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존 걸고 핵심기술 축적 우수인재 양성”
“생존 걸고 핵심기술 축적 우수인재 양성”
  • 한동직 기자
  • 승인 2008.07.11 15: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파워중기] (주)세니온 이동률 대표이사

▲올해 창사 20년을 향한 소감과 업계의 동향은.
디지털 시대의 도래는 우리에게 새로운 도전과 그에 대한 응전을 요구하고 있으며, 전반적인 Paradigm의 변화는 On/Off ­line의 통합, 전 세계적인 경쟁의 시대를 가져왔다.

이러한 시대적인 상황 속에서 기업의 생존과 발전은 축적된 핵심기술 역량과 우수한 인재 양성에 달려있다. 전력 자동화를 중심으로 전력 IT의 Leader를 비전 삼아 전 임직원이 최선을 다하고 있다.

새로운 세기를 대비하는 모든 분들과 함께 한국의 대표적인 기술형 벤처기업으로 성장하고자 한다.

업계의 최근 동향을 보면 배전자동화는 현재 원격감시제어단계를 넘어 종합자동화단계가 진행 중이며, 이를 통해 고장자동처리 및 부하균등화 및 손실 최소화, 광역화 운전 등이 추진되고 있다. 2007년부터 시작된 전력IT 배전지능화과제를 통해 향후 2010~11년을 기점으로 지능화된 배전자동화로 발전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러한 배전지능화는 배전설비에 대한 열화감시기능 및 전기품질을 온라인 감시할 수 있게 되며, 변전소 통합감시가 가능할 것이다. 또한 배전선로의 정전이 발생하면 자동정전복구가 가능할 것으로 전망된다.

변전자동화의 경우, 변전소에서의 통신 네트워크 및 시스템에 관한 표준인 IEC61850이 적용되는 방향으로 변화할 것이 확실하다. 전력IT ‘디지털 기술기반의 차세대 변전시스템 개발’ 과제를 통해 많은 기업들이 IEC61850을 적용한 IED(Intelligent Electronic Device) 및 운영 시스템을 개발하고 있다.

▲(주)세니온의 가장 핵심적 상품은.
현재 핵심적 상품은 배전자동화용 단말장치라고 할 수 있다. 배전자동화용 단말장치는 배전선로 운용의 종합자동화를 위한 기기로서, 배전 선로 및 부하 개폐기를 원격 감시 및 제어하기 위한 목적으로 사용된다.

주요 기능으로서는 배전 선로 상의 전압 및 전류 등에 대한 계측, 부하 개폐기의 상태 감시 및 원격 제어, 선로 고장 발생 시의 데이터 취득, 취득한 데이터에 대한 주장치로의 상시 전송 등이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전체 배전자동화 운전을 가능하게 하는 배전자동화 시스템의 핵심 기기이다.

▲신제품 개발 현황과 그 제품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현재 개발해 출시했거나 곧 출시할 신제품으로는 배전 무선 브릿지 통신장치와 태양광 발전용 PCS(Power Conditioning System)이 있다.

배전 무선 브릿지 통신장치은 현재 시범 적용을 통한 기능 및 성능 확인 단계에 있는 제품으로서, 광통신망 등 별도의 유선 통신망 포설 없이도 배전자동화를 확대 적용할 수 있도록 기존의 배전자동화용 광통신망에 연계해 주는 무선 통신 장치이며, 최대 통신 거리가 수km에 이르고 통신비용이 전혀 없다는 장점이 있다.

태양광 발전용 PCS - 태양광 발전은, 태양 빛으로부터 발생하는 광전 효과를 이용해 전기를 생산하는, 현재 각광받고 있는 신·재생에너지의 한 분야다.

태양광 발전을 위해서는 여러 가지 기기가 필요한 데 그 중 하나인 PCS는 전력변환장치로서, 태양광 셀로부터 생산된 직류 전기를 우리가 실생활에서 사용하고 있는 교류 전기로 변환해 주는 장치다.

현재 세니온의 3kW급 태양광 발전용 PCS는 개발 완료 단계에 있으며, 곧 기능 및 성능에 대한 공인 시험 기관의 인증 시험에 착수할 예정이다.

현재 회사에서 중점을 두고 개발하고 있는 또 하나의 제품이 송전선로보호 IED이다. 송전선로보호IED는 IEC61850이 적용된 차세대 송전선로보호계전기라고 할 수 있는데, 전류차동계전기와 거리계전기의 두 가지로 구성돼 변전소간 송전선로 등을 보호할 수 있다.

현재 국내에서 송전선로보호계전기를 개발한 회사는 1개사에 불과하며, 특히 IEC61850을 적용한 송전선로보호IED를 개발한 회사는 전무한 상황이므로 기술 개발이 시급한 상황이다. 전력IT ‘디지털 기술기반의 차세대 변전시스템 개발’ 과제에서 송전선로보호IED 개발 최선을 다하겠다.

▲한전 및 발전사에 적용되는 제품은 무엇이며 그의 특징은.
현재 회사의 대표적인 제품으로는 배전자동화용 단말장치와 직접부하제어용 최대수요 전력제어장치 등이다. 배전자동화용 단말장치는 한전의 가공 및 지중 배전선로에 적용되는 제품이고, 직접부하제어용 최대수요 전력제어장치는 공장과 같은 중대형 전기 수용가에 적용되는 제품이다.

배전자동화용 단말장치(가공용·지중용)는 배전선로 운용의 종합자동화를 위한 기기로서 부하개폐기를 원격감시 제어하기 위한 목적으로 사용된다. 또 직접부하제어용 최대수요전력제어장치는 필요한 시기에 중앙의 명령에 의해 부하 설비의 전원을 차단하는 제어를 수행하며, 자체적으로 최대수요 전력제어 기능을 탑재해 수용가의 전체 소비전력을 목표에 따라 조절해 주는 기능을 제공한다.

한편 세니온은 배전자동화에 있어 운영시스템과 현장의 단말장치 간의 통신을 위해 CDMA 및 TRS 기반의 무선 통신장치 및 시스템 제품을 보유하고 있다. 장치 및 시스템 제품을 보유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