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Top’ 향한 인재 양성의 요람
‘글로벌 Top’ 향한 인재 양성의 요람
  • 최옥 기자
  • 승인 2008.09.11 11: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전&한전인] 한전 중앙교육원

서울 공릉동 불암산 자락에 자리 잡은 한전 중앙교육원은 47년 전인 지난 1961년 7월 1일 발족 이후 회사의 비전과 CEO의 경영방침을 전파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해 연간 1만여명의 직원에게 다양한 교육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최근에는 교육환경의 변화에 따라 e-Learning을 통해 연간 8만여명에게 학습의 장을 마련하고 있다. 이곳은 한전의 다양하고 우수한 경험을 공유하기 위해 사외 수탁교육 및 외국 전력회사 기술자 교육을 활발하게 운영하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한전 중앙교육원은 ‘세계 제일의 종합에너지그룹’으로 도약하기 위한 인재의 산실로서 ▲사장경영방침의 확산 ▲변화와 혁신 의지 전파를 위한 교육과정 운영 ▲분야별 전문 지식 및 기능의 함양 등을 주요임무로 한다.

현재 총무팀, 교육총괄팀, 경영교육팀, 마케팅전략교육팀, 송변전교육팀, 배전교육팀, 사이버교육팀으로 구성·운영되고 있다.

전력인재양성이란 큰 틀에서 신입사원 교육, 직무 교육, 간부 교육, 퇴직자 교육, e-Learning을 비롯해 해외 수탁교육, 전기원 양성교육, 국내 수탁교육 등을 담당하고 있다.

내부적으로는 회사의 비전과 핵심가치 공유, 분야별 전문가 육성, 차세대 리더 양성을 위한 고품질 교육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대외적으로는 전력산업분야 교육 지원과 실업자재취직훈련, 외국인 수탁교육 등 앞선 전력기술을 활용한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다.

‘고객과 함께 성장하는 세계적인 전력회사’를 만들기 위한 최고의 자질과 능력을 갖춘 한전인을 육성하는 것을 교육이념으로 해 ▲자율적으로 업무를 수행하는 ‘자주인’ ▲변화를 도전하고 혁신하는 ‘창조인’ ▲담당분야의 최고능력을 갖춘 ‘전문인’ ▲함께 일하고 협조할 줄 아는 ‘조직인’ ▲도덕상과 봉사심을 겸비한 ‘봉사인’ ▲국제적 소양과 능력을 갖춘 ‘세계인’을 양성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

이도식 중앙교육원 원장은 “회사의 비전과 전략을 달성하고 CEO의 경영방침을 전파함으로써 직원 개인의 발전기회를 제공하는 것이 교육기관의 사명”이라며 “최근에는 경영환경이 급변함에 따라 직원들이 언제, 어디서나 원하는 지식을 흡수할 수 있는 교육환경을 구축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밝혔다.

중앙교육원은 ‘World Top Class HRD Institute’를 비전으로 삼아 이를 달성하기 위해 성과지향형 교육 운영, 교수요원 역량 강화, 평생학습 지원체계 구축, 직무분야 e-Learning 활성화 등을 집중 추진하고 있다.

성과지향형 교육 운영을 위해 중앙교육원의 모든 과정은 명확한 목표설정 후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있다. 자체 개발한 ‘교육성과 평가시스템’을 활용해 체계적인 Feedback이 가능한 체계를 구축했는데, 역량진단 프로그램 개발, 기술인력 Career Track 구축, 현장사례 중심의 문제해결 과정 등이 성과지향 교육운영의 사례로 꼽을 수 있다.

교수 역량강화 위해 경쟁 유도

교수요원 역량강화를 위해 교수평가에 강제변별력을 도입해 경쟁을 유도하고, 공개워크숍을 통해 상호 간에 벤치마킹이 가능토록 했으며 연구전담 교수제도도 신설해 자율적인 연구 분위기가 확산되도록 했다.

이와 함께 사내외 명강사를 초빙하고 강연내용을 동영상으로 제작해 홈페이지를 통해 전 직원에게 제공함으로써 평생학습 지원체계를 구축했다. 특히 저명인사의 강의를 통해 급변하는 경영환경에 대한 통찰력을 제공하는 것은 물론 직원들의 인성함양과 동기부여에도 크게 기여하고 있다.

직무분야 e-Learning 활성화를 위해서도 노력, 공식적인 사이버교육과정 외에 10분 분량의 동영상 콘텐츠를 제작해 직원들이 손쉽게 접할 수 있도록 했다.

이 중 멀티미디어 스튜디오를 활용해 제작한 직무동영상 콘텐츠는 누구나 자신의 직무와 관련된 동영상을 검색해 짧은 시간에 학습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직무교육의 새 장을 열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교육내용을 살펴보면 우선 회사의 첫발을 내디딘 신입사원 교육을 들 수 있다. 신입사원 교육은 회사의 핵심가치를 이해하고 긍지와 사명감을 지닌 신입사원 양성을 목표로 해 입문교육 및 직무기초교육으로 구분돼 이뤄진다.

입문교육은 입사 직후 3주 간 회사 핵심가치, 사명감 및 개척정신, 팀웍 형성, 실무기초 지식과 정보에 대한 교육을 한다. 직무기초교육은 수습기간을 마친 신입사원을 대상으로 e-Learning과 집합교육을 연계한 Blended-Learning으로 시행되고 있다. 주요교육 내용은 비즈니스 활동, 관련 규정 및 지침, 실무기초지식, 현장견학 및 실습 등이다.

미래지향적 리더자 육성 노력

1, 2, 3, 4직급 관리자를 대상으로 하는 간부교육은 간부 역량을 배양하고 미래지향적이면서 진취적인 조직문화를 선도할 수 있는 리더십 개발에 주안점을 두고 있다. 이를 위해 직급별로 필요한 핵심역량에 초점을 맞춰 비전창출 및 전략수립, 팀 운영 및 성과창출, 혁신주도 및 위기관리, 동기부여와 의사소통, 창의적 문제해결 등이 교육의 주골자다.

직무교육은 송전, 계통 및 변전, 배전, 사무, CS(Customer Satisfaction), IT(Information Technology) 분야로 나뉜다.

송전분야 직무교육은 송전 담당 직원으로 대상으로 해 가공 및 지중송전선로에 대한 건설 및 효율적 운영을 위한 설계 및 유지보수 기술과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또 효율적인 유지보수 업무를 위한 TGIS기술 및 PM기법 등 최신기술을 교육하고 있다. 교육내용은 절연, 철탑, 이도, 전력구 설계를 비롯해 지중송전선로 허용전류 계산, TGIS, 프로젝트 관리 기법, XLPE케이블 접속 등이다.

계통 및 변전분야 직원으로 교육대상으로 하는 계통 및 변전분야는 안정적 계통운영과 효율적인 변전소 건설 및 유지보수를 위해 이론과 실습교육을 병행 실시하고 있다. 이와 함께 변전소 자동화설비 운영 및 유지보수 능력을 향상할 수 있는 최신 정보와 기술을 제공하고 있다. 교육은 변전소 설계 및 유지보수, 모의 고장훈련 및 조작실습, 자동화 설비 이론교육 및 실습 등으로 이뤄진다.

배전직군을 대상으로 하는 배전분야는 경제적인 배전선로 건설과 안정적 전력공급을 위해 배전분야 실무지식과 기술 제공에 목표를 두고 진행되고 있다. 특히 인적실수 예방대책 등 합리적이고 경제적인 배전설비 운영능력과 최상의 배전설비 관리역량을 강화할 수 있도록 하는 교육에 중점을 두고 있다. 교육내용은 배전 계통분야, 전력공급분야, 설비관리분야로 구분된다.

사무분야는 사무담당 직원을 대상으로 영업, 요금, 자재, 회계에 대해 교육하고 있다. 이 직무교육은 내부고객인 직원의 행정관리업무 및 외부고객과의 비즈니스 관계에 관한 회사의 방침이나 규정을 올바르고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역량을 개발한다.

CS분야는 고객감동 실현을 위해 고객의 Needs와 가치를 연구하고 이에 부응하는 CS 교육콘텐츠를 개발, 전파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사내 CS 문화 구축을 선도하는 CS 리더 및 CS 마스터를 대상으로 하는 CS분야는 한전의 CS 경영, CS 강사 스킬, CS 커뮤니케이션, 고객관계관리(CRM) 등이 주교육 내용이다.

IT분야는 정보통신 종사 직원 등 통신직무, 사무자동화 직원 등을 대상으로, 정보 통신설비 관리 및 IT 운영능력 향상을 위한 기술과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주교육은 전력통신(PITR, OPGW, 광통신), 전력자동화(SCADA, DAS, AMR), 정보통신(정보보호, 네트워크, ERP), 사무자동화(UCC, CAD, 인터넷) 등이다.

언제 어디서나 학습, ‘e-Learning’

중앙교육원은 늘어나는 학습수요에 대응하고 회사의 정책을 단기간 내 많은 직원에 전파하기 위한 목적으로 1997년 인터넷을 통한 학습체계를 구축, e-Learning을 실시하고 있다. e-Learning은 근무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언제 어디서나 손쉽게 직원들이 필요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는 점을 감안, 전직원은 물론이고 직원가족, 협력업체 직원 등도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했다. 폭넓은 대상에 걸맞게 교육내용도 교양 및 어학, 자격증을 비롯해 리더십 및 경영현안, 또 사무, 송변전, 배전, IT, 회계, CS 등 다양하게 구성돼 있다. 

이밖에 송전분야와 배전분야로 구분돼 실습 및 현장교육 위주로 진행되는 기능교육을 비롯해 국내 및 해외 수탁교육도 맡고 있다.

교육팀은 경영교육팀, 마케팅전략교육팀, 송변전교육팀, 배전교육팀, 사이버교육팀 등 총 5개로 구성돼 있다.

경영교육팀은 신입사원, 및 신임간부의 오리엔테이션 교육을 비롯해 경영전략, 기업문화, 경영관리 등 환경변화에 적응할 수 있는 능력배양 교육에 주력하고 있다. 한전, 발전자회사 및 전력그룹사 직원들의 리더십 역량 강화를 위한 계층·직급별 리더십 교육과 비전, 핵심가치, 경영전략 등 경영관리분야 및 신입사원에 대한 교육이 주업무다. 

경영교육팀은 올해 ‘리더십 교육체계 리모델링’, ‘변화와 혁신분야 교육 Level up’, ‘신입사원 교육프로그램 재편’을 비중 있게 추진하고 있다. 특히 Leadership Pipe-line 구축과 관련한 계층·직급별 리더십 교육과정 재편과 리더십 역량진단을 위한 측정 Tool을 개발하는 데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경영교육팀은 이를 위해 상반기 중 추가개발 모듈 자사화 및 교수요원을 양성하는 일과 ‘리더십 Pipe-line 교육시행(안)을 확정하고, 올해 중으로 비전 및 사업리더십 교육과정 및 모듈 개발에 나설 방침이다. Leadership Pipe-line이 구축되면 전력(그룹)사 특성에 맞는 체계적인 리더십 교육시스템을 완성할 수 있을 전망이다.

마케팅전략교육팀은 영업, 요금, 총무, 경리, 자재 등 사무분야 실무교육과 고객의 만족도 증진을 위한 서비스 교육을 전담하고 있다. 특히 이 팀은 고객과의 비즈니스 관계에 관한 회사의 방침이나 규정을 직원들이 올바르고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하는 데 무게를 두고 있다. 아울러 최근 CS경영이 기업의 화두로 자리 잡고 있는 점을 감안, 고객감동을 실현하기 위해 고객의 Needs와 가치를 연구하고, 이에 부응하는 CS교육 컨텐츠를 개발, 전파하는 것도 주업무다.

이 팀은 올해 한전이 공기업 고객만족도평가에서 지속 1등을 고수할 수 있게끔 직원 CS역량 향상에 전력을 다할 계획이다. 이에 따라 교육프로그램을 개편·시행하면서 전국 판매사업소에 CS리더를 1명 이상을 육성하고, 1차 사업소 단위로 CS마스터를 양성함으로써 CS문화를 조기 정착토록 유도하고 있다.

송변전교육팀의 주업무는 송변전분야 근무 직원에 대한 직무능력향상 교육과 배전전기원 양성교육이다. 그 외 품질 및 안전관리, 프로젝트 관리기술 교육과 전력분야 관련회사 수탁교육, 해외전력회사 기술교육 등을 시행하고 있다. 집합교육과 연계 사이버교육을 통한 Blended-Learning도 하고 있다.

이 팀이 올해 가장 큰 비중을 두고 추진하는 사업은 총 22억원이 투입돼 준공된 송변전종합 실습장을 얼마나 효율적으로 활용하느냐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30분, 1시간, 2시간 등 소요시간별 견학코스를 만들어 시행하고 있다. 변전분야 실무과정에서는 전체 시간 중 50% 이상을 실습으로 변경해 현장중심 교육을 실행하고 있다.

이 팀은 특히 교육과정뿐만 아니라 사업소에 교육시설을 개방, 사업소 자체 교육도 병행하고 있다.

현장 필수업무 교육 직무능력 향상 

배전교육팀은 배전분야 근무 직원에 대한 직무능력향상 교육과 배전전기원 양성교육을 담당하고 있다. 배전설비의 건설 및 운영에 필요한 다양한 업무 중에서도 특히 현장에서 필요한 업무만을 도출해 교육함으로써 고품질의 전력공급이 가능한 인력을 양성하는 것이다.

이 팀은 올해 지중실습설비를 추가 시설한 배전계통종합실습장 구축을 역점으로 추진하고 있다. 아울러 교육성과에 대해 핵심성과지표(KPI)를 설정해 교육 후 이를 평가해 교육목표 달성여부를 확인하고, 목표에 미달한 교육과정은 그 원인이 무엇인지를 파악해 교육과정을 개선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개발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급변하는 환경에 탄력적으로 교육과정을 운영하려는 노력도 하고 있다. 배전센터반, 분산형 전원 담당자반, 이라크 등 해외기술자과정을 새로 개설·운영 중이며, 교육신청자가 적은 과정은 과감히 취소해 탄력적인 운영을 하고 있다. 

사이버교육팀은 정보통신분야 근무 직원에 대한 직무능력향상 교육과 사이버(e-learning)교육을 주로 해, 이러닝교육에 대한 전반적인 기획 및 운영 총괄과 정보통신, 혁신윤리, 린식스시그마 집합교육을 담당하고 있다. 또 아웃플레이스먼트(퇴직자지원) 교육을 맡고 있는 것도 이 팀이다. 한전 및 전력그룹사 직원들 대상으로 교육용 콘텐츠 개발에서 운영전략 수립, 튜터 양성에 이르는 사이버교육 인프라에 대한 전반적 업무를 수행하는 한전에서 유일한 부서이기도 하다.

이 팀은 회사 경영방침을 단기간 내 전직원들에게 전파하는 역할에 중점을 두고 있다. 이와 함께 사외기관과의 교육용 콘텐츠를 교류할 수 있도록 하는 장을 마련하기 위해 고심하고 있다. 아울러 올해는 대리수강이나 형식적 학습을 방지하는 시스템 차원의 자구적 노력도 계속 진행한다.

특히 이 팀은 올해 이러닝콘텐츠를 통해 학습자가 이해하기 쉽도록 동영상을 이용한 콘텐츠를 개발했다. 이에 따라 올해를 우수 스타강사의 강의내용을 동영상화해 전국사업소 직원에게 학습내용을 공유하는 원년으로 삼을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