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연구원, '2018 한국전기산업대전'서 R&D 우수성과 전시
전기연구원, '2018 한국전기산업대전'서 R&D 우수성과 전시
  • 이재용 기자
  • 승인 2018.10.10 07: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차 산업혁명 이끄는 첨단 전기기술 성과 20종 전시
한국전기연구원이 10월 10~12일까지 사흘간 서울 코엑스에서 개최되는 국내 최대 전기·전력 기자재 국제 전시회인 ‘2018 한국전기산업대전’에 참가한다.
한국전기연구원이 10월 10~12일까지 사흘간 서울 코엑스에서 개최되는 국내 최대 전기·전력 기자재 국제 전시회인 ‘2018 한국전기산업대전’에 참가한다.

[일렉트릭파워 이재용 기자] 한국전기연구원(원장 최규하)이 10월 10~12일까지 사흘간 서울 코엑스에서 개최되는 국내 최대 전기·전력 기자재 국제 전시회인 ‘2018 한국전기산업대전(SIEF)’에 참가한다.

한국전기연구원(이하 KERI)은 이번 전시회를 통해 차세대전력망 기술 분야부터 HVDC, 전기추진, 재료·소재, 의료기기를 비롯한 첨단 융복합 전기기술을 국민들에게 소개하고 다가오는 4차산업과 관련한 다양한 의견을 주고받는 소통의 전시공간을 구성할 예정이다.

이번 전시 부스에서 KERI는 언제 어디서나 편리한 ‘전기자동차 이동형 충전기’, 안정적인 광역 전력망 구성에 기여할 ‘스마트변전소 프로세스버스 PRP/HSR 시스템’과 ‘산업용 이중화 네트워크 기반 고정밀 시각동기장치’, 선박·항공기 등 대형 부품들을 손쉽게 수정 및 가공할 수 있는 ‘휴대용 5축 가공기’를 포함한 20종의 연구 성과물을 선보인다.

대표 연구 성과물 중 하나인 ‘산업용 이중화 네트워크 기반 고정밀 시각동기장치’는 ICT 기반 초 지능화 공공인프라 핵심 요소기술로 차세대 디지털변전소인 스마트변전소 시스템 구축을 위한 핵심 네트워크 기술이다.

이 기술은 지난해 10월 미국에서 개최된 ‘UCAIug 2017 IEC 61850 IoP’ 테스트 시연을 성공적으로 통과하며 뛰어난 기술력을 입증했다. 이 행사는 글로벌 선진사들이 테스트 기회를 가질 수 있는 권위있는 행사로 KERI가 한국 기관으로는 최초로 독자 개발제품으로 참가했었다.

‘휴대용 5축 가공기’는 선박과 항공기 등에 부착된 대형부품들을 수정 및 가공할 때 기존 공작기계를 사용할 필요없이 대형 시스템에 탈부착해 가공할 수 있는 기술이다. 원점 좌표의 이동이 가능해 불규칙한 구조 위에서도 대형 부품을 가공할 수 있고, 유연한 작업 반경 확보를 통해 다양한 물체의 가공이 가능하다.

이 밖에도 KERI는 한국전기산업대전의 부대행사로 진행되는 정부포상 수상식 및 세미나에도 참가한다.

10월 10일 개막식과 함께 진행되는 시상식에는 이주훈 스마트배전연구센터 선임연구원이 발전소용 여자제어시스템과 고속전철의 국산화 개발을 통해 기술자립 및 수입대체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상을 받는다.

10월 11일 오후에는 ‘IEC61850 표준 및 관련기술동향 세미나’에 참가한다.

전력산업 산·학·연 관계자 50여 명을 대상으로 최성수 KERI 전기정보망연구센터장이 ‘IEC 61850 디지털 변전소의 HSR/PRP 통신프로토콜 적용방안’을, 서우현 스마트그리드기기시험실 선임기술원이 ‘IEC 61850 최신표준 동향 및 적합성시험 절차’에 대해 발표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