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공사협회, 한전 유착비리 이제 끊어야
전기공사협회, 한전 유착비리 이제 끊어야
  • 박윤석 기자
  • 승인 2018.07.12 18: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배전입찰제도 개선 위한 청원서 전달
▲ 한국전기공사협회 임직원들이 배전입찰제도 개선 청원서 제출에서 앞서 한전 본사 앞에서 입찰비리 척결을 위한 퍼포먼스를 하고 있다.

[일렉트릭파워 박윤석 기자] 한국전기공사협회가 한전과 전기공사업계의 불법적인 유착관계를 끊기 위해 나섰다.

조덕승 한국전기공사협회 윤리위원장은 7월 12일 한전 본사를 방문해 한전 배전공사 협력회사 운영제도의 구조적인 문제를 지적하고, 대폭적인 개선을 요구하는 청원서를 제출했다.

이번 청원서 제출은 지난 6월 5억원대 뇌물을 받고 200억원대 배전공사를 몰아준 현직 한전 임직원들이 무더기로 검찰에 적발된 사건을 계기로 한전과 전기공사업계의 공동대응을 통해 깨끗한 업계를 구현하는 제도 개선을 끌어내기 위해 진행됐다.

조덕승 윤리위원장은 “이번 한전 뇌물비리 사건은 낙찰된 전기공사업자들이 배정된 예산의 2%를 한전 직원들에게 뇌물로 상납하고, 뇌물을 받은 한전 직원들은 배전공사 예산 배정과 관리·감독권한을 이용해 이들 사업자에게 임의로 예산을 추가 배정해 주고 각종 공사 편의까지 제공하는 방법으로 이뤄졌다”며 “이번 사건을 계기로 한전의 배전입찰제도를 제로베이스에서 검토해 구조적으로 비리 발생의 소지를 없애고, 클린 업계 구현에 앞장서야 한다”고 밝혔다.

배전예산 관련 뇌물비리는 그동안 여러 차례 발생해 제도적 허점을 드러낸 바 있다. 지난 2015년에는 과거 10년간 입찰시스템을 해킹해 2,700억원대 전산입찰비리가 발생했다. 또 배전공사 관련 향응·금품수수·뇌물수수 등 각종 비리사건이 거의 매년 끊이지 않고 있는 상황이다.

전기공사협회에 따르면 한전에 전달된 청원서에는 배전공사 협력회사의 계약기간과 추정도급액을 낮춰 협력업체 수를 늘려야 한다는 내용이 포함돼 있다. 또 실적심사기준을 완화해 한전과 전기공사업자의 불법적인 유착 고리를 원천적으로 막고, 실적을 사고파는 M&A시장을 축소시켜 건전한 전기공사업계 풍토를 만들어야 한다는 내용이 들어가 있다.

한편 올해 한전 배전공사 협력회사 입찰은 7월쯤 지침이 확정돼 11월경 낙찰자가 결정되는 것으로 예고돼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