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동원전 20기 총체적 점검 실시
가동원전 20기 총체적 점검 실시
  • 최옥 기자
  • 승인 2008.05.08 14: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개월 간 설비교체 필요성 등 점검키로

▲한수원 직원들이 현장에서 설비를 점검하고 있다.
국내 가동원전 20기에 대한 총체적 종합점검이 진행된다.

한국수력원자력(사장 김종신)은 5월 13일부터 7월 4일까지 국내외 전문가들이 참여해 원전 종합점검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점검은 고리원자력 1호기의 상업운전 30주년을 맞아 국내원전의 총체적인 안전수준과 잠재적 위험을 사전에 확인하기 위해 마련된 것으로, 가동원전 증가에 따른 관리 사각지대는 없는지 설비 교체 필요성은 없는지 등이 집중 점검된다. 

점검단은 국제원자력기구(IAEA), 세계원자력운영자협회(WANO) 등 해외전문가와 학계, 한국원자력연구원, 한국전력기술주식회사, 한국수력원자력 국내전문가가 참여한 가운데 서울대 박군철 교수를 단장으로 꾸려진다. 점검단은 원자력 본부별 10명씩 총 40명이 영광원자력본부를 시작으로 울진본부, 고리본부, 월성본부 순으로 각 원전본부별로 2주간, 전체 약 2개월 간 점검을 실시할 예정이다.

이번 점검은 세계원자력운영자협회가 실시하는 원전 안전점검(WANO Peer Review)을 준용해 안전도, 발전소 성능, 종사자 능력 등 5개 분야에서 세계 최고수준을 기준으로 개선권고사항 및 우수사례를 도출하게 된다.

한수원 관계자는 “올해는 최초의 발전소가 재가동을 시작, 제2의 출발을 하는 뜻깊은 한해”라며 “지속적 점검과 국제전문가 초청 및 해외사례 벤치마킹을 통해 안전에 만전을 기할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