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부발전, 주민 참여 에너지 도슨트 본격 시동
남부발전, 주민 참여 에너지 도슨트 본격 시동
  • 배상훈 기자
  • 승인 2019.02.18 13: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월부터 부산발전본부에서 활동 시작
발전원리 교육·현장견학 통해 견문 넓혀

[일렉트릭파워 배상훈 기자]지역주민이 직접 발전소에 대해 안내와 홍보를 담당하는 에너지 도슨트(Energy Docent)가 올해 3월 남부발전 부산발전본부에서 활동을 시작한다.

한국남부발전(사장 신정식)은 부산발전본부 인근 지역주민 7명을 에너지 도슨트로 위촉했다. 이어 2월 11일부터 4일간 남부발전 본사 및 사업소에서 교육을 시행했다.

에너지 도슨트는 박물관 또는 미술관 방문시 작품 설명과 안내를 담당하는 도슨트를 발전소 견학프로그램에 접목한 것이다. 발전소를 방문하는 학생·시민을 대상으로 안내와 홍보를 담당하는 요원을 말한다.

남부발전은 사하구여성인력개발센터와 함께 지난해 12월 발전소 주변지역 주민을 대상으로 공개 모집했다. 또한 발표면접 등을 통과한 7명을 에너지 도슨트로 위촉했다.

3:1의 경쟁률을 뚫고 위촉된 인원 중에는 경력단절여성이 대거 포함됐다. 지역 및 여성일자리 창출에 도움이 됐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에너지 도슨트들은 남부발전 본사에서 남부발전에서 제작한 교재(우리 생활과 에너지)를 바탕으로 에너지전환, 발전원리 등에 대해 학습했다. 남부발전 하동발전본부·부산발전본부, 부산 르노삼성을 방문해 실무교육도 받았다.

이들은 2월말 최종 모의 발표회를 거쳐 3월부터 남부발전 부산발전본부에서 본격적으로 활동할 예정이다.

에너지 도슨트 교육을 수료한 윤지영씨는 “우리가 쉽게 대하는 전기를 보이지 않는 곳에서 직원들의 땀으로 만들어지고 있다는 점을 새롭게 알게 됐다”고 말했다.

특히 “발전소에 대한 막연한 거부감이 있었는데 남부발전을 좀 더 이해할 수 있었다”며 “이를 토대로 전기의 중요성을 시민에게 전달하겠다는 사명감을 갖게 됐다”고 밝혔다.

신정식 남부발전 사장은 “에너지 도슨트는 지역주민과 여성에게 일자리 기회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며 “이번 1기 수료를 시작으로 올해에는 전국 사업소로 확대해 지역주민에게 보다 정확한 에너지 정보 제공과 일자리를 만드는 데 기여하겠다”고 밝혔다.

한국남부발전 하동발전본부에서 에너지 도슨트들이 발전소 안전 관련 설명을 듣고 있다.
한국남부발전 하동발전본부에서 에너지 도슨트들이 발전소 안전 관련 설명을 듣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