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요한 마음은 어떤 폭풍도 잠재운다!
고요한 마음은 어떤 폭풍도 잠재운다!
  • 신선경 기자
  • 승인 2008.09.11 13: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책 지금 읽어라] ‘폭풍 속에서 마음 다스리기’

하루가 다르게 변하는 세상, 쏟아지는 정보들, 끊임없이 배워야 뒤처지지 않을 것 같은 강박, 조금만 시대의 흐름을 따라가지 못해도 곧 낙오할 것만 같은 무한경쟁의 세계. 주위를 돌아볼 틈도 없이 앞으로만 달려 나가는 것이 삶의 거의 유일한 방식으로 자리 잡은 현대생활에서 물질적인 풍요는 늘어난 반면, 상대적으로 삶의 스트레스는 커져만 간다.

사실 거의 모든 사람들을 괴롭히고 있는 스트레스는 심각하고 때로 파괴적인 결과를 낳기도 하는 만성적인 장애물이 된 것이다. 물론 스트레스는 새로운 것이 아니고, 누구에게나 다 나름의 경험이 있다. 문제는 우리가 이미 진행 중인, 우리 힘으로 어찌할 수 없는 일들을 두고 불안에 짓눌려 있다는 점이다.

마음을 훈련시킨다는 것

에크낫 이스워런은 ‘폭풍 속에서 마음 다스리기’에서 우리가 외부의 날씨를 통제할 수는 없지만 거기에 반응하는 태도는 선택할 수 있다고 지적한다. 즉 마음을 훈련시킴으로써, 현대생활의 여러 가지 문제들에 좀 더 효율적으로 대처할 수 있다는 것이다. 여기서 마음을 훈련시킨다는 것은 ‘마음이 고요하게 지금 여기에 머물도록 하는 것’을 의미한다. 그에 따르면 마음을 지금 여기에 집중할 때 이미 사라진 과거나 아직 오지 않은 미래의 불안 등 불확실한 것에서 오는 걱정들을 떨칠 수 있으며, 그것이야말로 진정으로 온전하게 현재를 살아가는 방식이며, 평화로운 생활을 할 수 있는 방법이라고 역설한다.

마음을 훈련시키는 구체적인 방법은 매일 체계적인 명상 수련을 하는 것과 만트람을 외우는 것, 그리고 성구(聖句)를 암송하는 것 등이 있다. 그런데 체계적인 명상 수련을 하는 것은 바쁜 현대생활에서는 매우 어려운 일이다. 이 책에서 이스워런은 간단하면서도 즉각 효과를 발휘하는 만트람 외기에 대해서 집중적으로 들려준다. 만트람 외기가 무슨 마법 같은 것이 아니며 일상에서 간단히 실천할 수 있는 연습의 문제라고 말한다.

저자는 이 책을 통해, 불안한 현대에서 힘겹게 세파를 헤치고 있는 모든 사람에게 좌절감과 화와 스트레스를 다스릴 인류 역사에서 오랜 세월에 걸쳐 검증된 실제적이고 확실한 기술들을 제공하고 있다.

도전에 대처하는 열쇠는 마음가짐이다

이스워런의 명상법을 직접 배운 사람들 외에도, 단순히 그의 책을 읽거나 그의 강연을 듣고 영감을 얻거나 그의 8단계 프로그램 중 몇 가지 기술을 수련하는 것만으로 삶의 변화를 겪은 사람들이 아주 많다.

이 책은 그보다 훨씬 많은 사람들을 위해 기획된 것이다. 타고난 명상 교사의 이름으로 쓰인 이 책은, 최소한 아직은 당신이 명상하기를 원하는 사람이 아니라고 가정한다. 이 책의 목적은 누구나 살아가면서 심지어 어린 시절에도 만나게 되는 여러 도전에 대처하는 데 도움이 되는 기술들을 제공하는 것이다.
이스워런은 이들 도전에 대처하는 열쇠는 우리의 마음가짐이라고 주장한다. 우리는 모두, 삶이 우리에게 던져주는 문제들에 창의적으로 대처할 내적 자원이 있으며, 그 자원을 방출하는 방법을 익히기만 하면 되고, 그것은 본질적으로 마음속에서 일어나는 동요를 가라앉히는 문제라고 말한다. 진정으로 고요한 마음은 어떤 폭풍도 잠재울 수 있다는 것이다. 또한 그 방법으로 실천하기는 간단하지만 극적인 효과가 거의 즉시 일어나는 만트람 외기에 대해 설명한다.

이 책은 각기 세 부분으로 이뤄져 있다.

▲ 오늘날 보통 사람들이 맞닥뜨리는 문제와 도전에 대해 고금에 두루 통하는 이스워런의 해법들을 소개하는 크리스틴 이스워런(에크낫 이스워런의 아내)의 서문.

▲ 이스워런의 강연(각 장의 주요부). 각 강연은 현재에 사는 것이 어떻게 마음을 고요하고 안정되게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되는지와 같은 핵심 내용을 제공한다. 이 강연들에는 또 이스워런의 가르침을 실제로 적용해 본 사람들이 그 어려움과 성취에 대해 들려주는 사례들이 실려 있다.

▲ 각 장은 수련장 역할을 하는 부분으로 끝난다. 이 부분은 오랜 기간 수련회에서 이스워런의 가르침을 실행한 경험에 바탕을 두고 있어, 당신이 각 강연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게 짜여 있다. ‘핵심 요점’을 정리한 다음에 두 쪽에 걸쳐 ‘수련 요령’을 제시하고 그 장의 주제에 걸맞은 ‘영혼의 양식’이 될 시나 산문 구절을 제시한다.

이 책은 초시대적인 지혜와 실제적 사례의 결합으로, 독자들이 그 어떤 폭풍이라도 잠재울 수 있는 내적 역량을 발견할 수 있도록 돕는다.

지은이 에크낫 이스워런
출판사 바움
쪽수 268쪽
가격 9,800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