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전, 공공기관 생산성 혁신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상 수상
한전, 공공기관 생산성 혁신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상 수상
  • 이재용 기자
  • 승인 2019.01.09 09: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력수요관리와 송변전설비의 효율성 강화··· 목표 대비 약 134% 실적 거둬
전사 혁신역량 한 곳에 모아 유관기관과 협력 지속가능한 성과 만들어 낼 것

[일렉트릭파워 이재용 기자] 한국전력(사장 김종갑)은 지난해 12월 28일 산업통상자원부가 주관하는 공공기관 생산성 혁신 평가 결과에서 최우수기관으로 선정돼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상을 수상했다.

이번 수상은 전력수요관리, 송변전설 비 운영 효율성 강화를 통한 자본생산성 및 R&D 성과활용 등 지식생산성 향상을 통해 총 1,945억원의 생산성 혁신을 달성, 목표 대비 134%의 실적을 기록한 성과를 인정받았다.

자본생산성 향상 효과는 고효율기기 시장 활성화 등을 통한 에너지사용량 및 전력구입량 절감, 송변전설비 고장 건수 감소와 이로 인한 수선유지비 절 감분 등으로 산출했으며, 지식생산성 향상 효과는 R&D 활동을 통해 획득한 산업재산권의 국내외 기술이전을 통해 얻은 수익을 기반으로 측정했다.

한전은 업무 혁신을 통한 생산성 향상 외에도 공공성 강화는 물론, 에너지신 산업 육성 등 혁신성장을 선도하고, 일자리 확대와 중소기업 지원 등 사회적 가치 제고를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
고 있다. 그 출발점으로 경영진과 본사 처(실)장이 중심이 된 경영혁신위원회를 구성, ▲고유업무 혁신 ▲혁신성장 주도 ▲사회적 가치 제고 3개 분야로 추진 분과를 나눠 내부 혁신 컨트롤타워를 구축했다.

또 중장기 혁신 마스터플랜인 ‘전사혁신 추진계획(2018~2023)’ 28개 주요 혁신과제들의 분과별 전략회의를 지난해 12월에 연이어 개최해 한전의 혁신을 한 단계 도약시키는 계기를 만들었다. 특히 ‘사회적 가치 제고’ 분과 회의에는 시민단체 임원 등 외부전문가들이 참여해 국민의 눈높이로 과제를 심도 있게 논의했으며, 에너지신산업 분야의 일자리 확대와 중소기업 지원 등 사회적 가치를 제고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해 나가고 있다.

이밖에도 한전은 다양한 유관기관들과의 협업 네트워크를 활용해 공공기관 혁신의 시너지를 창출하고 있다. ‘전력 그룹사 지능형 디지털발전소 공동구축’ 사업은 에너지 분야 대규모 협업 프로젝트로 선정됐다. 지능형 디지털발전소(IDPP, Intelligent Digital Power Plant)는 발전소의 주요기기인 보일러, 터빈, 발전기, 보조기기의 설계, 운전, 예방정비 등 전주기를 IoT, 빅데이터 플랫폼의 기술과 접목해 디지털 공간에 형상화 함으로써 운영 효율을 극대화하는 최신 기술이다.

한전과 그룹사는 153억원의 재원을 공동부담해 올해 상반기 기술개발에 착수할 예정이다. 산업부 산하의 전라·충청·강원권 공 공기관들과 혁신전략회의를 갖고 ‘사내 벤처 판로 제공과 창업지원펀드 운영’에 관한 협업과제를 발굴하기도 했다.

한전은 앞으로도 내부 업무 프로세스 혁신과 체계적인 경영 효율화로 생산성을 계속해서 향상시키고, 공공기관들과의 협업 확대를 통해 지속가능한 혁신을 추진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