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압 고객 파급정전 제로화 꼭 달성한다”
“고압 고객 파급정전 제로화 꼭 달성한다”
  • 한동직 기자
  • 승인 2007.05.03 01: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터뷰] 고현욱 전력계량팀장

전력계량팀은 일반용 전기설비 사용전점검 계획수립 및 시행, 2차 배전전압 단일화 사업, 전력량계 부설 및 운영 업무 등을 담당하고 있는 부서다.

주요업무 사항으로는 일반용 전기설비의 사용전점검 계획수립 및 시행을 실시하고 2차 배전전압의 단일화 계획수립과 홍보 및 운영업무를 맡고 있다. 또한 고객 옥내설비 및 내선시공과 관련된 기술지원, 고압설비 파급고장 분석 및 예방대책을 수립하며 전력량계 관련 법령·규정 및 관련업무 지침과 전력량계의 부설 및 운영업무를 처리하고 있다.

팀의 주요 역할은 합리적인 투자계획을 수립해 전력계량의 신뢰도 제고 및 중장기 Master Plan을 통한 계량업무 선진화 추진 등이며, 7개 지사 및 9개 사업본부의 전력계량업무를 총괄하고 있다. 전력계량팀의 07년도 중점 추진계획은 다음 3가지 사항이다. 첫째, 아파트를 비롯한 ‘고압고객 파급정전 Zero화’다.

전체 배전선로 정전은 지속적인 감소 추세에 있는 반면 고압고객 내부고장으로 인한 파급정전은 상대적으로 증가하는 추세다. 따라서 적극적인 사전 예방활동을 통해 고압고객 파급정전을 최소화 하기 위한 것이다.(파급정전이란 고객 구내설비 고장으로 배전선로 및 타 고객에 정전을 유발하는 것을 말한다)

둘째는 표준형 저압 전자식 전력량계의 본격 도입 활용이다. 전자식 전력량계 표준화는 전력량계의 품질 및 성능을 향상시키고자 지난 04년부터추진해 왔다.
현재 7~8개 업체에서 표준형 전력량계를 개발해 등록 신청을 완료한 상태로 금년 하반기에는 표준형 저압 전자식 전력량계를 도입해 활용할 계획이다.

셋째는 전력량계 종합 실증시험장 구축이다. 저압 전자식전력량계 확대사용에 대비해 안정적 품질확보 방안을 마련하는 등 전력량계의 실증적 연구 및 시험을 수행할 수 있는 전용의 전력량계 실증시험장을 구축하는 것이다. 실증시험장은 회사의 전력연구원 내에 부지를 확보해 금년 말까지 구축을 완료할 예정이다.

올해 팀의 주요 추진사항으로는 수전설비 열화상 진단 전면시행과 아파트 지중인입케이블 열화진단 시행을 목표로 ‘예방진단’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또한 수전설비 보강지원을 위한 고장다발 설비 개보수 지원과 아파트 수전변압기 교체비용 지원의 추진, 파급정전의 원천차단을 위한 파급정전 방지용 고속차단기 설치와 정전구간 자동개폐기(ASS) 설치를 늘려 나갈 예정이다.

더불어 업무 인프라 구축을 위한 한전-관련기관 간 업무협의체 구성 운영 및 수전설비운영가이드북 제작 및 직원대상 순회교육 시행 등이 올해 전력계량팀의 주요 추진 사항이다.

작년 2월 전력계량팀장으로 부임하면서 팀원들에게 다음 사항을 당부한 바 있다. 첫째, ‘자기에게 주어진 임무 및 역할을 다하자’는 것이고 둘째는 ‘자기개발에 힘쓰자’이다. 셋째는 ‘자기 실력을 쌓자’, 마지막으로는 ‘삶을 풍부히 하자’는 것으로 정기적으로 여행을 한다든지, 뮤지컬을 관람하는 등 취미생활을 통해 정서적으로 메마르지 않도록 함으로써 삶을 풍부히 하자는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