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서발전, IoT 기반 안전관리시스템 개발 추진
동서발전, IoT 기반 안전관리시스템 개발 추진
  • 배상훈 기자
  • 승인 2019.02.19 16: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밀폐(질식위험)공간 작업자 안전확보 주력

[일렉트릭파워 배상훈 기자]한국동서발전(사장 박일준)은 2월 19일 울산 본사에서 ‘밀폐(질식위험)공간 작업자 안전관리 모니터링시스템 구축 R&D 착수회의’를 개최했다. 동서발전은 이날 한국전자기계융합기술원 실무진과 연구개발에 본격적으로 착수한다고 밝혔다.

동서발전은 안전에 대한 대책 마련을 촉구하는 사회적 요구에 부응하고 발전소 내 근로자 안전 확보 및 인명사고를 예방할 수 있는 선제적 대응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해 작년 9월 시스템 개발을 기획했다. 향후 24개월간 9억5,000만원을 투자해 연구를 진행할 예정이다.

이번 연구과제는 무선 센서를 활용한 사물인터넷(IoT) 기술을 바탕으로 ▲밀폐 공간 내 유해가스 성분 감지 ▲작업자 걸음수·보폭·이동방향 검출을 통한 실내·외 근로자 위치 인식 ▲비계 구조적 하중분포 감지를 통한 위험경보 안내 등 작업자 안전 강화를 위한 통합 모니터링 시스템 개발을 목표하고 있다.

동서발전 관계자는 “당진화력발전소 보일러에 시범 적용한 뒤 2021년 상용화를 목표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밀폐 공간 내에서 추락, 넘어짐 등 작업자의 상태를 실시간으로 관찰할 뿐만 아니라 취약장소 내 작업자의 안전을 강화하고 발전소 안전 사각지대를 해소하는 데 큰 역할을 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동서발전은 설 연휴 기간 경영진이 직접 발전소 현장 안전점검을 실시하고 전사 고위관리자 안전리더십 교육을 시행했다. 앞으로도 국민적 요구에 부응하는 사람 중심의 안전한 스마트발전소를 구현하기 위해 지속적인 노력을 다할 방침이다.

한국동서발전과 한국전자기계융합기술원 실무진들이 연구개발 착수회의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한국동서발전과 한국전자기계융합기술원 실무진들이 연구개발 착수회의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