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북방시대 풍력 블루오션 떠오른 ‘북한 시장’
신북방시대 풍력 블루오션 떠오른 ‘북한 시장’
  • 박윤석 기자
  • 승인 2018.07.17 11: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남북 풍력 협력위한 세미나’ 국회에서 열려
북측 풍황 조사 재개로 풍력개발 협력 모색
▲ 북방경제협력위원회 위원장을 맡고 있는 송영길 의원과 남북풍력협력사업단·한국풍력산업협회·대한전기협회 등은 7월 16일 여의도 국회의원회관에서 ‘남북 풍력에너지 협력을 위한 전략 세미나’를 가졌다.

[일렉트릭파워 박윤석 기자] 한반도 평화체제 구축이 가시화되면서 대북 경제협력 활성화의 기대감이 커지고 있는 가운데 풍력업계에도 순풍이 불어올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대통령 직속 북방경제협력위원회 위원장을 맡고 있는 송영길 의원과 남북풍력협력사업단·한국풍력산업협회·대한전기협회 등은 7월 16일 여의도 국회의원회관에서 ‘남북 풍력에너지 협력을 위한 전략 세미나’를 가졌다.

이번 세미나는 대북 경제협력의 일환으로 북측에 대규모 풍력단지를 개발하는 데 필요한 풍황자원 조사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풍력은 북측의 풍부한 바람자원을 활용해 열악한 전력인프라 환경을 비교적 짧은 시간에 개선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이미 이전부터 북한에서도 관심을 갖고 있던 분야다.

앞선 2007년 남북은 공동학술회의를 통해 북측 온천지구와 마식령에 풍황 계측기 2기를 설치하는 사업을 함께 추진한 바 있다.

당시 공동학술회의 남측 단장을 맡았던 손충렬 세계풍력에너지협회 부회장은 “남북은 이미 10여 년 전 북측에 풍황 계측기 설치작업을 공동으로 수행하면서 풍력개발에 대한 공감대를 충분히 나눴다”며 “풍력분야 협력을 통해 한반도 평화무드가 이어질 수 있도록 정부의 각별한 관심과 지원을 기대한다”고 밝혔다.

▲ 김홍우 에너지기술연구원 풍력연구실 그룹장은 100~200kW급의 소규모 풍력터빈으로 시범사업을 추진한 후 차츰 대형 풍력터빈을 적용하는 방식의 풍력개발 협력을 제안했다.

북한, 풍력개발 의지 높아
김동진 남북풍력협력사업단 공동대표는 북측 풍황 조사를 계기로 남북 풍력개발 협력이 현실화되면 우리나라 풍력산업에 새로운 시장이 만들어 질 것으로 내다봤다.

김동진 공동대표는 “북측의 풍력자원 조사를 위한 공동학술회의 활동 당시 북한은 50여 곳을 대상으로 풍황조사가 이뤄지길 희망할 만큼 풍력개발에 적극적인 자세를 취했다”며 “하루빨리 미뤄졌던 풍황조사를 재개한다면 우리나라 풍력산업이 새로운 시장을 열 수 있는 기회가 열릴 것으로 확신한다”고 말했다.

북한이 자체 조사한 자료에 따르면 북측의 풍력 잠재량은 약 4GW 규모다. 에너지기술연구원은 북측에 개발 가능한 풍력단지 면적이 남한의 1.7배 정도가 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다만 이 같은 수치는 아직 경제성을 파악할 수 있는 객관적인 풍황 자료가 없는 상태에서 추정한 것이기 때문에 정확한 규모를 가늠하긴 어려운 실정이다.

남북풍력협력사업단이 이번 세미나를 통해 대북 풍력협력의 필요성을 알리고 풍황 조사를 우선 추진하려는 것도 이 같은 풍력개발의 현실성을 데이터에 근거해 확인한다는 점에서 큰 의미를 갖는다.

김홍우 에너지기술연구원 풍력연구실 그룹장은 ‘남북 풍력발전 협력전망과 북측 풍황자원 조사 재개 방안’이란 주제발표를 통해 북한의 풍력개발 동향을 소개했다.

김홍우 그룹장은 “지난 2015년 중국 북경에서 열린 동북아 과학기술 세미나에 한국과 중국·일본·북한 관계자들이 참석해 과학기술 교류협력을 위한 정보를 교환했다”며 “북한은 지난해 100kW급 풍력시스템 개발을 완료하고 현장 보급에 나서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북한이 풍력 확대에 관심을 갖는 것은 분산형 전원시스템 구축을 통해 전력공급의 안정화를 도모하기 위한 것”이라며 “북한이 경제개발 전략을 추진하면서 과학기술 정책에 힘을 쏟고 있는 만큼 우리나라가 풍력과 태양광을 시작으로 재생에너지 분야에서 협력관계를 구축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남한의 자본과 기술에 북한의 자원과 인력이 결합하면 기대 이상의 시너지효과를 만들어낼 수 있다는 게 김홍우 그룹장의 판단이다. 우선 100~200kW급의 소규모 풍력터빈으로 시범사업을 추진한 후 차츰 대형 풍력터빈을 적용하는 방식의 풍력개발 협력을 제안했다.

▲ 김태기 대한전기협회 에너지신사업 TF 부장은 풍력개발을 통해 북한의 농어촌에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소규모 독립형 전력망 구축을 제안해 눈길을 끌었다.

“생활 연계형 분산전원 실증사업 추진 필요”
김태기 대한전기협회 에너지신사업 TF 부장은 ‘남북 전력현황과 재생에너지 협력방안’이란 주제발표에서 풍력개발을 통해 북한의 농어촌에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소규모 독립형 전력망 구축을 제안해 눈길을 끌었다.

김태기 부장은 “발전설비는 물론 계통연계가 부족한 북한의 전력상황을 단기간에 개선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어려운 만큼 우선 독립형 마이크로그리드를 활용한 안정적인 전력공급에 집중해야 한다”며 “북한 주민들과 이익을 공유할 수 있는 생활 연계형 분산전원 구축을 실증사업으로 추진하는 방안을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또 “대북 제재가 걸림돌로 작용할 수 있기 때문에 실증사업 추진에 앞서 공동학술대회 형태로 접근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라며 “실증사업이 성공리에 추진된다면 북한의 경제특구와 경제개발지구로 확대하는 것이 가능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날 세미나에 참석한 김영일 통일부 남북교류협력기획과장은 최근 남북 간의 교류협력이 활성화되고 있지만 다양한 대북 제재의 성격을 제대로 파악해야 현실성 있는 협력방안 도출이 가능할 것으로 봤다.

김영일 과장은 “풍황 계측기 자체가 대북 제재 품목에 해당되기 때문에 신중한 접근이 필요하다”며 “UN 안보리 대북 제재안이 참가국의 경제협력을 강조하고 있는 점을 활용해 남북이 경제협력을 이어갈 수 있는 구체적이고 현실적이 방안을 찾는다면 풍력개발 협력도 가능할 것”이라고 제언했다.

▲ ‘남북 풍력에너지 협력을 위한 전략 세미나’ 전경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