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수원, 한국터널지하공간학회와 기술협력 MOU 체결
한수원, 한국터널지하공간학회와 기술협력 MOU 체결
  • 이재용 기자
  • 승인 2018.10.05 18: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터널 및 지하공간 분야 정보교류와 공동연구 추진
한수원과 한국터널지하공간학회는 10월 5일 수력,양수발전 터널연구와 기술협력을 위한 MOU를 체결했다.
한수원과 한국터널지하공간학회는 10월 5일 수력·양수발전 터널연구와 기술협력을 위한 MOU를 체결했다.

 

[일렉트릭파워 이재용 기자] 한국수력원자력(사장 정재훈)이 10월 5일 서울 서초동 국제전자센터에서 한국터널지하공간학회(회장 유한규)와 터널 및 지하공간 분야 정보교류와 개발 공동연구를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이번 협약으로 양 기관은 발전소와 관련된 터널 및 지하공간 분야 정보교류, 개발 공동연구, 기술 및 교육 지원, 일자리창출 등을 위해 노력키로 했다.

수력·양수발전소는 물의 낙차를 이용한 발전이기 때문에 터널이 필요하다.

이에 따라 한수원과 터널지하공간학회는 기존 터널의 유지보수에 대한 기술 자문 및 전문가 초청 교육 등과 관련한 업무 협조를 하게 된다.

특히 제8차 전력수급기본계획에 2GW의 신규 양수발전소 건설계획이 포함돼 있어 향후 양 기관 간 긴밀한 협력이 예상된다.

오순록 한수원 그린에너지본부장은 “국내 최대 발전사인 한수원이 보유한 수력·양수 21개 발전소 정보를 터널지하공간학회와 공유함으로써 터널 및 지하공간 분야 산업발전 기술을 꾀하고 최고 수준의 국민안심 발전소 운영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수력발전은 일반수력과 양수, 소수력 등 세가지 종류로 나뉜다.

국내 총 수력발전 설비용량은 총 6,471MW로 전체 발전원별 설비용량의 6.6%를 차지하고 있다.

한수원은 국내 전체 수력발전 설비의 82%(5,306MW)를 운영 중이며, 이 가운데 일반수력은 9.2%, 양수 72.6%를 차지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