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전KDN, 사이버물리시스템(CPS) 보안 워크숍 개최
한전KDN, 사이버물리시스템(CPS) 보안 워크숍 개최
  • 이재용 기자
  • 승인 2018.10.05 17: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수원과 공동으로 제주 롯데시티호텔에서 양일간 열어
한전KDN은 10월 4~5일 양일간 제주 롯데시티호텔에서 CPS 보안 워크숍을 개최했다.
한전KDN은 10월 4~5일 양일간 제주 롯데시티호텔에서 CPS 보안 워크숍을 개최했다.

[일렉트릭파워 이재용 기자] 에너지ICT 전문 공기업인 한전KDN(사장 박성철)은 10월 4~5일 양일간 제주 롯데시티호텔에서 한국수력원자력과 공동으로 CPS 보안 워크숍을 개최했다.

CPS는 사이버물리시스템의 약자로, 컴퓨팅 시스템과 우리가 살아가는 물리 세계와의 밀접한 상호작용을 강조하는 패러다임이다.

제3회를 맞이하는 CPS 보안 워크숍은 한국정보보호학회 CPS 보안연구회가 주관하며, 올해는 원자력 에너지와 사이버 보안에 관련된 다양한 이슈를 중심으로 진행됐다.

이번 워크숍은 원자력 사이버보안 규제 및 도전과제, 산업제어시스템 보안관제, 기반시설 사이버 보안 대응체계 등의 다양한 주제들을 다뤘으며, 전력그룹사 및 국가보안기술연구소, 학계 및 보안업체의 전문가들이 대거 참여해 원자력 사이버 보안에 대한 심도있는 강의 및 열띤 토론이 이뤄졌다.

한편, 한전KDN은 2008년부터 산업통상자원부 사이버안전센터 운영전담기관으로서 업무를 수행하고 있으며, 지난해 2월에는 한수원 '원전 사이버 보안컨설팅 사업'를 수주해 전국 28개 원전 제어시스템에 대한 보안 컨설팅을 성공적으로 수행중이다.

한전KDN은 이번 워크숍 공동개최를 통해 원자력 사이버 보안 연구에 있어 전력그룹사 및 보안업계와의 기술협력을 더욱 공고히 하고, 에너지ICT 보안분야 기술개발을 선도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