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스마트그리드 서비스 체험단지 2곳 조성
정부, 스마트그리드 서비스 체험단지 2곳 조성
  • 배상훈 기자
  • 승인 2018.07.23 11: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개 부문별 정책 추진에 4.5조 투자
‘제2차 지능형전력망 기본계획’ 확정
▲ 이낙연 국무총리가 7월 18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녹색성장위원회를 주재하고 있다.(출처: 국무조정실·국무총리비서실)

[일렉트릭파워 배상훈 기자]정부는 스마트그리드 서비스가 구현되는 체험단지 조성 등을 주요 골자로 하는 ‘제2차 지능형전력망 기본계획’을 마련했다. 이어 7월 18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녹색성장위원회에서 심의·확정했다.

지능형전력망은 전력망에 정보통신기술(ICT)을 적용해 실시간으로 정보를 수집·이용함으로써 전기 소비를 합리화하고 전력생산을 효율화하는 전력망이다.

전 세계적으로 신재생에너지, 에너지저장장치, 전기차 등 분산전원이 확대되고 전력망에 정보통신기술, 인공지능, 빅데이터 기술이 융합되면서 지능형전력망을 기반으로 한 새로운 사업모델이 활성화되고 있다.

미국의 오파워(Opower)는 전 세계 6,000만명 소비자에게 실시간으로 수집한 전력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전기요금을 절감하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독일의 넥스트 크래프트베르케(Next Kraftwerke)는 창업한지 약 10년만에 4.6GW의 태양광, 에너지저장장치 등을 모집해 전력을 거래하는 유럽 최대 전력중개사업자로 성장했다.

정부는 전기 소비를 합리화하고 전력생산을 효율화하는 동시에 전력분야에서 에너지신산업을 창출하기 위해 향후 5년간 정책방향을 담은 제2차 지능형전력망 기본계획을 발표했다.

2년간 주택용 계시별 요금제 시범사업 추진
제2차 지능형전력망 기본계획은 ‘에너지전환 시대, 소비자가 중심이 되는 전력시장 생태계 조성’을 목표로 설정됐다.

또한 ▲스마트그리드 신서비스 활성화 ▲스마트그리드 서비스 체험단지 조성 ▲스마트그리드 인프라 및 설비 확충 ▲스마트그리드 확산 기반 구축 등 4대 부문별 정책을 마련했다.

정부는 현재 산업용·일반용에 적용되고 있는 계시별 요금제를 주택용으로 확대하기 위해 올해 하반기부터 약 2,000가구를 대상으로 2년간 주택용 계시별 요금제 시범사업을 추진한다. 계시별 요금제는 봄가을·여름·겨울 3계절, 최대·중간·경부하 3개 시간대별로 전기요금을 차등 적용한다.

현재 대형 공장이나 빌딩 소비자가 참여하는 수요자원 거래시장은 국민 전력수요관리(DR) 시장으로 확대된다. 소형 상가나 주택용 소비자도 수요감축 요청을 받으면 스마트가전을 이용하거나 모바일앱을 통해 정보를 제공받는다.

정부는 소비자가 직접 전기사용을 줄여 수익을 얻을 수 있도록 제도를 마련했다. 올해 6월부터 6개월간 시범사업 후 참여율·인센티브 등을 고려해 내년 하반기까지 제도를 정비할 방침이다.

한편 소비자가 개인정보 제공에 1회만 동의하면 일정기간 동안 한전이 전력사용정보를 사업자에게 직접 제공하는 전력 빅데이터 플랫폼을 내년부터 본격 운영된다.

이웃 간 전기요금 비교, 국민 전력수요관리(DR) 등 빅데이터를 활용한 새로운 사업모델을 발굴·확산하고 미국의 오파워(Opower)와 같은 성공사례를 창출할 것으로 기대된다.

정부는 신재생에너지, 에너지저장장치, 전기차 등 소규모 전력자원을 모아 거래하는 전력중개사업의 경우 올해 말까지 시행령과 관련 규정을 개정해 제도를 마련한다. 아울러 내년부터 전력중개시장을 개설해 본격 운영할 계획이다.

스마트그리드 인프라·설비 확충
정부는 주민이 일상생활에서 다양한 스마트그리드 서비스를 직접 체험할 수 있는 서비스 체험단지를 조성한다.

먼저 2개 도시를 선정해 스마트계량기(AMI), 태양광, 전기차 충전기와 같은 분산형 전력설비를 집중적으로 구축한다. 계시별 요금제, 전력중개사업과 같은 서비스도 단계적으로 확대한다.

내년부터는 스마트그리드 서비스를 하나하나 실증해 2021년 말 완공되는 세종 스마트시티 시범도시에 적용한다.

시간대별로 전력사용량을 수집하는 스마트 전력계량기(AMI)는 국민 누구나 다양한 스마트그리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전국 2,250만호에 지속적으로 확충된다.

정부는 미래 재생에너지가 지속적으로 늘어날 것에 대비해 실시간으로 신재생발전소를 감시·제어할 수 있도록 2020년까지 신재생통합관제시스템을 구축한다. 미래 스마트그리드 확산에 대비해 송배전망, 변전소 등 전력망 정보통신(ICT) 인프라 확충에도 향후 5년간 2조5,000억원을 투자한다.

스마트그리드 정책 협의회 구성·운영
정책추진체계 일환으로 업계, 공공기관, 전문가, 소비자단체 등 민·관이 참여하는 ‘스마트그리드 정책 협의회’가 구성·운영된다.

정부는 인공지능·블록체인 등 요소기술을 활용한 기술개발 등에 5년간 4,000억원을 지원한다. 2020년까지 개별기기와 전력망과의 상호운용을 위한 표준화 이행안(로드맵) 개정도 추진한다.

전력수요관리(DR)사업·전력중개사업 표준약관을 제정하는 등 소비자 권리를 보호하기 위한 제도적 장치도 마련된다. 전력망 운영기술, 서비스 개발 부문을 중심으로 연구인력 양성에도 노력할 계획이다.

한편 정부는 공공부문과 공동으로 2022년까지 4조5,000억원을 투자해 민간 신시장 창출을 지원하기로 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지능형전력망에 대해 재생에너지, 에너지저장장치 등 분산자원을 전력망에 효율적으로 연계·통합하고 에너지신산업을 창출하는 혁신성장의 동력이라고 평가했다.

이어 “지능형전력망 구축을 통해 에너지믹스의 전환을 넘어 에너지산업을 근본적으로 변혁해 에너지전환을 완성시켜 나가겠다”며 “2차 기본계획에선 정책을 내실화해 소비자 관점에서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성과를 도출하는 데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