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부발전, 에너지 도슨트 위촉··· 대국민 이해 제고
남부발전, 에너지 도슨트 위촉··· 대국민 이해 제고
  • 배상훈 기자
  • 승인 2019.01.02 18: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외부 공모·발표면접 통해 7명 위촉
발전소 견학시 홍보요원으로 활동

[일렉트릭파워 배상훈 기자]한국남부발전(사장 신정식)이 에너지 분야에 대한 대국민 이해 제고와 지역주민 일자리 창출을 위해 나섰다.

남부발전은 지난해 12월 28일 부산 본사에서 부산사하여성인력개발센터(센터장 송민재)와 공동으로 ‘부산발전본부 에너지 도슨트(Energy Docent) 위촉식’을 개최했다.

에너지 도슨트는 박물관 또는 미술관 방문시 작품 설명과 안내를 담당하는 도슨트를 발전소 견학프로그램에 접목한 것이다. 발전소를 방문하는 학생·시민을 대상으로 안내와 홍보를 담당하는 요원을 말한다. 남부발전 시민참여 일자리자문단 의견을 적극 반영해 추진됐다.

에너지 도슨트는 국민의 입장에서 보다 정확하고 객관적인 정보 제공을 통해 에너지 분야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것은 물론 지역주민 일자리 창출을 골자로 기획됐다.

에너지 도슨트 선발은 남부발전 부산발전본부 주변지역에 있는 부산사하여성인력개발센터에서 담당했다.

외부 공모, 전문가 발표 면접 등 3.2:1의 경쟁률을 뚫고 총 7명이 최종 선발됐다. 특히 선발인원들은 전문강사 경력을 갖춘 경력단절여성과 발전소 주변지역 주민이 포함돼 앞으로의 행보에 기대감을 높였다.

선발인원들은 에너지 교육, 우수 홍보기관 벤치마킹 등 교육과정을 거쳐 올해 2월부터 1년간 본격적으로 활동하게 된다.

남부발전은 추진과정에서 성과를 분석해 제주, 하동 등 전국 발전소로 확대·검토할 예정이다.

에너지 도슨트로 선발된 양미희씨는 “오랫동안 살아온 지역민으로서 발전소에 대한 정확한 지식을 배우고 시민들에게 홍보할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돼 기쁜 마음으로 참여하게 됐다”고 밝혔다.

신정식 남부발전 사장은 “에너지 도슨트는 지역주민과의 상생이라는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고자 아이디어를 정책으로 직접 연결한 사례”라고 설명했다.

이어 “새롭게 시도하는 정책인 만큼 유관기관과 적극 협력해 일자리 창출과 에너지 이해도 제고라는 취지를 잘 살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이상대 한국남부발전 관리처장(앞줄 왼쪽에서 네 번째)이 지난해 12월 28일 KOSPO 에너지 도슨트 위촉 후 에너지 도슨트 선발인원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이상대 한국남부발전 관리처장(앞줄 왼쪽에서 네번째)이 지난해 12월 28일 KOSPO 에너지 도슨트 위촉 후 에너지 도슨트 선발인원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