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에 도움이 되는 한방 약차
건강에 도움이 되는 한방 약차
  • EPJ
  • 승인 2008.05.09 09: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강칼럼2]

관절염과 다리 통증을 다스리는 모과우슬차
모과 35g, 우슬 25g을 하루 한 번씩 물을 붓고 달여서 아침과 저녁에 차처럼 마신다. 이 약차는 경락을 소통하고 풍습을 제거하므로 관절이 뻣뻣하고 행동이 불편하며 온몸 뼈마디가 시큰하고 아픈 증상에 적용된다. 모과는 그 맛이 시큼하고 성질은 더우며 주로 근맥의 질환을 치료하는데 근맥이 당기는 경우는 풀어주고 풀어진 경우는 원활하게 하는 효능이 있다. 우슬은 간장과 신장을 보하고 근맥과 뼈를 튼튼하게 한다. 따라서 모과우슬차는 습사(濕邪)로 인해 관절이 원활하지 못하고 붓고 아픈 습비증(濕痺症)에 좋은 효과가 있다. 늘 습한 환경에서 거주하거나 심한 노동을 하는 사람이 즐겨 마시면 습사를 몰아내고 관절을 부드럽게 해 관절염의 발생을 예방한다.

남성 성기능 저하를 다스리는 음양곽차
음양곽 20g, 구기자 10g, 당삼 10g을 물로 달여서 그 즙을 걸러내어 하루 3~4회 마신다. 음양곽차는 발기부전을 치료하는 효능이 있다. 음양곽은 선령비라고도 하는데 주요 효능은 신장을 보하고 양기를 강장시키는 약재이다. 음양곽에는 성기능을 흥분시키는 작용이 있고 정액 분비를 촉진시키는 회춘 약재 중 으뜸으로 신경쇠약에 대해서도 특별한 치료작용이 있고 혈압을 내리는 효과 또한 있다. 구기자는 신장과 간장의 음(陰)을 보해 정력을 강장시킨다. 당삼 또한 중기를 보하고 몸을 강장시키며 혈압을 내리는 작용이 있다. 따라서 이 약차는 양기를 강장시키는데 탁월한 효능이 있다. 그 결과 남성 성기능 저하와 발기부전, 신경쇠약 등을 치료하는데 좋은 효과를 나타내게 된다.

뇌를 건강하게 하는 백합차
백합 15g, 산조인 15g, 원지 9g을 물로 달여서 차 대신 수시로 마신다. 건망증과 지능 감퇴를 치료한다. 수험생이 마시면 학습능률을 높이고 중·노년기의 기억력 감퇴를 개선시키기도 한다. 백합은 임상에서 광범위하게 응용되고 있는 약재로 일찍이 중국의 대의학자 장중경은 <금궤요략>에서 백합을 주약으로 해 정신이 혼미하고 음식의 섭취와 행동이 정상이 아닌 증상을 치료하는 경험방을 소개하고 있다. 백합지황탕이나 백합지모탕이 그것인데 백합에는 정신을 양호하게하고 안정시키며 지능을 높이는 작용이 있다. 원지(遠志)는 약초의 이름이 뜻을 멀리까지 가지고 있다는 의미로 이름대로 기억력을 좋게 하는 효능이 있다.

인체의 노화를 완화시키는 항노화차
영지 10g, 가시오가피 8g, 음양곽 6g을 물로 달이거나 잘게 부수어 찻잔에 넣고 끓는 물을 부어서 5분간 뜸을 들인 뒤 마신다. 이 약차는 근육과 뼈를 튼튼하게 하고 심력(心力)을 강화시키므로 노년기 눈이 어둡고 건망증이 심한 증상에 좋은 효과가 있다. 영지버섯은 수명을 연장시키고 신경을 조절하는 약효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또 인체의 면역력을 증강시키고 인체의 신진대사를 촉진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래서 영지버섯은 불면증이나 건망증을 다스리고 원기부족, 허약체질을 개선한다. 또 정신적인 피로나 심장병, 간염 등의 질환 치료에도 널리 응용되고 있다. 가시오가피 또한 사람의 면역력을 높이며 항피로 작용이 있고 지능과 체력을 높이며 성기능 감퇴에도 널리 응용된다. 음양곽은 노년기의 신장 허약에 의한 성기능 저하와 발기부전을 다스리고 건망증이나 사지마비 등에도 좋은 효과가 있다. 따라서 항노화차는 중·장년기 건강 증진에 있어 가장 이상적인 한방 약차라고 할 수 있다.

저자: 본디올 고운 한의원 원장 남무길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