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비시장 환경 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할 것”
“정비시장 환경 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할 것”
  • 박재구 기자
  • 승인 2008.05.14 10: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력家] 한전KPS 이행용 발전사업처장

한전KPS 이행용 발전사업처장은 1978년 한전에서 전직해 현장 실무는 물론 본사에서 공사계획 및 실무업무와 수화력 분야를 총괄하는 부처장까지 역임하고 분당사업소를 시작으로 호남, 당진, 보령, 삼천포화력 등 국내 굴지의 화력발전소 사업소장으로 정비 현장을 몸으로 체험함으로써 실무와 이론을 접목하는 안목을 갖추었다. 2005년 7월 이후 현재까지 발전사업처장으로서 정비산업 현안 및 대책, 신 성장 동력 사업의 정착, 발전설비 고장예방활동 철저, 한전 자회사 경영평가 1위 달성 등 굵직굵직한 업무를 원만히 처리해 대내·외적인 호평을 받고 있는 이행용 처장을 만났다.

“1970년대 우리나라 발전소는 대부분의 설비가 외국제품이었다. 거기다 기술수준이 낮다보니 문제가 생길 때 마다 외국인 기술자를 불러야 했는데 이로 인해 소중한 외화 낭비는 물론 복구작업에 너무 많은 시간이 걸려 전력 공급에 지장을 초래하곤 했다.”

이행용 처장은 수화력 발전정비사업 30년을 맞이한 현 시점에서 발전정비기술의 자립 필요성을 절감하고 1984년 한전의 전액 출자에 의해 현재 체제인 한전보수주식회사를 설립한 것은 우리나라의 발전설비 이용률을 세계 최고 수준으로 이끌어 올린 탁월한 선택이었음을 강조했다.

이 처장은 그동안 한전KPS가 눈부신 발전을 거듭해 왔다고 자부했다. “1984년 설립당시 평가할 수조차 없었던 기술 자립률이 현재는 선진 제작사의 약 95% 수준에 이르렀다. 이는 제작사가 보유한 원천기술인 설계기술을 제외하고는 100% 자립된 것으로 봐도 되는 수준으로 이미 외국에도 정비기술을 수출하고 있는 실력이다. 뿐만 아니라 같은 기간 동안 매출액은 160억원에서 6,800억원으로 40배 정도 성장했으니 그 동안의 물가 상승을 감안한다고 하더라도 정말 놀라운 성장이다.”

하지만 지난 시절 좋은 일만 있을 수는 없는 법. 1998년 IMF 구제금융 체제 당시 회사를 떠나야 했던 동료, 선배들과 근무 중 불의의 사고를 당한 동료들을 생각하면 지금도 아쉽고 마음이 아프다고.

“한전KPS는 IMF체제에서 약 1,000여명의 직원이 회사를 떠났다. 이른바 명예퇴직이라는 절차로 실업자가 된 셈이다. 이 일로 공공부문 노조들로부터 한전KPS는 공기업 중에서 정부지시를 가장 잘 따르는 회사라는 비난 아닌 비난을 받기도 했지만 이런 희생이 오늘의 한전KPS를 있게 한 원동력이었다고 생각된다.”

“민영화는 공적 독점 체제의 사적 독점 체제 전환을 의미”
신정부 출범과 함께 공공기관의 경영혁신이 강조되면서 한전KPS의 경영환경에도 많은 변화가 있을 전망이다. 이에 대해 이 처장은 한전KPS는 이미 혁신을 추진해 왔음을 강조했다. “1998년 1,000여명의 동료가 회사를 떠난 것에서부터 출발해 각종 혁신적인 조치들을 취해 왔다. 이를 통해 2007년도에는 공공기관 경영혁신 대상 수상, 사상 최고의 매출 및 이익달성, 공기업 최초 9년 연속 품질 경쟁력 우수기업 선정 등 수많은 성과를 이뤘다.”

이 처장은 또 지난해 하반기 공공기관의 경영 투명성을 제고하고 주식시장의 안정을 위해 정부에서 강하게 추진했던 공기업 유가증권시장 상장 조치에 대상기업 대부분이 반발하며 거부했지만 한전KPS는 주식의 20%를 일반에 개방했다며 이는 모두 혁신적인 조치들이었음을 거듭 강조했다.

“공기업의 비대화라는 일반적인 사항을 우리 회사에 적용하는 것에 대해 동의할 수 없다. 1998년 직원 1인당 약 9,800kW의 발전설비를 정비했는데 인력의 변화 없이 2007년도에는 13,500kW로 생산성이 약 40%정도 증가했기 때문이다. 뿐만 아니라 지금도 일선 정비 현장에서는 시간외 근무 수당을 받지도 못한 채 수많은 야간작업을 묵묵히 수행하는 직원들이 너무 많기 때문이다.”

이 처장은 공공혁신 차원에서 진행될 민영화 조치에 대해서도 반대의 뜻을 분명히 했다. “우리 회사는 각종 혁신적인 조치들을 통해 에너지 공기업으로 효율적인 운영을 해왔을 뿐만 아니라 우수한 정비품질로 안정적인 전력의 공급에 기여해 왔다. 정부의 정책적 배려와 우리 직원 모두가 공익적 임무를 충실히 수행한 결과이다. 민영화는 지금까지 쌓아 올린 것들을 일순간에 물거품으로 만들 수도 있다.”

이 처장이 또 한전KPS를 민영화한다는 것은 현재의 공적 독점 체제가 사적 독점 체제로 전환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현재 발전회사가 보유한 수화력 설비 정비를 한전KPS가 약 70%, 민간 정비업체가 30% 정도 점유하고 있다. 민영화 이후에도 당분간 현재와 유사한 체제가 유지되겠지만 얼마 안가 발전정비시장은 민간에 의한 독점 체제로 전환될 것이다.”

이 처장은 이에 따른 폐해가 발생할 것이라고 우려했다. “우선 정비가격이 상승하고 상승한 정비가격은 고스란히 전기요금에 반영될 것이다. 또한 공적기능보다는 이익 우선 경영에 치중해 시간과 비용이 많이 소요되는 인력양성, 장비확보를 소홀히 할 것이고 이로 인해 설비 불안정과 전력공급 지장이 생길 것이다.”

“국내 발전정비시장 개방 시기상조, 핵심기술 수준차이 여전”
FTA 협상에 따른 국내 정비시장 개방에 대해서는 아직은 시기상조라고 이 처장은 단호한 입장을 보였다. “아직 개방해서는 안 된다. 대용량, 첨단 기술이 집약되는 추세에서 핵심기술 분야는 수준차이가 아직 여전한 데 개방하게 되면 국내 발전정비회사는 외국 선진제작사의 하청업체로 전락할 가능성이 아주 높다.”

이 처장은 국내 발전정비시장 개방은 한전KPS를 설립해 외국 기술의 그늘에서 그토록 벗어나고 싶어 했던 1970년대로 돌아가는 결과를 낳을 것이라고 우려했다. 하지만 영구히 개방을 하지 말자는 것은 아니다. 외국 선진제작사와의 경쟁에서 국내 발전정비 산업이 충분한 경쟁력을 가질 수 있을 때까지는 개방을 늦춰야 한다고 것이 이 처장의 생각이다.

“현재 우리 회사의 기술은 선진 제작사의 95% 수준인데 나머지 5%가 문제이다. 제작사마다 고유의 제작 노하우가 있고 기술진보 속도가 워낙 빠르기 때문이다. 특히 초고온 부품을 사용하는 가스터빈 설비가 심한데 우리 회사에서는 95년 GT정비기술센터를 설립해 기술 확보에 박차를 가하고 있지만 워낙 기술 보호가 심해 따라 잡기가 벅차다.”

이 처장은 “역점을 두고 추진하고 있는 ‘중장기 기술개발계획4’가 종료되는 2014년쯤 되면 선진 기술을 어느 정도 확보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그 이후 기술 수준을 평가해 보고 선진 제작사로부터 국내 발전정비 산업을 어느 정도 지켜낼 수 있다는 확신이 서면 그때 개방하자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때까지는 안정적인 정비물량이 확보돼야 하고 그래야 R&D 투자 여력이 있다. 우리 회사는 선진 제작사와의 기술격차를 좁히기 위해 매년 200억원이 넘는 비용을 R&D 투자에 지출하고 있으며 선진 제작사와 각종 협약을 체결해 기술능력을 향상시키고 있다.”

“발전정비시장에 경쟁을 도입한다면 현행 적격심사 제도부터 개정해야”
한편 이 처장은 최근 공공부분 발전정비시장 경쟁도입 등 민간정비업체의 물량확대 요구가 증대되고 있는 것과 관련해서는 우수한 정비 품질 확보를 위한 완벽한 정비 시스템의 중요성을 언급하면서 민간업체의 특성과 경력을 감안할 때 정비기술과 능력 확보에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다는 점을 지적했다.

“기술자 몇 명, 장비 몇 대 확보했다고 정비수준이 일시에 향상되는 게 아니다. 정비는 공장에서 정해진 방법대로 물건 만들어 내는 게 아니며, 발전소 건설과는 또 다른 분야다. 우리도 종종 애 먹을 때가 있다. 오랜 시간 운전된 설비는 온도나 진동 등 주변 환경에 의해 변형돼 설계대로 작업을 해도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 경우가 많다. 이럴 땐 설계를 재해석하는 능력이 필요한데 오랜 경험을 가진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가 협조해야 가능하다. 이런 시스템을 갖추는데 정부의 정책적인 배려에도 불구하고 30년이 넘는 시간이 필요했다.”

이 처장은 “민간정비업체도 어느 면에서는 효율적일 수 있기에 민간과 공영의 특성을 잘 활용해 현 체제에서 상생의 방안을 강구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며 “그래도 경쟁을 도입한다면 현행 적격심사 제도부터 개정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현재 기술수준을 평가하는 적격심사 제도는 웬만한 업체라면 모두 만점을 받을 수 있도록 돼 있는데 경쟁을 하려면 적격심사 기준부터 대폭 강화해야 할 것이다.”

끝으로 이 처장은 “한전KPS의 오늘이 있기까지에는 안정적인 정비대상설비가 있었기에 가능한 일이었다”며 많은 도움을 준 정부와 한전, 발전회사 등 고객분 들께 감사드린다는 말을 전했다. 또한, 직원들에게는 모두가 열심히 제 역할을 다해 주고 있어 고맙다는 말을 전하며 고객이 있기에 회사가 존재한다는 점을 인식하고 겸양의 자세를 가질 것을 당부했다.

“ 우리 직원들은 항상 설비와 함께 생활해서 인지 정직하고 확실한데 표현을 잘 못한다. 그래서 가끔은 고객들로부터 불만을 듣기도 한다. 뛰어난 기술을 가지고 있더라도 겸손하고 부드럽게 고객을 대하는 태도를 갖췄으면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