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의 볼만한 책
6월의 볼만한 책
  • 신선경 기자
  • 승인 2008.06.11 15: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마워요 미안해요 사랑해요

우리가 늘 마주치는 이웃, 함께 사는 가족, 항상 붙어 다니는 친구, 나와 다를 바 없는 삶을 살고 있는 지극히 평범한 사람들이 주인공이 되어 자기 인생에서 행복했던 순간들, 슬펐던 기억들, 소중한 사람들에 대한 서른두 가지 이야기를 담은 책이다.

이 책에 소개된 이야기들은 실제 인물들의 인터뷰를 채록해 편집한 것이기 때문에 우화나 소설이 주는 감동과는 전혀 다른 생동감과 진정성을 느낄 수 있다.

이 책은 평범한 사람들의 목소리를 인터뷰로 담아내고 그것을 영구히 보존하는 스토리코어스(Storycorps) 프로젝트로부터 출발했다. 스토리코어스 단체는 뉴욕의 그랜드센트럴 역을 비롯해 시내 곳곳에 부스를 설치하고 그곳을 찾는 평범한 사람들의 이야기를 수집하는 일을 4년 넘게 하고 있다.

지금까지 미국 전역에서 만 차례 이상 이뤄진 인터뷰 중에서 골라 이 책에 실은 서른두 가지 이야기들에는 하나하나 놀랄 만큼 특별하고 풍부한 감동이 담겨있다. 아내와의 첫 만남을 회고하는 할아버지, 자해에 중독되어 칼로 손목을 긋던 소녀, 9/11 테러로 약혼자를 잃은 남자에 이르기까지.

우리가 살면서 만날 수 있는 평범한 사람들의 다양한 삶을 그들의 이야기를 통해 만나봄으로써 놀라운 소통의 체험을 할 수 있을 것이다.

지은이: 데이브 아이세이
출판사: 다른세상 
쪽  수: 271쪽
가  격: 10,000원

아버지의 위대한 유산

이 세상에서 가장 평범한 아버지와 아버지와의 추억 속에서 인생의 길을 찾아온 아들의 이야기를 유쾌하면서도 훈훈하게 담은 책이다.

이 책에 등장하는 아버지 G. L. 스탠리는 평범하고 실수투성이지만 인내심과 아이를 사랑하는 방식을 알고 있었다.

그는 아들과 함께 낚시와 수영을 하고, 자전거 타는 법을 알려주는 등 자신의 일상과 태도를 통해 어린 아들에게 상대를 이기게 하는 방법과 정직하게 돈을 버는 법, 사랑을 나누는 법 등 주변을 배려하며 세상을 살아가는 소중한 지혜를 알려준다.

저자는 이 책에 성공을 향한 경쟁과 가치 있는 삶의 경계에서 자녀들에게 지혜롭게 살아가는 방법을 알려주고픈 아버지들의 바람을 담고 있다.

부모의 자리와 역할, 아이와의 관계 맺기를 고민하고 있는 아버지들에게 그리고 아버지와의 추억이 아련한 자녀들에게 따뜻한 감동을 선사할 것이다. 

지은이: 게리 스탠리
출판사: 위즈덤하우스
쪽  수: 312쪽
가  격: 10,000원

두 번째 서른살

은퇴에 대해 우리가 갖고 있는 잘못된 생각을 꼬집음으로써 재정적·심리적 불안감을 해소하고, 은퇴 후의 삶을 진지하고도 즐겁게 설계할 수 있는 방법을 가르쳐주는 책이다. 또한 제목에서 드러나는 것처럼 은퇴를 맞이한 60세 이후의 삶을 힘없는 노인이 아니라 ‘두 번째 서른살’로 살 수 있다는 희망을 제시한다.

이 책에서는 은퇴 후의 삶을 행복하게 살기 위해 두 가지 사항을 먼저 선택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첫 번째는 은퇴 후의 삶에 대한 마스터플랜을 갖는 것이다. 두 번째는 이 계획에 따라 자신의 ‘숫자’를 찾는 것이다. 여기서 숫자는 단순한 돈을 넘어 한정된 자금을 긴 여생동안 어떻게 관리하고 나눠 쓸 것인가에 대한 구체적인 계획과 예측이 담긴 재정적 청사진을 의미한다.

저자는 재테크 방법을 가르쳐주지는 않지만 그 대신 숫자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즉 인플레이션의 변동이라든가 투자수익의 조절, 금융회사 혹은 재무자문가를 선택하는 법 등에 대해 반드시 알아야 할 사항들에 대해 꼼꼼하게 짚어준다.

또한 은퇴 후에 꿈꾸는 것이 무엇인가를 알아볼 수 있도록 도우면서 다운시프팅 등을 통해 은퇴 후를 좀 더 풍요롭게 살 수 있는 마스터플랜 설계지침들도 알려준다.

지은이: 리 아이젠버그
출판사: 리더스북
쪽  수: 359쪽
가  격: 13,000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