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부발전, 주민참여형 태양광 사업 사모사채 발행
남부발전, 주민참여형 태양광 사업 사모사채 발행
  • 배상훈 기자
  • 승인 2018.11.01 22: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삼척 태양광 사업에 주민투자자 14명 유치
순이익 환원 통해 지역주민 소득증대 기여

[일렉트릭파워 배상훈 기자]한국남부발전(사장 신정식)이 삼척발전본부 내 추진하는 2MW급 주민참여형 태양광 사업 투자비 조달을 위해 10월 24일 5억2,000만원 규모의 사모사채를 발행했다고 밝혔다.

발전소 인근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한 이번 사모사채는 총 사업비의 20% 규모다. 금리는 연 6%다. 남부발전은 연간 예상순이익의 20%를 투자에 참여한 지역주민에게 환원한다는 의미를 담아 이자율을 설정했다.

사모사채 발행에는 NH투자증권이 자문을 맡았으며 지역주민을 위한 투자설명회 개최 등에 참여했다. 투자설명회 등 2개월여의 준비과정을 거쳐 14명의 투자자 유치에 성공했다.

태양광 설비 인근 지역주민이 직접 채권에 투자하는 사례는 지난 6월 주민참여 방안이 지분 참여에서 펀드·채권형태까지 인정하는 형태로 관련 제도가 변경된 이후 최초가 될 전망이다.

주민참여형 태양광 사업은 발전사업에 지역주민이 직접 참여함으로써 신재생에너지 사업에 대한 주민 수용성이 향상되는 장점이 있다.

또한 채권 특성상 투자에 참여한 주민은 매년 고정적 이자수익을 얻을 수 있어 태양광 발전설비가 설치된 삼척지역 농·어업인 소득증대에도 이바지할 것으로 보인다.

남부발전은 이번 사모사채 발행 경험을 바탕으로 향후 삼척발전본부에서 추진되는 후속 태양광 사업도 주민참여형으로 추진할 방침이다.

이는 2030년까지 신재생에너지 발전비중을 전체 발전량의 30%까지 확대하겠다는 남부발전의 신재생 3030목표 달성을 위한 노력으로 풀이된다.

또한 남부발전의 이 같은 노력은 신재생에너지 사업 추진시 발전사업자와 지역주민이 동반자적 관계로 나아갈 수 있는 하나의 사업모델로 기대되고 있다.

남부발전 관계자는 “앞으로도 정부 정책에 발맞춰 지역주민 눈높이에 맞는 주민참여형 사업을 추진해 에너지전환 정책 추진과정에 발생하는 지역주민의 수용성 문제를 해소하고 수익공유 등 직접적인 혜택을 통해 지역민의 소득향상에도 보탬이 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