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 4차 산업혁명 따른 전력수요 증감 단정 어려워
산업부, 4차 산업혁명 따른 전력수요 증감 단정 어려워
  • 배상훈 기자
  • 승인 2018.07.16 15: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7차 수급계획과 동일한 모형 활용해 예측
불확실한 수치 산정·반영하는 것 신중해야

[일렉트릭파워 배상훈 기자]산업통상자원부(장관 백운규)는 7월 12일 ‘원전 감축을 위해 8차 전력수급기본계획의 전력수요를 의도적으로 낮게 설정했다’는 일부 언론 보도내용에 대해 사실이 아니라고 밝혔다.

또한 8차 전력수급기본계획 수요전망은 7차 수급계획과 동일한 전망모형과 동일한 기관(KDI)에서 전망한 경제 성장률을 활용해 합리적으로 예측한 결과임을 강조했다.

산업부는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전력수요 증감 여부와 그 정도는 현재까지 연구결과로선 단정하기 어렵다고 설명했다.

산업부에 따르면 8차 수급계획 수립과정에서 4차 산업혁명으로 인한 전력수요의 영향을 검토했다. 그 결과 증가 효과와 감소 효과가 모두 발생하지만 전체 효과를 수치로 산정하는 것은 불확실성이 많아 반영하지 않았다.

다만 전기차에 대해선 보급전망을 감안해 2030년 수요전망에 290MW를 반영했다. 특히 수요전망이 설비계획으로 연결되기 때문에 불확실한 수치를 산정·반영하는 것은 신중하자는 것이 8차 수급계획 수요소위 의견임을 밝혔다.

한편 AI 등 4차 산업혁명 기술을 활용하면 낭비되는 전력소비를 크게 절감할 수 있고, 그 효과가 데이터센터 등에 따른 수요 상승을 대부분 상쇄할 것이라는 해외사례 및 전문기관 견해도 상당하다. 구글의 경우 자사 데이터센터에 머신러닝 기술을 적용해 냉각전력의 40%를 절감했다.

산업부는 제3차 에너지기본계획 수립과정에서 수요관리 소그룹을 구성해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에너지원별 수요 증감요인을 검토할 계획이다.

돌발상황 없을 경우 안정적 수급관리 가능
산업부는 “올 여름 최대전력수요 예측치(8,830만kW)와 8차 전력수급기본계획상 전망치가 달라 전력수급 불안정을 초래할 수 있다는 것은 사실과 다르다”고 반박했다.

먼저 올 여름 최대전력 수요는 8,830만kW로 예상된다. 하지만 예상치 못한 폭염, 대형발전기 불시정지 등 돌발 상황이 없을 경우 1,241만kW의 예비력이 확보돼 안정적인 수급관리가 가능하다는 것이다.

또한 “단기수급 관리를 위한 동·하계 전력수요 예측과 중장기 설비계획을 위한 장기계획상 전력수요 예측은 목적상 구분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동·하계 최대전력수요는 이상기온 등 최근 기상여건을 최대한 감안해 수요를 예측하고 이에 맞는 공급능력을 확보함으로써 단기적으로 안정적인 전력수급을 운영하는 것이 관건이다.

산업부는 장기수급계획상 전력수요는 효율적인 전력설비 계획 수립을 위해 평균치에 근거해 예측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게 전문가들의 공통된 의견이라고 밝혔다.

이어 “장기수급계획 수립시 극단치의 이상기온 현상을 수요전망에 반영하는 경우 전력설비의 심각한 공급과잉을 초래하게 된다”고 설명했다. 다만 “예기치 못한 수요증가 대비를 위해 적정예비율 22% 내에 미래 불확실대응 예비율 9%를 포함해 반영하고 있다”고 밝혔다.

원전 운용방식에 대한 이해 부족해
전력수요가 몰릴 때는 원전 가동을 늘릴 수밖에 없다고 정부가 자인한 셈이라는 기사내용은 전력수급 관리의 기본적 운용방식에 대한 이해가 부족한 것이라고 산업부는 지적했다.

산업부는 “전력수급 안정의 기본원칙은 동·하계 피크시기 전에 원전을 비롯한 발전기 정비를 최대한 마치고 모든 발전기가 가동될 수 있도록 준비하는 것”이라며 “원전 가동이 늘어난 것은 그간 정비과정에서 안전 문제가 대두돼 정비기간이 연장됐던 원전들이 하계수급기간에 정비를 마치고 재가동됐기 때문”이라고 해명했다.

때문에 이를 전력수요가 증가하니 마치 정부는 일부러 원전 가동을 늘릴 수밖에 없다고 스스로 인정한 셈이라는 주장은 사실을 크게 오도하는 것이라고 반박했다.

이외에도 산업부는 지난 겨울 탈원전 정책을 뒷받침하기 위해 DR(수요감축 요청) 사용을 남발했다는 주장은 사실이 아니라고 밝혔다.

지난 겨울 DR 발령은 목표수요를 초과할 것으로 예상됐기 때문이지 탈원전 정책과는 아무 관련이 없다는 게 산업부 입장이다. DR 발령요건은 2016년 개정한 전력시장운영규칙에 명시돼 있다. 발령요건이 충족되면 시행 가능하다.

산업부는 올 여름 기업들의 안정적 생산활동을 뒷받침하기 위해 예비력이 일정수준(1,000만kW) 이하에서 목표수요(8,830만kW) 초과가 예상될 경우 DR을 시행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