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전기협회, 전기산업계 반세기 역사 DB화
대한전기협회, 전기산업계 반세기 역사 DB화
  • 박윤석 기자
  • 승인 2018.10.22 15: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기정보관 오픈… 전기저널·전기연감 자료 수록
대한전기협회가 오픈한 전기정보관(EIC) 접속화면
대한전기협회가 오픈한 전기정보관(EIC) 접속화면

[일렉트릭파워 박윤석 기자] 대한전기협회가 1960년대 이후 전기산업계의 반세기 역사를 한눈에 볼 수 있는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했다.

대한전기협회(회장 김종갑)는 협회에서 발간하고 있는 전기저널과 전기연감 수록 자료가 담긴 전기정보관(EIC)을 오픈했다고 10월 22일 밝혔다.

전기정보관에는 1960년대부터 발간된 전기저널 통권 480호와 전기연감 통권 53호 등 과거 50여 년간의 전기산업계 관련 기사와 논문·분야별 현황 등의 전기 역사자료가 수록돼 있다.

총 10만여 페이지에 달하는 정보에는 신재생에너지 분야 시기별 보급현황을 비롯해 송변전기술·전력기술 등 과거부터 최근까지의 전기산업계 발전상이 담겨있다. 또 1970년 국제 에디슨 탄생일 기념축전 행사와 1978년 고리원전 준공기념 대통령 시찰 등 과거 국내 주요 전기행사의 생생한 현장모습을 기록한 사진들도 수록돼 있다.

대한전기협회 관계자는 “사용자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스마트폰에서도 열람이 가능하도록 모바일 버전도 구축했다”며 “산학연 관계자들의 학술연구와 자료조사 등에 많은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전기정보관(EIC)은 전용 홈페이지(www.kea.kr/elechistory)와 전기저널 홈페이지(www.keaj.kr)를 통해 이용할 수 있다.

전기정보관의 전기연감에 수록돼 있는 과거 전기행사 기록사진
전기정보관의 전기연감에 수록돼 있는 과거 전기행사 기록사진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