지만 LNG발전이 대부분인 민간발전사는 공급용량계수(ICF)·연료전환성과계수(FSF) 등 각종 계수에 따라 용량요금이 달라지는 리스크에 노출돼 있다.

현행 변동비반영시장(CBP)에서는 발전기가 최적 상태로 가동한 경우를 전제로 연료비만 반영되고 있지만 실제 발전기를 돌리기 위해선 전력시장에서 보상해주는 이론상 연료비 보다 많은 연료가 투입되고 있는 실정이다.

실제 연료비를 비롯해 ▲환경비용 ▲소모성 설비 보수비용 ▲용수비용 ▲지역자원시설세 등 발전기 가동 시 부가적으로 발생하는 제반 변동비에 대한 적정한 보상이 이뤄져야 한다는 게 민간발전협회 측 입장이다.

민간발전협회는 민간석탄발전의 안정적인 시장 진입을 위해 민간석탄정산조정계수 산정과 주요 현안 대응에도 나설 계획이다. 또 RPS와 배출권거래제의 합리적 개선 방안을 적극 모색할 방침이다.

특히 정부의 에너지전환 정책에 따른 전력산업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발전사업자와 판매사업자 등의 가격변동 위험을 최소화할 수 있는 계약제도 도입 방안을 연구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