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 산업·에너지 혁신성장 위해 조직개편
산업부, 산업·에너지 혁신성장 위해 조직개편
  • 배상훈 기자
  • 승인 2019.02.19 17: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무회의에서 확정··· 2월말 공포 즉시 시행
에너지 소비구조 혁신·신산업 육성기능 보강
산업통상자원부 에너지자원실 조직개편 전·후 조직도(제공=산업부)
산업통상자원부 에너지자원실 조직개편 전·후 조직도(제공=산업부)

[일렉트릭파워 배상훈 기자]산업통상자원부(장관 성윤모)는 제조업 활력 회복 및 산업 혁신성장을 가속화하고 에너지 분야 수요혁신 및 산업 육성을 강화하기 위해 조직개편을 실시한다.

앞으로는 산업정책실에서 산업정책 수립과 업종별 현장 정책을 함께 담당해 정책 간 유기적 연계가 강화된다. 에너지자원실에는 에너지혁신정책관을 신설해 에너지 소비구조 혁신과 분산에너지 활성화 정책을 담당하도록 한다.

산업부는 산업·에너지 분야 조직개편 내용을 포함한 ‘산업통상자원부와 그 소속기관 직제 일부 개정령안’이 2월 19일 국무회의에서 확정됐다고 밝혔다. 이번 조직개편은 핵심 국정과제인 혁신성장을 가속화해 국민이 체감하는 성과 창출을 신속히 하고자 이뤄졌다.

산업부 에너지자원실은 ▲에너지 소비구조 혁신(에너지혁신정책관) ▲에너지 자원의 안정적 공급(자원산업정책관) ▲원전 정책 및 수출 진흥(원전산업정책관) ▲신재생에너지 산업육성(신재생에너지정책단) 등 기능별 편제로 개편한다.

에너지정책 수요 측면을 강화하기 위해 에너지 저효율·다소비 구조 혁신을 전담할 국장급 조직(에너지혁신정책관)도 신설했다.

산업부는 에너지효율과(구 에너지수요관리과)를 둬 에너지 소비구조 혁신을 위한 효율향상정책 기획 기능을 보강했다. 전력산업과 및 전력시장과(구 전력진흥과)도 통합 이관해 종합적인 에너지 소비구조 혁신을 추진한다.

아울러 집단에너지, 지능형 전력망, 전력계통 등 분산형 에너지 관련 기능 전담조직인 분산에너지과를 신설한다.

신재생에너지정책단의 신에너지산업과(구 에너지신산업과)는 수소경제 활성화 등 신에너지산업 육성 기능이 보강됐다. 재생에너지산업과(구 재생에너지보급과)는 재생에너지 설비 보급 뿐만 아니라 재생에너지산업 육성 기능을 담당한다. 에너지 분야의 전반적인 신산업 창출 기능이 강화될 것으로 보인다.

산업부는 이 같은 내용이 담긴 ‘산업통상자원부와 그 소속기관 직제 및 직제 시행규칙 일부 개정령안’을 2월말 공포 즉시 시행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