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고리5·6호기, 건설현장 지능형 CCTV 운영으로 안전 업그레이드
신고리5·6호기, 건설현장 지능형 CCTV 운영으로 안전 업그레이드
  • 이재용 기자
  • 승인 2018.11.30 15: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근로자 쓰러짐, 연기, 불꽃, SOS 신호 자동 감지 및 경보
한수원 새울원자력본부는 11월 30일 신고리5, 6호기 건설 현장 비상 상황실에서 건설 현장 최초로 지능형 CCTV 시연회를 개최했다.
한수원 새울원자력본부는 11월 30일 신고리5·6호기 건설 현장 비상 상황실에서 건설 현장 최초로 지능형 CCTV 시연회를 개최했다.

[일렉트릭파워 이재용 기자] 한국수력원자력 새울원자력본부(본부장 이인호)는 11월 30일 신고리5·6호기 건설 현장 비상 상황실에서 건설 현장 최초로 현장 내 근로자의 쓰러짐, 연기 및 불꽃 발생, SOS 요청을 인지하는 알고리즘이 탑재된 지능형 CCTV 시연회를 개최했다.

새울본부는 지능형 CCTV의 본격 운영에 앞서 이번 시연회에서 작업 현장에서 근로자의 쓰러짐, 연기 및 불꽃 발생, SOS 신호를 구현하고, 이를 지능형 CCTV가 인식해 비상 상황실에 실시간으로 자동 비상알람과 경광등을 점멸, 현장 소방대와 비상의료진이 즉시 조치할 수 있음을 확인했다.

신고리5·6호기 건설현장에는 1일 평균 2,500여명의 인력과 250여 대의 장비가 투입되고 있다.

신고리 원전 건설 관계자는 현장 안전관리를 위해 운영되고 있는 총 114대의 CCTV 중 지능형 알고리즘(영상분석 로직)을 탑재한 지능형 CCTV를 최대 64대 설치할 계획으로 4차 산업혁명 영상기술의 실용화와 신고리5·6호기 건설 현장 근로자의 안전과 설비 보호조치가 한층 강화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설명했다.

이어 "신고리5·6호기는 10월 기준으로 39%의 종합공정률을 보이고 있다”며“신고리 5호기는 원자로 건물과 보조건물 공사를 6호기는 원자로 건물 기초 콘크리트 공사를 진행 중이며 최신 시스템을 활용한 현장관리를 통해 명품 원전 건설 현장이 되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