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부발전, 차세대 발전원 IGCC 개발 다짐
서부발전, 차세대 발전원 IGCC 개발 다짐
  • 배상훈 기자
  • 승인 2018.09.14 17: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에어 프로덕츠·두산중공업과 양해각서 체결

[일렉트릭파워 배상훈 기자]한국서부발전(사장 김병숙)은 9월 14일 더케이호텔 서울에서 에어 프로덕츠 앤 케미컬(Air Products & Chemicals), 두산중공업과 ‘차세대 친환경 고효율의 대용량 IGCC를 위한 가스화기술 분야 공동협력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본 협약서 체결을 계기로 3사는 국내외 IGCC 및 가스화플랜트 사업 파트너로서 협력적 관계를 공고히 하고 실제 프로젝트 개발로 이어질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기로 했다.

서부발전은 2008년 10월 300MW급 IGCC 기술개발을 위해 셸(Shell)사와 가스화공정 라이센스 계약을 체결했다. 또한 2009년 10월 가스화플랜트 공정설계를 완료하고 2010년 4월 IGCC 1단계 기술개발을 완료했다.

이를 기반으로 2011년 11월 두산중공업과 가스화플랜트 EPC 계약을 체결했다. 가스화플랜트 건설을 시작하면서 기술개발 2단계인 태안IGCC 실증플랜트 건설에 돌입했다. 그 결과 2016년 8월 19일 IGCC 종합준공 및 상업운전을 시작했다.

이후 지난해 10월까지 약 14개월에 걸친 실증운전 기간 동안 서부발전, 공정사, 제작사가 설비안정화를 위해 노력했다.

한편 올해 5월 에어 프로덕츠사가 셸사로부터 가스화사업 분야를 인수한 바 있다.

서부발전 관계자는 “서부발전, 에어 프로덕츠 앤 케미컬, 두산중공업 3사가 노후 석탄화력을 대체할 차세대 대용량 IGCC 개발을 위한 대용량 가스화기 개발계획을 논의하던 중 상호협력을 공식화하자는 데 의견을 같이 해 이번 양해각서를 체결하기에 이르렀다”고 밝혔다.

김병숙 서부발전 사장은 “석탄을 사용하면서도 천연가스 수준의 환경성을 갖춘 태안IGCC를 기반으로 발전용량을 500MW 이상으로 격상하고 설비를 최적화함으로써 건설원가 절감 및 석탄화력을 대체하는 차세대 발전원으로 IGCC를 키워나가겠다”고 말했다.

(왼쪽부터)목진원 두산중공업 부사장, 김병숙 한국서부발전 사장, 필립 스프로저 에어프로덕츠 글로벌 가스화 부사장이 협약 체결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목진원 두산중공업 부사장, 김병숙 한국서부발전 사장, 필립 스프로저 에어프로덕츠 글로벌 가스화 부사장이 협약 체결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