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방 전력량 25% 재생에너지로 공급
국방 전력량 25% 재생에너지로 공급
  • 박윤석 기자
  • 승인 2018.07.12 09: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방부·산업부 등 4개 기관 MOU 체결
2030년까지 460MW 규모 태양광 보급
▲ 군의 재생에너지 보급 확대를 위한 업무협약식에 참석한 김동섭 한전 부사장 직무대행, 서주석 국방부 차관, 이인호 산업부 차관, 이상홍 에너지공단 이사장 직무대행(왼쪽부터)이 MOU 체결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산업부)

[일렉트릭파워 박윤석 기자] 2030년까지 군에서 사용하는 전력량의 25%가 재생에너지로 공급될 전망이다. 정부는 군용지 등 군 시설을 활용해 태양광을 중심으로 재생에너지 설비를 보급하기로 했다.

국방부와 산업통상자원부, 한전, 한국에너지공단은 7월 11일 육군 제3 야전군사령부에서 군의 재생에너지 보급 확대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날 업무협약 체결식에는 이인호 산업부 차관, 서주석 국방부 차관, 김동섭 한전 부사장 직무대행, 이상홍 에너지공단 이사장 직무대행이 참석했다.

이번 협약에 따라 국방부는 군용지·시설물 등을 활용해 2030년까지 연간 군 전력사용량 244만MWh의 25%인 60만MWh를 재생에너지로 공급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병영생활관 등에 137MW 규모의 자가용 태양광과 지열냉난방설비를 설치할 예정이다. 또 군용지·차양대 등 군 시설을 활용한 420MW 규모의 태양광 설치도 추진한다.

산업부는 이 같은 국방부의 재생에너지 보급 계획이 원활히 이뤄질 수 있도록 ‘국민참여형’과 ‘발전공기업협업형’ 등 사업모델을 개발해 지원할 방침이다.

국민참여형 모델은 에너지협동조합이나 발전공기업이 신규 법인을 설립해 발전수익을 조합원에 배분하고 장병복지기금조성 등에 활용하는 형태다. 발전공기업협업형 모델은 발전공기업에서 태양광 설치와 운영관리를 맡고 발전수익을 군부대 절기요금 절감을 위한 자가용 태양광 설치에 활용하는 구조다. 올해 안으로 우선 시범사업이 추진될 예정이다.

한전은 계통접속과 제대군인 일자리 창출에 협조하고, 에너지공단은 에너지분야 교육과 중장기 로드맵 수립을 지원하게 된다.

이인호 산업부 차관은 “이번 협약을 통해 정부가 부지를 발굴하고 국민이 참여하는 민관협업 모델이 활성화하는 기반이 구축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재생에너지 3020 이행계획 목표달성을 위해 관련 제도개선뿐만 아니라 사업후보지 발굴에도 적극 나설 계획”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